ÆÄ¿ö ÄÉÀ̺í(Àü¿ø ÄÉÀ̺í/ÆÄ¿ö ÄÚµå/Àü¿ø¼±) À̾߱â

예전에 국내 모 수입사에서 하는 전시회에 참가했다가, 가격이 450만원에 이르는 파워 케이블을 보고 경악 했던 적이 있다.


도대체 어는 정도 비싼 기기를 사용해야 저런 파워 케이블을 매칭 시킬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후 떠오는 생각은 바로 이것이었다.


진짜 효과가 있을까?


설령 효과가 있다고 해도, 그 효과의 가치가 450만원이나 될 것인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지 모른다.


아래 글을 보시고, 이성적인 판단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원문은 "케이블에 대한 진실"의 Part 4. Power Leads 이며, 이는 오스트레일리아의 DIY 사이트인 ESP(Elliott Sound Product)에 게재된 글 이다. 직접 번역 하려다가 보니, 마침 미리 일부분 번역 작업이 된 글이 있어서 그 글을 게재한다.역자는 와싸다의 이일문님이라고 한다
.







읽을거리: 파워케이블


파워케이블


파워케이블(전원코드, 전원케이! 블 또는 전원선)을 통해 50 또는 60 Hz의 220V, 240V, 110V전원이 시스템에 도달하게 된다. 전압과 주파수는 거주지역과 전력공급회사에 의해 결정된다.


믿음을 뒤흔드는 파워케이블들이 나와 있다. 2 미터짜리 파워케이블이 3000 달러 (호주 달러.역자 주)나 하는 경우도 있다. 이 정도의 돈이면 정말 근사한 앰프를 살 수도 있지만, 이런 케이블 제품이 버젓이 나와 있고, 누군가 이런 쓰잘데없는 것을 구입하고 있다.


2미터 정도의 파워케이블이 수 킬로미터에 이르는 전력선에 어떤 효과를 미칠지는 간단히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다. 영향이 없다는 것이다.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전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서 필터를 내장한 것이라든지 혹은 심오하게 특수 제작한 케이블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지극히 정상적인 형태의 일반 파워케이블에 대해 말씀 드리는 것이다.


내 연구실 작업대의 전원콘센트에서 왜곡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해 보았는데, 지난번 측정했을때 5.6 % 이었다. 이 수치는, 어떤 케이블로도 이를 개선시킬 수 없었다. 케이블의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 이런 왜곡 의 원인은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발생� �되는데 어느 것 하나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컴� 뼜沽�그 주변 기기에 공급되는 전원만해도 주요한 왜곡 소스중 하나이다. 이들은 AC의 사인파 곡선의 꼭지부근에서 가장 많은 전력을 끌어내면서 그 꼭지를 납작하게 만들어 버린다. 파워앰프에서 출력이 클리핑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송전선을 따라 설치되어 있는 변압기에서도 어느 정도의 왜곡이 생기고, 배전 선로상에서 L과 C에 의한 손실도 있게 된다. 그뿐 아니라 반도체 스위칭 소자에 의해 컨트롤되는 대형 모터가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여기저기 상업지역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엘리베이터, 컴프레서,기계들, 등등 끝이 없다.


전력전송회사의 선로와 변압기에서의 저항으로 인하여 고 전력장치가 기동될 때 주 선로 전압이 떨어진다. 이 저항으로 인해, 임피던스가 더 정확한 용어이지만, 어느 순간 전압이 변하게되고, 특히 식사 때와 같이 집집마다 전기오븐을 사용할 때나 이럴 때 전압 드롭이 상당히 커지게 된다. 내가 살고 있는 호주는 240V를 사용하며 우리 집에서 임피던스를 측정해보니 0.8옴이 나왔는데 이때 히터와 같은 10amp 정도를 소비하는 가전 기기는 8V 정도까지 전압을 떨어지게 한다. 이것은 댁내 선로를 더 굵! 은 것으로 바꿈으로 줄일 수 있는데, 이렇게 해서 얻는득이 크질 않고 이에 비해 비용은 상당히 들어가게 된다. 미국과 같은 110V사용국가에서는 동일한 전력에 대해 더 큰 전류를 흘려야 하기 때문에 선로 임피던스를 더 낮게 설비해야 한다.


