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 Aleph history

요즘 관심 많은 패스 알레프 파워 앰프의 history.

하이엔드 오디오계의 리누즈 토발즈.. 아니.. 이분이 더 연세가 있으니..
암튼.. 오디오 계의 guru  인  넬슨 패스의 역작들..

근데... 이거 너무 높은 소비전력 때문에 구입이 망설여 진다.
다른 앰프 처럼 구매할 돈만 생각하는게 아니라, 전기요금이라는 월 사용료까지 생각해야 하니 머리가 복잡해 진다.

시간나면 그분에 대해 한번 정리해 봐야지..

----------------------------------------------------------------------------------------------------------
Pass 앰프에 대하여

Pass Labs의 파워앰프들은 크게 Aleph 시리즈에서 최근의 X 시리즈로 바뀌어 왔습니다.

Pass의 Aleph 시리즈는 싱글앤드 순 A급 파워를 고집했던 만큼 방열판으로 둘러 싸인 좀 그로테스크하지만 보기에 따라서는 아름다운 디자인을 하고 있었습니다. 무지무지하게 뜨거운 앰프로 샤시 뚜껑에 계란후라이를 하고 싶게 만듭니다. 이 시리즈들은 TR같지 않은 열기를 띈 묘한 소리를 들려 주었었습니다. 단점이라면 스피커 터미널의 � 騈�간격과 공간이 비좁아서 스피커 케이블이 쇼트나 망가질까봐 무지 신경 쓰이게 했다는 것이지요. 특히 바이와이어링 하려면 "남고딩"식 표현을 빌어 "졸라 짱나는" 것이 문제였죠. -.-**
2000년 1월부로 단종 되었습니다.

맨첫주자가 ...
Aleph 0 : 채널당 75와트의 모노블록. 저의 사견으로는 여지껏 나온 패스 앰프중에 제일 예쁩니다. (3 gain stage)
Aleph 0s : 알레프 0의 스테레오 버젼 채널당 40와트 씩입니다. (소모전력 250와트.. 어느정도 납득할 수준...)

그담으로 나온 것들은 그야말로 방열판만으로 둘러싸인 디자인 입니다. 0나 0s에 비해 중고역이 더 섬세해 졌지만 이놈들은 모조리 저역이 좀 아쉽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Aleph 1 : 알레프 시리즈의 상급 기종으로 채널당 150와트를 자랑하는 모노블록 입니다.
Aleph 2 : 역시 모노블록으로 채널당 100와트 입니다. 잘 아시는 알레프 5의 모노럴 버젼 입니다. (모노블럭 각각 소모전력이 300와트...합계 600와트~..)
Aleph 5 : 채널당 60와트씩 나오는 스테레오 기입니다.
Aleph 3 : 다들 잘아시는 유명한 놈이죠.채널당 30와트 입니다! .

그리고 다음 타자들이..
Aleph 1.2 : Aleph 1의 개� �퓽막� 출력이 올라가 채널당 200와트 입니다. 역시 모노블록이고 알레프 시리즈의 최고급 모델이었지요.

Aleph 4 : 요놈은 한번도 보지 못했고 국내에 수입이 안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만 채널당 100와트씩의 스테레오 기종으로 알레프 1.2 한덩어리 같이 생겼습니다. 해외에서의 평은 무지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소모전력 500와트..패스사에서 Aleph 2 를 출시하고 출력이 동일한 Aleph 4를 출시한것에 대한 의문이 많음. 동일 디자인과 동일 수준의 부품을 사용한것에 의문이 많으나, 음질의 저하없이 가격을 줄여서 시장 수요에 대응하려 했다는 얘기가 있음 )

그리고는 X시리즈로 완전히 바뀌어 버렸습니다.
다들 잘 아시다시피 X시리즈들은 뒤에 붙은 번호가 채널당 출력입니다.
X150, X250, X350, X600, X1000 이 있고 X600과 X1000은 모노블록 입니다.
X1000은 채널당 1000와트라는 엄청난 출력를 발산하는데 이놈의 매뉴얼에 앰프 이동 및 설치시 4명이 필요하고 함부로 덤비지마라 허리다친다... 는 경고문구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프리 앰프 군으로는
Aleph 시절에
Aleph L : 저가형 프리 앰프로 � 腔므�3 파워의 본체 크기 만합니다.
Aleph P 릴리스 1 (mk1) : 레퍼런스 프리 첫모델
Aleph P 릴리스 2 (mk2) : 레퍼런스 프리 개량형
Aleph Ono 릴리스 1 (mk1) : 포노 앰프 첫모델
Aleph Ono 릴리스 2 (mk2) : 포노 앰프 개량형
이 있었습니다.

X 시리즈로는
X0, X1, X2 가 있고 (번호 작은 것이 더 상급 입니다.) X-ono 포노 앰프와
D1 D/A 컨버터가 있습니다.
D1 DAC는 크렐의 20i를 만든 엔지니어들이 대거 패스로 이동해 이 DAC를 만들었다고 해서 관심을 끌었었던 제품입니다. 저도 아직 보지도 듣지도 못해 봤지만요.

암튼 여지껏 나온 패스 앰프로 기억나는 것은 이정도 입니다.
빠진 것 없나 모르겠네요.. 혹시 빠진 것 있으면 추가해 주세요.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08년 아이어쇼

Wadia Product History

KRELL Product History(1990~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