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Theater For Everyone] ÇöóÁ ÅÚ·¹ºñÀüÀÇ ÀÛµ¿ ¿ø¸®

플라즈마 패널은 고정 화소 장치로, 개별의 픽셀이 허니콤(honeycomb)에 가까운 글래스 구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각 픽셀의 후면은 개별적인 레드, 그린, 그리고 블루 형광체로 코팅되어 있으며, 내장된 픽셀은 크세논과 네온 가스의 혼합체로 채워져 있습니다. 3개의 서브 픽셀은 각각 별도의 분리된 셀에 포함되어 레드, 그린, 블루 픽셀을 형성합니다.  글래스 앞에 있는 2개의 투명한 전극에는 전압이 가해집니다. 이 전압은 가스가 플라즈마 상태로 변해서 자외선을 방출하도록 합니다.
자외선은 형광체의 한 색을 때려서 그 색상의 빛을 재 방사하도록 합니다. 강도를 변화시키면서 3원색을 조합하면, 플라즈마 패널에서 다양한 범위의 색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각 색상의 농도는 각 화면 프레임 동안 서브 픽셀에 적용되는 전압 펄스의 횟수와 폭의 변화에 의해서 제어됩니다. 반대 극성의 전하는 가스가 환원(de-ionized)되도록 하고 그 픽셀을 꺼버립니다. 이 충전/방전 사이클은 1초에 85회 발생합니다.

플라즈마 패널의 약점

여러분은 플라즈마 패널이 '8비트'나 '10비트'로 표시된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패널을 구동하는 디지털 비디오 신호의 비트 수나, 패널 그 자체가 응답할 밝기 레벨의 수를 언급합니다. 비트의 수가 클수록, 패널이 재생할 수 있는 밝기의 그라데이션이 더욱 미세해집니다. 8비트의 패널이라면 256레벨의 그레이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10비트의 패널은 1024레벨의 그레이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8비트의 패널과 3개의 색으로는 플라즈마 패널이 1천6백70만 색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8비트 패널은 '등고선 이상(false contouring)'으로 알려진 현상을 겪습니다. 이것은 밝기의 단계가 연속적인 대신에 끊어진 단계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벽이 빛나는 장면은 다른 장면에서보다 더욱 밝게 빛납니다. 우리가 실세계에서 보게되는 연속적인 밝기의 변화는 지형도에서처럼 밝기가 불연속적으로 건너뛰는 것으로 바뀝니다(이런 현상은 DVD와 DSS에 사용된 MPEG-2 인코딩 과정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의 불연속적인 단계는 눈에 밝기의 연속적인 변화를 근사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는 어두운 장면이나 컨트라스트가 낮은 화면에서 더욱 주목됩니다. 일부 시청! 자들은 다른 시청자들보다 등고선 이상 문제를 더 잘 감지하며, 플! 라즈마 � 均括�평가할 때 이에 주목합니다. 제조 업체들은 픽셀의 밝기를 낮춤으로써 이런 현상을 감소시키는 덜 영리한 방법을 개밸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 등고선 이상 현상도 과거의 존재가 될 것입니다.
플라즈마 패널은 직시형이나 RPTV처럼 넓은 컨트라스트 비율을 갖지 않습니다. 블랙이 다크 그레이로 표현됩니다. 이들의 측정된 컨트라스트 비율(블랙과 피크 화이트 사이의)은 250:1에서 600:1까지입니다. 컨트라스트 비율을 보고하는 데에는 기준이 없어서(측정 기준은 있지만 제조 업체들이 준수하지 않습니다), 제조 업체들이 자기 제품의 성능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제조 업체가 패널을 꺼놓고 '블랙' 부분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모든 형광체 기반의 디스플레이 기술(CRT, 플라즈마)은 색 정확도를 형광체에 의존합니다. 이 글을 쓸 때까지는 모든 플라즈마 패널이 레드 형광체에 약간씩 에러가 있어서 약간씩 오렌지로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플라즈마 패널은 깊은 선홍색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우리가 앞서 CRT 기반의 RPTV를 논할 때 본 것처럼, 형광체는 시간이 지날수록 광 출력이 떨! 어집니다. 결과적으로 플라즈마 패널은 시간이 지나면 어두워지며, 결국에는 못쓰게 됩니다. 패널의 밝기가 반으로 떨어질 때까지를 나타내는 기대 수명은 30,000시간입니다. 즉, 만일 패널을 14년 동안 6시간씩 사용한다면, 밝기가 반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플라즈마 패널은 일부 뉴스 프로그램에서 바닥 배너와 같은 고정 이미지(특히 하이 컨트라스트 이미지)의 지속적인 노출로 인한 버닝(burning) 현상을 겪습니다. 이것은 플라즈마 패널을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입니다. 여러분은 $15,000짜리 패널을 버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플라즈마 패널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고정 이미지를 사용하지 말고, 16:9 패널에서 4:3 프로그램을 볼 때에는 '확장'이나 '줌'모드를 사용하십시오. 또 캘리브레이션을 적절히 하면 패널의 가용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08년 아이어쇼

Wadia Product History

KRELL Product History(1990~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