[번역] 탄노이 슈퍼트위터 백서 #2



하모닉스, 위상, 그리고 듀얼 콘센트릭

진통적인 분리형 유닛 구조로 된 스피커와 듀얼 콘센트릭을 비교해 볼 때, 듀얼 콘센트릭이 동작하는 주파수 범위 이상으로 악기의 하모닉 데이터가 훨씬 더 잘 보존되어 재현된다. 이것은 낮은 주파수와 높은 주파수의 음이 공간상의 같은 한 위치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닛 분리형 스피커와는 달리 크로스오버 영역의 낮은 쪽과 높은 쪽 음에 시간/위상 차이가 없다.

기본음의 진폭과 하모닉스의 관계는 축에서 벗어나건 일치하건 그대로 보존된다. 일반적인 방에서, 사람의 귀에 받아들여지는 소리의 가장 주된 요소는 스피커의 중심선에서 벗어난 응답에 의해 만들어지는 반사음이다. 듀얼 콘센트릭은 축에서 벗어난 응답이라 하더라도 축 상에서 직접 받는 하모닉 구조와 같은 에너지를 발생한다. 이것은 그림 5에 묘사되어 있다.

듀얼 콘센트릭의 다른 요소는 자연스러운 음상이다. 이것은 선형 위상 응답(liner phase response)이 가능하게 한다. 모든 스피커나 오디오 디바이스는 저역 패스 필터 기능을 수행하고, 그에 ! 따라서 패스 밴드(pass band)에 주파수에 따라 다른 시간 지연을 야기한다. 이것은 기대하는 것처럼 선형 위상 응답이 아니다. 분리형 유닛들이 시간 정렬이 되지 않거나, 패스 밴드에 위상 오류가 있을 수 있는 반면에 듀얼 콘센트릭 유닛은 거의 이상적인 선형 위상 응답 특성을 보인다. (그림 6). 이것은 악기들의 배음 관계를 보다 원음에 가깝게 재현하고 과도 특성을 향상시킨다. 위상 응답(phase response)은 초저역과 초고역에서는 이상적인 형태에서 벗어난다는 점을 기억하자. 이것은 시스템의 고/저 주파수 롤-오프(roll off) 포인트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저주파 위상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브 우퍼를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단지 저음을 보강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 위상 오류를 줄이는 것은 잘 조합된 서브우퍼의 주된 장점들 중 하나라고 우리는 생각한다. 뚜렷한 저음이 없는 음악은 이러한 오류가 제거되면 더욱 자연스러운 소리가 된다.






이와 유사하게, 듀얼 콘센트릭의 음향적 중앙에 시간 정렬된 것에 슈퍼트위터를 조합하는 것은, 로우 패스 롤-오르(low pass roll off)포인트를 보다 위로 이동시킴으로서 (-6dB @ 254kHz 를 -18dB @ 100kHz 로) 위상 에러를 줄여주게 된다. 따라서 20kHz 이상의 인식에 대해 무시를 하더라도, 슈퍼트위터를 첨가하는 것은 악기들 사이의 배음 관계를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이것을 보이기 위해, 그림 7은 20kHz 롤-오프와 54kHz 롤 오프 각각의 위상 에러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보면 고주파 영역 뿐만이 아니라, 5kHz 같은 저역의 위상 에러도 확실하게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08년 아이어쇼

Wadia Product History

KRELL Product History(1990~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