더 굵은 전선을 사용해야 하고 이는 비용이 더 든다는 의미이며, 타협을 해서 포기를 해야 할 것들이 더 많다는 것이다.
자, 이렇게 외부에서 들어오는 주 전원은 왜곡되어 있고, 온종일 시시각각 전압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가운데, 집안 선로는 상당한 임피던스 값을 가지고 있을 때, 어떻게 이것을 해결할 수있을까?


한가지 방법은 무정전전원장치 (UPS)를 사용하는 것인데 우선 잘 선택해야 하지만,입력전원으로 배터리를 충전하고, 이 배터리로부터 인버터를 거쳐 오디오 기기에 전력을 전달하는 것이다. 약 3000 달러면 이런 것을 하나 살 수 있고, 여기에서 나오는 전원은 UPS가 만들어 내는 한껏 그 정도 깨끗할 것이다. 아무리 비싼 케이블도 이 기능을 대신 할 수는 없다.


UPS을 사용할 때에만, 입력전원이 변동하더라도 100W 앰프가 제대로 100W를 낼 수가 있다.
하지만 ! 이러한 차이를 듣고서 알아차릴 정도가 될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 簾컸玖� 입력전원에서 10%정도 변동이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기기들은 그 정도의 변동을 능히 수용하는 여유로운 전력 등급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한 독자가 충고를 해 왔는데, UPS 또한 명확히 사인파 출력용으로 설계가 되어 있고 이때의 왜곡 율이 명기되어 있지 않는 한 보통UPS의 출력 사인파가 그냥 들어오는 주 전원보다 왜곡 율이 더 높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전압이야 안정될 것이지만, UPS의 스위칭 잡음은 일을 더 꼬이게 할 것이다.


정상적인 공급전압에서 100W 앰프는 적어도 100W을 출력해야 한다. 전압이 10% 떨어지면 출력은 80W로 떨어지는데 이는 2 dB에 미치지 못하는 정도의 차이이다. 만약 파워앰프를 클리핑이 될 정도로 고 출력 상태에서 동작시킨다면 그 차이를 느끼게 될지 모르지만, 하이파이 기기라는 것은 그런 상태에서 사용하라고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 않는가.


질문: 어쨌든 UPS나 전원안정기로부터 깨끗한 사인파를 공급받으면 차이가 있어야 하지 않나?
질문: 앰프 소리에 왜 영향을 미치지 않나?


여기에 대한 대답은 단순하기도 하고 복잡하기도 하다. 하지만 결과는 같다. 아! 주 좋게 해석해 본다면, 이렇게 해서 전원부 트랜스포머에서의 손실은 약간 줄어 들것이다. 그러나 트랜스포머의 2차 측에서 AC는 정류가 되고 필터를 거쳐 DC로 변환이 되는데, 앰프는 AC로는 구동할수 없기 때문이다. 소위 리플이라고 해서 DC에 섞여 있는 AC성분은 앰프의 전원부를 설계할때 이미 결정되고, 이는 주 공급선의 임피던스 이외에는 그 어떤 외부 영향으로 부터도 완전히 독립적이다. 심지어 이것 조차도 전체적인 설계 그림상에서 볼 때는 아주 사소한 영향만을 가지고 있다.


만약 짧은 순간 동안 스피커에 100 amp의 전류를 공급하기를 정말로 원한다면, 기기의 전원부가 이미 그 역할을 하고 있다. 만약 항상 그렇게 고 전류를 흘리고 싶다면, 스피커에 불이 붙어버릴 것이다. 사실 어떤 파워케이블도 전원부가 이러한 능력을 가지게 하지도 않고, 또 그런능력을 없애지도 못한다. 모든 한계는, 트랜스포머와 정류소자, 필터역할의 콘덴서로 구성된전원부 그 자체에서 생기는 것이다.


