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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비 디지털과 DTS에서의 서라운드 스피커

돌비 디지털과 DTS 서라운드 사운드의 확산으로 서라운드 스피커의 역할이 변화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제 2장에서 돌비 디지털의 서라운드 채널은 돌비 프로로직 디코더에서 발생되는 서라운드 채널과는 상당히 다르다고 했던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저역이나 고역이 제거된 모노럴 서라운드 신호 대신, 돌비 디지털의 서라운드 신호는 전 대역을 커버하는 2개의 분리된 채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돌비 디지털 사운드트랙이 전 대역의 포인트 소스 스피커(다이폴라나 바이폴라가 아닌)로 재생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포인트 소스 스피커를 서라운드 스피커로 사용하면 후방 채널 사운드의 방향성은 증가하지만, 임장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필자는 돌비 프로로직과 돌비 디지털 소스로, 포인트 소스와 다이폴라 서라운드 양자를 모두 경험해봤습니다. 그 결과 다이폴라 서라운드가 돌비 프로로직과 돌비 디지털 사운드트랙 모두에서 좀 더 현장감 있는 홈 시어터 체험을 구현한다는 굳은 믿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저명한 전문가들은 이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 이들은 스피커 시스템의 역할이 소스(DVD와 같은)에 기록된 신호를 정확히 재생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다이폴라 스피커로 서라운드 채널을 흐릿하게재생하면 정확하게 소리를 재생하려는 목표에서 이탈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돌비 프로로직의 제한된 주파수 대역 서라운드 신호에 작동하도록 만들어진 소형의 서라운드 스피커가, 전대역의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 신호를 얼마나 잘 처리할 수 있을지의 문제입니다. 그 답은 그럴 수도, 또 아닐 수도 있다입니다. 영화 사운드트랙의 믹싱 기술자는 서라운드 채널에 얼마나 저역을 많이 넣을지 결정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작은 서라운드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으면서, 돌비 디지털 디코더와 돌비 디지털 소스를 가지고 있다면, 리시버의 셋업 메뉴에서 적절한 설정을 하여 이들에 낮은 저역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서라운드 스피커에서 저역을 배제할 수도 있고, 서라운드 채널의 저역을 서브우퍼로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 중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서라운드 스피커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왜곡이 생기거나, 또는 서라운드 채널이 낮은 저� だ�지닌 돌비 디지털 사운드트랙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 �  

THX 서라운드 EX와 DTS-ES를 위한 백-서라운드 스피커

제 2장에서 언급한 것처럼, THX 서라운드 EX와 DTS-ES 포맷은 감상자의 뒤쪽에 하나나 두개의 서라운드 스피커를 추가합니다. THX는 다이폴라 방사 패턴을 지닌 2개의 스피커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루카스필름에 따르면 서라운드 채널은 4개의 동일한 다이폴라 스피커로 재생했을 때 최고라고 합니다. 2개의 서라운드 스피커는 110도 각도로 감상자의 측면에서 약간 뒤 쪽의 정상적인 위치에 그대로 둡니다(일반적인 5.1채널 재생처럼). 백 서라운드 스피커는 제 9장에서 보듯이 150도에 위치시킵니다.
2개의 백 서라운드 스피커는 서로 위상이 일치하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즉, 스피커가 후면 벽에 장착되었을 때에는 방의 후면을 대하는 다이폴 스피커의 측면이 감상실의 센터 라인을 향해야 합니다. 이렇게 배열하면 2개의 백 서라운드 스피커의 드라이버가 서로 위상이 일치하므로, 감상 위치 뒤에서 바로 이미지가 발생되도록 하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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