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End Audio Complete Guide] ÇÁ¸®¾ÚÇÁ ¼±Åà ¹æ¹ý

프리앰프 선택 방법


일단은 라인-스테이지, 전-기능 프리앰프 별도 라인과 포노 스테이지 중에서(마지막 것이 일반적으로 더 비쌉니다) 여러분의 시스템에 필요한 것을 결정해야 합니다. 처음 여러분이 필요로 하게 될 것은 입력의 숫자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CD 플레이어만 가지고 있으면 대부분의 프리앰프들에서 4개나 5개의 입력은 충분한 것 이상이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턴테이블, CD 플레이어, 튜너, 2개의 카세트 덱, Hi-Fi VCR, 그리고 레이저디스크 플레이어와 DVD 머신을 갖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여러분은 하나의 포노 입력과 다섯 개의 라인, 그리고 두 개의 테이프 루프(tape loop)를 - 최소한 - 필요로 하게 될 것입니다. 테이프 루프는 테이프 덱에 녹음하고, 테이프 덱으로부터 신호를 받기 위한 한 쌍의 입출력 잭입니다. 여러분이 프리앰프의 테이프 모니터 버튼을 누르면 테이프 입력 잭으로부터의 신호를 들을 수 있도록 파워앰프로 보내게 됩니다. 복잡한 시스템이 필요로 할 수 있는 또 다른 프리앰프의 기능은 하나의 테이프 덱으로부터의 신호를 다른 테이프 덱에 복사하거나 또는 다른 소스를 녹음하는 동안� �한 소스를 들을 수 있게 해주는 능력입니다. 테이프 카피를 갖춘 프리앰프는 전면 패널에 대개 "2-1" 이나 "1-2"로 설명이 새겨져 있는데, 이것은 테이프 #1이 테이프 덱 #2로 입력되거나 또는 그 반대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일 프리앰프에 "청취(Listen)"나 "녹음(Record)"으로 표시된 별도의 선택 스위치가 있으면 이것은 하나의 소스를 들으면서 다른 소스를 녹음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이러한 예는 턴테이블을 들으면서 CD로부터 카 스테레오에 쓸 카세트를 녹음하는 것입니다.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 이러한 예를 수록해 두었습니다; 대부분의 하이엔드 프리앰프는 좋은 의도에서 일부 기능만을 갖고 있습니다. 우선, 신호 경로에 회로가 적을수록 신호가 더 순수해지며 소리는 좋아집니다. 둘째, 프리앰프 설계자들은 대개 고정된 예산을 음질이 좋거나 많은 기능을 가진 - 그러나 둘 모두는 안됩니다 - 프리앰프 제작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매스-마켓의 미드파이 장비들은 음질을 희생함으로써, 다양한 기능과 버튼을 배열한 것을 강조합니다. 매우 값비싼 프리앰프에 기능이 거의 없다고 해서 놀라지 마십시오; 이 제품들은 첫째도 둘째� �최상의 음악적 성능을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하이엔! 드 프리� 玟좆〈�심지어 톤 컨트롤(저역 또는 고역)도 없습니다. 톤 컨트롤은 전기적으로 신호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 그리고 음악적 성능도 -  신호에 변화시키는 것 자체가 하이엔드 오디오의 가치관에 반하는 것입니다. 신호는 가능한 최소의 변화만으로 재생되어야 합니다. 톤 컨트롤은 대개 고급 시스템에서는 불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생각에서는 재생 시스템의 목표가 녹음된 것을 완벽히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하면 가장 즐거운 체험을 얻기 위한 것이라는 관점을 견지할 수 있습니다. 만일 톤 컨트롤로 음조의 균형이 변화되어 음악을 듣는 즐거움이 커진다면, 그것을 사용하십시오. 만일 두 번째 사고 방식에 더 편안함을 느낀다면, 톤 컨트롤이 프리앰프의 음질 특성을 항상 프리앰프의 음질 특성을 저하시킨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톤 컨트롤을 갖춘 프리앰프 중 일부는 사용하지 않을 때 톤 컨트롤을 회로 밖으로 내보낼 수 있도록 "톤 디피트(tone defeat)"라고 부르는 기능을 선택하게 해 줍니다.)

이와 유사한 논쟁은 하이엔드 프리앰프에서 밸런스 컨트롤(balance control)을 포함시킬 것인가 아닌가 ! 에도 있습니다. 밸런스 컨트롤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좌우 채널의 상대적 레벨을 조절하게 해줍니다. 만일 녹음에 다른 채널보다 한 쪽 채널에 약간 더 신호가 많으면 센터 이미지가 더 큰 채널 쪽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고, 음장의 단층감이 줄어들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문제가 만일 감상실이 다른 쪽 보다 한쪽에 흡음 재질이 더 많아서 이미지가 중심에서 치우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 컨트롤을 약간만 조절해도 이러한 문제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톤 컨트롤과 마찬가지로 밸런스 컨트롤도 프리앰프의 음악적 성능을 약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6000짜리 프리앰프에 톤 컨트롤이나 밸런스 컨트롤이 없고, $99짜리 매스-마켓 리시버에 이들 기능이 모두 갖춰진 것을 발견하기는 드문 일이 아닙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08년 아이어쇼

Wadia Product History

KRELL Product History(1990~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