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4월 25, 2015

[High End Audio Complete Guide] Æ÷³ë ÇÁ¸®¾ÚÇÁ

포노 프리앰프의 기술적 특성 중 한 부분이 RIAA 정확도(RIAA accuracy)입니다. 이 측정치 또는 규격은 포노 스테이지의 RIAA 이퀄라이제이션 회로가 디스크 마스터링에서 사용된 표준 커브와 얼마나 잘 맞는가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전형적인 특성은 20Hz-20kHz에 걸쳐  0.5dB입니다. 이것은 포노 프리앰프가 20Hz에서 20kHz의 오디오 대역에 걸쳐 1dB이하의 주파수 응답 변화(일부 주파수가 다른 주파수에 대해 강조되는 것)를 나타낼 것임을 의미합니다. RIAA 에러가 본질적으로 주파수-응답 에러이기 때문에 포노 스테이지의 소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역에서의 포지티브 RIAA 에러는 포노 스테이지를 밝고 날카롭게 합니다; 고역에서의 네거티브 에러는 또 둔하고 생명력 없는 소리로 만들기도 합니다. RIAA 에러의 예는 이번 장의 뒤에 나오는 "규격과 측정치"에 있습니다.

유럽의 오디오 기기에서는 흔히 포노 스테이지의 RIAA 회로에 저주파 감쇠 커브를 내장하고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즉, 작은 음량에서 의도적으로 저주파를 감소시키느s 것입니다. 이것은 휘어진 레코드에서 발생되는 매우 낮은 주파수(대략 3! 0Hz이하)가 다른 시스템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지만, 20Hz 까지 내려가는 주파수를 재생하는 재생 시스템의 능력에서 저역의 확장성(extension)도 감소시키게 됩니다.






포노스테이지 게인


포노 스테이지(phono-stage)에 의해 제공되는 증폭의 양을 게인(gain)이라고 합니다. 게인은 데시벨(dB)나 또는 입력과 출력 전압의 비율을 나타내는 숫자로 표시됩니다. 포노 스테이지는 라인스테이지보다 훨씬 더 큰 게인을 갖고 있습니다. 라인스테이지가 10에서 20dB의 게인을 갖는다면, 포노 스테이지는 30에서 60dB까지 신호를 증폭합니다.

포노-스테이지 게인의 필요양은 포노 프리앰프를 구동하는 포노 카트리지의 타입에 따라 다릅니다. 포노 스테이지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각각 적용되는 카트리지의 타입에 따라 이름을 붙였습니다. 첫째는 무빙-마그넷 포노스테이지(moving-magnet phono-stage)입니다. MM 포노 스테이지는 무빙-마그넷 카트리지(moving-magnet cartridge)의 비교적 높은 출력 전압에 작동하도록 최적화된 게인을 갖고 있습니다. MM 카트리지는 2에서 8 밀리볼트(2-8mV)의 높은 출력 전압을 � �윱求� 결과적으로 이들은 게인을 덜 필요로 합니다; MM 포노 스! 테이지의 게인은 일반적으로 약 35dB로 낮습니다.

무빙-코일 카트리지(moving coil cartridge, MC)는 신호를 발생시키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훨씬 더 낮은 출력 전압을 갖고 있습니다. MC 카트리지의 출력 레벨 범위는 0.15mV에서 2.5mV까지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라인 레벨에 도달하려면 포노 프리앰프에서 MM 카트리지 신호보다 훨씬 더 큰 증폭 게인을 필요로 합니다. MC 포노 프리앰프는 약 40-60dB의 게인을 갖습니다. MC 출력 전압은 카트리지 디자인에 따라 크게 변화하며, 일부의 이른바 "고출력(high-output)" 모델은 MM 카트리지 출력 전압 수준에 도달한다는 사실에 유의하십시오.