한가지 유용한 관점이 되는 것은, 미국의 주 전원이 근본적으로 상당히 질이 나빠서 호주에 비할 바가 못 된다는 것이다. 간섭(interfere! nce)이 주된 문제인 것 같은데, 이것이 사실이라면,전원부를 제대� �설계하 지 않으면 이 간섭은 전원부를 통해 앰프나 다른 기기로 침투해 들어갈 수 있다.


또한 미국은 낮은 전압 (110V) 때문에, 특히 파워앰프에 의해 소비되는 전류는 가느다란 싸구려 케이블일 경우 실질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미 언급한바 다시 강조하고자 한다. 굵은 선 (간섭이 문제가 될 때는 쉴드를 해서)은 차이를 가져올 것이다. 이런 전력에서의 차이가 소리의 차이로 느껴질 것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주 전원에서 기인한 간섭을 제거하거 나 줄이는 것은 음의 질에서 어느 정도 개선이 이루어 질것으로 본다.


보통 간섭이 있게 되면 거의 항상 들어서 알아 차릴 수 있을 정도이지, 평소에는 안 들리다가음악이연주될 때만 감쪽같이 섞여서 나오는,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 전기라는 것이 그렇게 교활하지도 않고, 숨어서 복수하고자 하는 성격을 가진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앰프가 고출력일 때는 주전원상에 전류 스파이크도 훨씬 더 커지게 되고, 이때 평소는 알아차릴 수 없던 간섭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전원을 여기저기 다른 콘센트에 꼽아보고 잡음의 레벨이 달! 라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만약 레벨이 달라지면, 전원을 바꿔 꼽는 것이 파워케이블을 구한다고 엄청난 돈을 쓰는 것 보다는 훨씬 득이 될 것이다.


적당한 전원안정기(또는 "순수한" 사인파 UPS)의 사용은 이 주 전원으로부터의 간섭을 완전히 제거할 것이고 이것은 당연히 바람직한 것이다. 나는 이러한 문제를 아직 겪어 보질 못했는데, 만약 이러한 간섭 문제가 있다면, 아마 이것이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주 전원을 통하여 시스템에 들어오는 딸칵 거리는 같은 잡음(click)이나 탁탁 튀는 팝 잡음(pop)들은 간단한 간섭제거기(interference suppressor 또는 spike arrester)로 제거할 수 있다. 이것은 아무데서나 쉽게 싸게 구할 수 있어 이것부터 시도해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몇몇 파워케이블을 살펴 보았는데, 미국 플러그의 경우 얇은 놋쇠 판금으로 되어 있었다. 두 개의 평평한 핀(핫 핀과 중립 핀)은 놋쇠판금을 접어서 만들었고, 또 하나의 접지 핀은 둥글게 말아서 튜브 형태로 만들었다. 이에 비해, 우리 호주 플러그는 견고한 놋쇠 핀으로 되어 있어, 미국 것에 비해 ! 훨씬 튼튼해 보였다. (내가 가진 미국 것은 13A 용으로, 매우 견고! 한 케이� 資潔鄕嗤�핀들은 상당히 약해 보였다). 영국의 13A 퓨즈가 달린 표준 플러그는 우리들의 것보다도 훨씬 더 견실해 보였다. 핀의 사이즈를 보건 데 50A 정도의 용량은 될 것도 같았다. 내가 가진 유럽 스타일 플러그 한가지도 역시 좋고 견고했다. 그 외 지역은 샘플이 없어 논평을 할 수 없다.


참고로, 내가 가지고 있는 4종의 전원플러그의 핀 사이즈와 재질을 나열해 본다.

