ÀÚÀÛ ºê·¹À̵å(Braid:²¿Àº ¼±) ¿Àµð¿À ÀÎÅÍÄ¿³ØÅÍ ÄÉÀ̺í

오래전에 웹 서핑 중에 LAN 케이블을 가지고 오디오 인터커넥터 케이블을 만들면 대단히 좋다는 내용을 본 기억이 불현듯 떠 올랐다.
그래서, 다시 한번 검색해서 위의 링크를 찾았다.


잠시 일부 내용을 옮겨 보도록 하자.







나는 스테레오 시스템을 가지고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어쩌고 저쩌고 <중략>



나만의 오디오 케이블을 만들기 전에, 아래의 케이블들에 대해서 청음해 보았다.


1. Monster Cables (Interlink 200)
2. Monitor Cables (STAR GATE-C1)
3. Kimber Kable (Timbre)


테스트를 해 보니 케이블 마다 자신들만의 특성이 있는 것을 발견했으며,Braid 케이블에 대해 논의되는 자료들을 읽어 보았다.그래서, Braid 케이블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선정한 후 자작해 보았다. 그결과는 극명한 음질 차이가 있었다.


본 문서에서, 저는 어떻게 자신만의 braid 오디오 케이블을 만드는지 상세하게 기술 할 것이며, 그 결과는 음질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단지 사용하는 기기와 방에 따라! 다르며,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다)



자 이제 만들어 보자.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1. CAT 5: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랜 케이블
2. RCA 커넥터
3. 인두기(납땜기)
4. 납


아래의 링크에 꼬는 방법이 설명되어있다.


DIY Braid Audio Signal Cable 바로가기


자작 후 청취 결과:


개인적인 관점에서 나의 Braid 오디오 케이블은 다음과 같은 음질의 차이를 보였다.


1. 넓어진 음상(image)
2. 보다 깨끗해진 음상(Image)
3. 향상된 포커스
4. 빨라진 응답
5. 보다 선명해진 베이스







어쨋건, 이 글을 보고 나도 한번 해 봐야지 하는 생각에 놀고 있는 랜선을 챙기고 인두기도 꺼내고 등등 분주하게 준비물을 챙겼다.



그러나~(두둥)


위의 링크의 상세한 설명을 아무리 봐도 선을 꼬는 방법을 이해 할 수 없었다.(나만 그럴지도)


할수 없이, 와이프에게 도움을 청했다.(왠지 선을 꼬는! 건 여자들이 잘 알것 같았다.)


역시~


위의 � 낯玆�사 이트를 보지도 않고, 척척 선을 꼬는게 아닌가~


오옷.


결국, 위의 사진과 같이 선을 꼬아서 케이블을 만들었다.


사실 이게 무척 힘들다.


랜 선이 생각 보다 뻣뻣해서, 손을 다치기가 쉬웠으며 한참 꼬다 보니 손 바닥이 아른아른 했다.
절반쯤 꼬다 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아에 돈 십만원 짜리 인터 커넥터 하나 사는게 낫겠다."



어쨌건, 힘든 난관을 거치고 연결해서 듣는 순간..


오옷..



상당히 괜찮네...하는 생각이 휙 지나갔다.
마치 오디오 퀘스트의 다이아몬드 백을 산 후 느꼈던 바로 그 느낌..


대박이닷..


원 재료 값이라고 해야, 굴러다니는 RCA 커넥터 4개가 전부이니 가격대 성능비로야 말 할 것도 없었다.



참고로, 어디선가 본글(찾기가 쉽지 않다)에 의하면
"아나로그 케이블의 음질 차이는 동선의 순도 보다는 꼬는 방법에 따라 많이 다르다." 라고 한다.


여러분들도 시간 되시면 한번 시도 해 보세요.


후회 없을 겁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08년 아이어쇼

Wadia Product History

KRELL Product History(1990~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