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À» ºÕ¹Ú½º·Î ¹Ù²ãÁÖ´Â HiFi ±â´É

Apple사가 써드파티 업체들이 제공하는 많은 아이팟(iPod)용 붐박스에 반응을 보이는 것이 어쩌면 필연적인 일이었을 것이다. 지난 2월, Apple사는 바로 그렇게 했다. Apple Hi-Fi를 인기 있는 아이팟 라인을 위한 플러그앤플레이 스피커 시스템으로서 선보인 것이다.

이 Hi-Fi 제품은 아이팟을 개인용 헤드폰 스테레오 제품으로부터 방안을 가득 채우는 사운드 솔루션으로 바꿔놓기 위한 보다 고도의 엔지니어링 솔루션 가운데 하나이다. 여러 세대의 아이팟 제품들이 이미 시판되고 있으므로, Apple사는 최초의 아이팟 제품으로부터 최신의 나노 및 비디오 플랫폼들에 이르기까지 물리적 인터페이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어댑터들을 Hi-Fi 제품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Hi-Fi는 놀라울 정도로 복잡한 오디오 프로세싱 네트워크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은 Texas Instrume! nts사의 반도체 콘텐츠를 토대로 하고 있다.

Hi-Fi는 Apple사의 트레이드 마크인 순백색 케이스를 붐박스 포맷에 적용한 제품이다. 착탈형 프론트 그릴을 열어보면 응답 범위가 넓은 스피커 두 개가 클로즈드 챔버 안에 들어 있으며, 서플리멘탈 벤트를 사용하는 오픈프레임 우퍼 하나가 한 쌍의 음향 포트와 함께 앞쪽에 자리잡고 있다. 많은 폼 블록들이 사용되고 모든 케이블은 폼 랩핑으로 용의주도하게 싸여 있어 저주파 음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진동과 윙윙거리는 소음을 막아주고 있는 것같다. 뒤쪽의 배터리 수납 공간은 이동시 동작을 위해 여섯 개의 D 배터리를 넣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정지 상태에서의 일반 사용시 전력 공급을 위해 선호되는 방법은 물론 내장된 교류 파워서플라이이다.

아이팟의 아날로그 출력은 Hi-Fi 상단의 도킹 커넥터로부터 온다. 이 일련의 라인인 잭들은 Hi-Fi를 다른 외부 오디오 소스와도 사용할 수 있음을 뜻한다. 이 밖에도 이 3.5밀리 라인인 커넥터는 디지털 Mini-Toslink 광입력을 수용� 球퓐�두 가지 형태의 아날로그 입력 옵션과 한 가지의 디지털 입� �옵션을 제공하는 셈이다.

반도체 사용 정도

Hi-Fi는 아이팟 출력을 단지 고출력 스피커 구동 장치에 적합한 수준으로 증폭시키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놀랍도록 복잡한 오디오 프로세싱 네트워크를 포함하는데, 그 대부분은 Texas Instruments사의 반도체 콘텐츠를 토대로 하고 있다. 한 쌍의 TI/Burr-Brown INA2134 스테레오 차동 라인 수신기들이 아날로그 입력을 각각 아이팟의 소스 커넥터와 아날로그 입력들로부터 버퍼링하여 그 출력들을 한 쌍의 TI/Burr-Brown PCM1802 24비트 스테레오 ADC로 보냄으로써 아날로그 소스 입력을 디지털 영역으로 가져온다. Cirrus Logic CS8420 샘플레이트 컨버터는 광 디지털 오디오 입력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Hi-Fi 변환 및 프로세싱 회로에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표준과 조화시키는 데 사용되고 있는 것같다.

이제 모든 입력 소스들이 공통의 직렬 디지털 포맷으로 제공됨에 따라, TI TAS3103 사운드 프로세서가 모든 작업을 처리한다. 이 사운드 프로세서는 다수의 직렬 입력들 간에 전환할 수 있으며, 일련의 오디오 신호 처리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가 Hi-Fi 오디오 기능을 조정할! 수 있는 범위는 (전부가 아닌 일부 아이팟에서) 정상, 트레블 부스트 또는 베이스 부스트로 제한된다. 물론 이 디바이스는 이론적으로는 보다 풍부한 일련의 톤 제어 기능들을 지원한다. TAS3103의 또 다른 기능은 우퍼에 필요한 오디오 신호의 분리인 것같다.

Hi-Fi에 대한 입력들은 엄밀히 말해 좌측 및 우측 오디오 채널이지만, 중앙 베이스 채널도 추출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이 일은 TI audio DSP가 수행하고 있는 것같다.

일단 직렬 디지털 오디오 입력을 처리하고 나면 좌측, 우측 및 우퍼라는 세 가지 직렬 디지털 출력들이 결과물로 나온다. 우측과 좌측 스피커 채널들은 최초의 TI/Burr-Brown PCM1574 24비트 스테레오 D/A에서 아날로그 영역으로 돌아온다. 우퍼 채널을 위한 아날로그 오디오는 두 번째 PCM1574에서 생성된다. 여기에서 이번에는 두 개의 TI TPA3004D2 12W Class-D 스테레오 앰프로 파워를 높이고 스피커들을 구동시켜야 한다.

Hi-Fi 내에서 아이팟의 도킹 및 기타 제어 기능들을 조정하기 위해 TI MSP430F1481 혼성신호 MCU는 볼륨 제어와 서브시스템 인터페이스를 비롯한 모든 하우스키핑 기능을 수행한다. � ㈀茱�Quantum Research사의 터치센서 디바이스(QT1080)가 단순하� �케이스 에 몰딩 되어 있는 두 개의 가상 버튼 가운데 하나를 모니터링 한다. 이것은 작은 회로기판 위에 있는 패드들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볼륨업이나 볼륨다운 "버튼들"을 누르는 것을 감지하는데, MSP430F1481을 통해 적절한 오디오 조정 기능을 제어한다.

Hi-Fi의 가격이 349 달러나 되는 것은 Apple 제품의 명성은 물론 일반적으로 헤드폰에 전달되는 신호를 단지 증폭만 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해내는 매우 정교한 오디오 프로세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저 비용 때문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사용자들이 보다 풍부한 일련의 사운드 제어 장치들의 잠재 능력을 탐사해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 뿐이다.

여기서 잠깐: Apple사의 아이팟 라인 오디오 플레이어용 Hi-Fi 붐박스는 이 인기 제품용으로 나오기 시작하고 있는 일련의 스피커 제품들에 대한 Apple사의 어쩌면 당연한 반응이다. 이 Hi-Fi 내에는 상당한 오디오 프로세싱 시스템이 들어 있어 다수의 입력 소스들을 디지털 영역으로 변환해 주므로 DSP 사운드의 제어를 수행할 수 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아마도 내장되어 있는 그 모든 전자 장치들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Hi-Fi 음향! 을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이 현재로선 별로 없다는 점일 것이다. Hi-Fi 사운드 속성들을 조작할 수 있는 Apple사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머지않아 등장하게 될까?


By David Carey
President
Portelligent Inc.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08년 아이어쇼

Wadia Product History

KRELL Product History(1990~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