 












































Australia10AUS13AUK13AEurope10A - 15A
Active
(Hot)
6.4 x 1.5Brass6.2 x 1.1F-Brass6.3x 4Brass4.8 DiaNP Brass
Neutral6.4 x 1.5Brass6.2 x 1.1F-Brass6.3x 4Brass4.8 DiaNP Brass

Earth
(접지)

6.4 x 1.5NP Brass4.7 diaT-Brass8x 4BrassNA

 



  • F-Brass ! 211; Fol ded thin sheet brass 접은 놋쇠 판금
  • T-Brass – Tubular thin sheet brass 놋쇠 판금 튜브
  • NP Plated Brass – Nickel Plated Brass
  • NA - Not applicable (이 커넥터는 오목한 소켓을 하나 사용하고, 접지에 두 개의 접촉 판을 가지며, 벽 콘센트에 나와있는 접지 핀을 위한 소켓이 하나 있다)

보시다시피, 비록 미국 파워케이블이 더 높은 전류 허용용량이고, 또 요구되는 전류의 용량도 더 많음에도 핀들은 더 작고 허용 전류도 작다. 다른 국가들은 놋쇠 덩어리로 핀을 구성하는 반면, 미국은 얇은 놋쇠 판금을 접어서 핀의 두께를 맞추고 있다. 이 두께 또한 다른 것에 비해 얇다. 그것은 또한 거시기하기도 해서 손가락으로도 핀을 쉽게 구부릴 수도 있다. 플러그 밑단이나 중간 어디서나 구부러졌다. 다른 나라들 것은 굽혀지지 않는다. 미국식 벽 콘센트를 함께생각해 보면 상당히 접촉면이 부실해 보인다.


또 하나 언급했던 것은, 파워케이블로 고 전류용량의 쉴드된 케이블을 사용함으로써 앰프 전원부의 정류소자에 의해 발생되는 전류 스파이크가 의사잡음 (spurious noise)형태로 인� 羔엿抹�케이블이나 다른 기기로 주입하는 것을 막을 수 도 있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 근거가 있는 이야기고, 그 효과는 분명 측정할 수 있을 정도이며, 바로 이러한 문제를 제거하기 위해 전문오디오 기기들이 밸런스드 케이블을 사용하는 이유이다. 적절한 "케이블 피복"을 사용하고, 파워케이블을 인터커넥팅 케이블로부터 가급적 멀리 두도록 하고, 피치 못하게 만약 케이블이서로 건너가야 하면 서로 직각으로 교차되게 하라.


파워케이블에 대한 미국법규는 호주 관점에서 보면 느슨해서 전력케이블로 무얼 쓰든, 케이블 양단에 수준 이하의 커넥터를 붙이든, 공식적으로 어떤 파워케이블 판매하든, 크게 상관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내가 알고 지내온 하이엔드 케이블의 상당수(거의 대부분)는 호주나 여타 국가에서는 정식으로 승인이 나지 못했을 것이다. 호주에서는 전기형식승인을 인증받지 않고는 어떠한 파워케이블도 판매할 수 없는데, 승인획득에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하고, 전압강하시험 (파워케이블의 저항), 절연시험 등 여러 가지 시험이 포함된다. 쉴드된 파워케이블은 흔치 않지만 곧 구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여러 사람으로부터 파워케이블들은 시험도 해 보지 않는다고 ! 질책을 � 騁�왔다. 사실 뭐,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도 시험을 시행할만한 기준을, 뭘 시험해야 할지 모르겠다. 경험상 긴 케이블이나 얇은 케이블이 가용 가능한 전력을 감쇄시킨다는 것은 알지만 심각한 음질의 저하를 가져와서 내가 케이블로 그것을 제거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만한 종류의 간섭을 만들어 낼 재간이 없기 때문이다.


스피커를 방에 위치 잡는 것, 그 다음으로 파워케이블이 그 어떤 무엇보다 큰 영향을 미친다고 (누군가 분명 그렇게 주장 한바 있는데) 하는 판에 더 이상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겠나.
응답자들 중의 한 명은 분명 하이엔드 파워케이블 판매상이었는데(다른 사람의 게시물에서 알게 되었음), 그는 증빙자료를 제시할 수가 없었다. 그 뿐만 아니라 어느 누구도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기에 나는 이전과 동일한 결론을 유지하고 있다 (간섭문제에 대 한 몇 가지 수 정을 제외하고는).