카트리지 출력 레벨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카트리지와 포노 스테이지 사이의 게인 부조화(mismatch)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노 스테이지가 특정한 카트리지에 대해 너무 많거나 적은 게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포노 프리앰프가 충분한 게인을 갖지 못하면 충분한 재생 음량을 얻기 위해서 볼륨 컨트롤을 매우 높게 올려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배경 잡음(noise floor, 뒤의 히스(hiss) 소리로 들리는)이 때로는 거부감이 들 정도로 종종 거부감이 들 ! 정도로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고-출력 카트리지는 MC 포노 스테이지의 입력 회로에 과부하를 주어서 큰 음량의 음악 패시지 동안에 왜곡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입력 과부하(input overload)라고 부릅니다. 하이 게인 포노 프리앰프를 구동하는 고출력 카트리지는 프리앰프의 볼륨 컨트롤을 너무 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청취 레벨을 얻으려면 볼륨 컨트롤을 거의 끝까지 올려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미세한 음량 조절이 어렵게 됩니다.

카트리지 출력 전압을 포노 스테이지 게인에 적절하게 맞추면, 과도한 잡음이나 입력 과부하 가능성을 피할 수 있습니다. 0.18mV로 표시된 MC 카트리지는 약 55dB의  게인을 필요로 합니다. 3mV의 전형적인 MM 출력은 약 35dB의 게인을 가진 포노 스테이지를 구동해야 합니다. 일부 포노 스테이지와 전 기능 프리앰프의 경우에는 MM과 MC 레벨 사이의 게인을 조정하는 내부 스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프리앰프는 MC 신호를 MM 수준까지 증폭할 수 있는 작은 독립된 기기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MM 포노 입력을 갖고 있고, MC 카트리지로 업그레이드 한다면, 새로운 ! 포노 스테이지를 구입하는 대신에 프리-프리앰프를 추가할 수 있습! 니다. 마 찬가지로 스텝-업 트랜스포머(step-up transformer)는 MC의 카트리지의 출력 전압을 높은 레벨로 증가시킵니다. 트랜스포머는 포노 시스템의 신호 대 잡음비를 개선하거나 또는 MC 카트리지가 MM 포노 입력을 구동하게 해 줍니다.

포노-스테이지 게인이 높으면 잡음이 증가하는 결점이 있습니다. 비록 일반적인 포노 스테이지는 다른 컴포넌트에 비해서 신호 대 잡음비 규격이 불량하지만, 게인이 매우 높은 포노 프리앰프는 거북스러울 정도로 시끄러울 수 있습니다. 모든 다른 요소들이 동일하다면 게인이 클수록 잡음도 커집니다. 카트리지에 충분한 게인의 포노 프리앰프를 선택하십시오.






카트리지 부하


카트리지 부하(cartridge loading)는 포노 입력을 구동할 때에 카트리지에 걸리는 임피던스(impedance)와 커패시턴스(capacitance)입니다. 카트리지 부하는 임피던스와 커패시턴스로 표시되며 카트리지, 특히 MM 타입의 소리가 어떻게 나는가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부하가 적절하지 않으면 주파수-응답이 변화나 다른 바람직하지 않은 상태를 유발하게 됩니다. 프리앰프들은 여러분들이 포노 스테이지의 입! 력 회로에 저항이나 커패시터를 추가하여 임피던스와 커패시턴스를 포노 카트리지에 맞출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절은 대개 납땜 인두가 필요하므로, 딜러에 의뢰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어떤 프리앰프는 카트리지 부하를 조절할 수 있는 작은 내부 스위치를 갖고 있으며 또 다른 것들은 전면 패널에 조절 스위치가 있습니다. 포노 카트리지로부터의 미세한 출력 신호에서는 저항을 납땜하는 것이 더욱 좋은 방법입니다. 카트리지에 걸리는 총 커패시턴스를 알기 위해서는 톤암 케이블의 커패시턴스를 포노 프리앰프의 입력 커패시턴스에 더해야 함에 유의하십시오. 카트리지 부하에 대한 더욱 상세한 논의는 제 9장 ("LP 재생 시스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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