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ne upsampling for Audiophile

이제 대중화가 되버린 PC-Fi를 위해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은 foobar 를 사용한다.
사실, 운영자도 물론 foobar 의 열성적인 사용자 중의 한명이다.
Foobar 는 Kernel streaming 이나 ASIO, WASAPI 를 이용하여 완벽한  bit-perfact 한 오디오 데이터를 전송하며, 대부분의 오디오 파일을 지원하는 탁월한 확장성을 제공한다.


하지만, 조금 음질을 신경쓰는 운영자 주변의 오디오 애호가들은 대부분 휴대폰으로 아이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itune 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외국의 다른 article 에서 시간 나면 소개해 보겠다.사실 측정치를 보는 것보다 다른 휴대폰들과 비교해서 직접 들어보는게 더 빠르다.)


Foobar 와 비교해서 iTune 의 장점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iPhone 을 사용한다면, 하나의 SW 만으로 PC 와 iphone / iPod / iPad 를 통합시킬 수 있다.(와우~)
2. 화려한 3D cover flow 는 그 어떤 SW 도 따라 오지 못한다.
3. 오디오 애호가들을 위한 ALAC 이라는 무손실 음악 압축 포멧이 있다.(운영자의 모든 파일은 이걸로 변환해 버렸� �
4. Appstore 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remote 라는 어플리케이션은 itune 과 완벽하게 연동하여 쇼파에서 뒹굴면서 앨범 자켓을 보며서 음악을 선택 할 수 있다.(itune 으로 바꾼 이유가 사실 이부분이다)
5. 앨범 자켓 관리 등 tag 관리가 너무나 쉽다.

사용해보시면 더 많다는 것을 느낄것이다. foobar 를 능가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부분들이다.


각설하고, 이런 이유때문에 PC-Fi 의 메인 플레이어를 iTune 으로 변경하고 싶으나, 여러가지 제한때문에 쉽게 변경하지 못하는 오디오 애호가를 위해 첫번째로 itune 으로 upsampling 하는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운영자의 메인 PC-Fi 용 audio device 는 dx-usb 이다.


이전 글에서 몇번 보신분들도 있겠지만, 직접 개발한 USB I2S interface 와 Phaeton DAC 을 통해 음악을 듣기도 했지만, 현재 사용하는 장치는  가격대 성능비가 매우 뛰어난 DX-USB 를 사용하고 있다.(사실 직접 자작해서 사용하는 수준의 가격이다.게다가 운영자의 시간당 인건비를 계산하면 훨씬 더 싸다~.) 이를 Windows XP 에서 사용하면, 기본 설정 상� 쩜�44.1Khz/16bit 로만 동작을 하는 문제가 있다.

나름 열! 심히 구� 肪돛�했지만, 정답은 itune 의 설정이 아닌 , itune 설치 시에 함께 설치가 되는 apple quicktime 의 설정에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조금 지난 기억이지만 windows vista 나 windows 7 등의 쓰레기 같은 OS 들은 제어판의 오디오 설정 만으로 변경이 되는 것으로 기억 되지만, 모든 보안의 책임은 사용자에게 다이얼로그 박스를 띄워서 질문 하는 형태로 구현되어 있어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다.


여기서 소개하는 설정 방법의 단점으로는 중간에 믹서를 거쳐 출력하는 Windows DS 를 사용하므로 청감상으로 다소 차이가 있고, bit perfect 하지 않다는 유념해 두시기 바란다.

한편, 국내 뽐뿌의 왕좌를 차지하고 있는 모(?) 오디오 회사에서는 Windows DS 가 최고라고 주장한다.아마도 함께 수입해서 파는 밥켓이라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플러그 인을 팔아먹으려는 수작인것 같다.아니면, 소리를 구별 할 능력이 안되거나~


본론으로 돌아와서, 96Khz /16bit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샘플링 레이트를 설정하는 부분이 없다고? itune 이 아닌 quick time 에 있다.!
Quicktime player 을 실행한다.



2. 상단 툴바에 있는 "편집-기본 설정" 으로 간다


 


3. Quicktime 기본 설정을 누른다.


 


4. 두번째 탭의 "오디오" 를 선택한다.
거기서 44.1 을 96 으로 바꾸고, 16비트를 24비트로 바꾼다.



5. itune 이 실행 되어 있다면, 종료 후 재 실행한다.


어차피 내장되어 있는 SRC를 통해 SW upsampling 을 수행하는 것 뿐이지만, 가지고 있는 오디오 디바이스에 따라 음질 향상은 있으므로, 이런 저런 이유로 itune 을 메인 오디오 플레이어로 사용하려면 꼭 시도해 보시기를 바란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08년 아이어쇼

Wadia Product History

KRELL Product History(1990~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