당신이 할 수 있는 몇 가지 (값싼) 방법내 정기독자로부터 이메일을 받은 적이 있는데, 그의 아파트는 알루미늄 전선으로 가설되어 있다고 했다. 더 이상 미국에서 허용되지 않지만, 과거에 이런 ! 일이 있었다는 것은 신기한 일이다. 그 독자는 주 전원 쪽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하이엔드 파워케이블에 돈을 투자하기 보다는 쉽게 벽 전원 콘센트를 새것으로 바꾸고, 알루미늄 전선 끝 단을 다시 잘 조여주었다. 이 자체가 사실 쉬운 일은 결코 아니었는데, 알루미늄 표면이 매우 빠르게 산화되어 절연 층을 이루기 때문에 종단 처리가 말 그대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기밀하게 조여서 산화가 일어나지 않게 해야 했다.


알루미늄은 압력 하에서 흐르게 된다. 그래서 적절한 종단처리를 위해서는 장기간 세월 동안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는 커넥터나, 또는 매 수년 마다 다시 조여 주는 것이 필요했다. 이것은 구리 선에도 적용된다. 벽의 콘센트의 나사가 풀어져서 케이블이 움직이기도 하곤 하는데 무관심 탓이라고 하기 보다는 시간의 지나면 으레 그렇게 되는 것으로 봐야 한다.


그의 이메일에서 인용해 보면 -

파워케이블이란 것이 고약한 세계입니다. 실제로, 나의 아파트는 알루미늄 선로로 되어 있습니다. 요즘 보면 화재 위험도 있다고 보여지기도 하고. 오래된 건물입니다만 배선을 다시 할 계획은 없어 보입� 求� 알루미늄 선재의 접촉 점들이 천천히 소실되면서 꼽는 소켓이! 못 쓰게 되어 콘센트 3개를 바꾸었습니다. 전력이 큰 기기를 꼿을 때 마다 금이 가고, 전력을 낭비하면서 접촉 점을 더욱 소실하게 된 것이지요.이런 관점에서는 3 달러짜리 소켓을 사서 벽 전원 선에 새로 연결하는 것이 650 달러짜리 파워케이블을 사는 것 보다 백배 낫다고 봅니다. 추가 보너스로, 소켓 구멍들은 모두 신선한 구리를 가지게 된 거지요. 내 생각에는 이렇게 하는 것이 은으로 된 슈퍼 케이블로 일반 케이블을 대체하는 것보다 더 큰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지당한 이야기이다. 이것이야 말로 분별 있는 접근이고, 돈도 몇 푼 들지 않는다. 추가로, 그의 아파트는 이전보다 화재 위험도 덜어 졌다 (미미하겠지만). 고가의 파워케이블이 이런 잠재된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으리라. 아마 더 많은 사람이 이 분별 있는 태도를 받아드리고 실재적인 (가상이 아닌, 덮어놓고 보는 것이 아닌) 개선을 얻을 수 있지 않나 본다.


파워케이블의 결론


나는 여전히 하이엔드 파워케이블 제조업자가 그들의 케이블을 사용함으로써 얻어 지는 이점과 어떻게 소리를 개선하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증명을 보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분명 � ㅊ만�요청했고, 아직 그런 정보를 받지 못했다. 사실 기대하지도 않고 있으며, 이는 그런 정보가 없기 때문에 그들이 여하한 종류의 증명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이엔드 파워케이블 제조업자가 어떤 말을 하든, 위의 마지막 구절은 진실 이상을 말하고 있다. 누가 어디에 살고 있든 (미국에 비해 다소 효과는 떨어지겠지만) 오래된 배선과 벽 콘센트를 가지고 있으면 똑 같은 혜택을 볼 수 있다. 내가 살고 있는 집 조차도 오래된 배선으로 절연이 삭고 소켓이 닳아서 주 전원의 배선을 완전히 새로 갈았다. 이로 인한 소리의 차이는 들을수 없었지만, 적어도 전기적 장애야 더 생기겠나 싶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08년 아이어쇼

Wadia Product History

KRELL Product History(1990~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