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1월 10, 2012

밸런스 단자 기초

'캐논 단자' 혹은 'XLR 단자' 모두 밸런스 연결 단자를 뜻한다.
그 이유는 약 40년전에 미국 캐논사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항공기 전기회로 연결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는데, 사용하기 쉽고 안정적이여서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캐논 사의 특허는 이미 그 기한이 종료되었으므로 아무 문제가 없다.

처음 캐논사에서 만든 단자의 모델 이름이 XLR 이었기 때문에 지금도 이렇게 부르지만, 하나의 모델 명일 뿐이기 때문에 올바른 명칭은 아니다. 하지만 워낙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부르기 때문에 사실상 정식 명칭이 되어가는 듯 하다.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잠금 장치가 있어서 쉽게 빠지지 않는다.
2. 삽입시에는 어스 핀부터 접촉하고, 뺄 때는 마지막에 어스 핀이 떨어지므로 전원이 있는 상태에서 연결/해제해도 노이즈 발생이 적다.
3. 비교적 많은 전류가 흐르는 곳에도 사용 가능하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미국 방식과 유럽 방식의 핀 배열이 다르다는 점이다. 그림과 같이 핀 할당에 차이가 있는데, 오디오 기기 사용자들은 메뉴얼을 잘 보고 연결해야 한다.
다른 방식으! 로 밸런스 연결이 되어도 기기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고, 음의 위상이 반대로 되는 식이다.

1987년에 국제 전기 표준 회의에서 결정한 바로는 유럽 방식 - 2번이 HOT - 이 표준이라고 한다.

댓글 없음: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회사 이력 마크 레빈슨은 1972년 미국에서 설립된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창립자 마크 레빈슨이 직접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등 고성능 오디오 컴포넌트로 명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