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rn 종류 정리


PEAVEY 라는 회사에서 작성된 문서 중 혼에 대해 나와있는 부분을 인용하여 Horn 의 기본 형태와 그 종류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그림과 함께 나열해 보았습니다.



원뿔형 혼

보통 straight-sided 혼 이라고 함. 원뿔형 혼은 가장 오래되고 단순한 디자인이다.
위상, 진폭에 왜곡이 전혀 없다.
단점은 물리적 변환 성능의 한계때문에 기대하는 주파수 범위 끝의 저역이 청감상 부족하다는 것.



Exponential 혼


출력 레벨과 주파수 응답의 균등성이 좋은 혼. 매우 많은 제품이 이 형태를 사용하고 있다.
단, 고주파가 한 점으로 쏘게되는 단점이 있다.

멀티셀(Multicell) 혼





Exponential 혼이 여러개 배열을 이루어 묶여있는 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벌집형 혼이라고 말한다.
하나의 커다란 Exponential 혼을 사용할 때 생기는 고주파 문제를 잡을 수 있다.
단, 중역이 수평/수직 방향으로 몰리는 문제와, 제작이 까다롭고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


방사형(Radial) 혼



Exponential 혼의 변형된 형태이다. Exponential 혼의 단면을 원기둥 축을 중심으로 일정 각도 회전시킨 모습.
원뿔형과 Exponential 혼의 장단점을 어느정도 절충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알텍의 Sectoral 혼이 이 형태의 혼의 가장 유명한 예다.


Constant Directivity 혼




Constant Directivity 라는 용어는 Electro-Voice 사의 트레이드 마크지만, 일정한 빔 각을 이루는 혼의 대명사가 되었다.
Electro-Voice 사는 1975년 일정한 3개의 각을 가진 혼을 발표했다. 3개의 각도 각 면의 효과로 고음과! 중저음이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혼은 그 뒤 10년간 다른 혼 디자인들의 기초가 되었다.


Mantaray® 혼



Mantaray 혼은 Altec 에서 개발했다. 수직 지향성을 개선한 혼이다. 단 수직과 수평 춧점 불일치라는 문제가 있다.


Bi-Radial® 혼





Bi-Radial 혼은 JBL 에서 개발했다. Mantaray 혼과 거의 비슷한 단점이 있지만 아직까지도 혼 디자인의 모범으로 남아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08년 아이어쇼

Wadia Product History

KRELL Product History(1990~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