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애호가의 가치관
오디오 애호가의 일반적인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는 제 3장의 주제들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서는 무엇이 좋은 소리와 우수한 소리를 구분하게 해주는지, 또 재생되는 음악에 있어서 오디오 애호가의 가치관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좋은 소리란 단지 음악적 만족이라는 목적에 이르는 수단이지, 그것 자체가 목적은 아닙니다. 만일에 여러분의 이웃이나 동료들이 하이파이 시스템을 들으러 오라고 초대한다면, 여러분은 그가 단지 음악 애호가(a music lover)인지, 아니면 음악보다 소리에 관심 있는 "하이파이 광(a hi-fi buff)"인지 즉시 알 수 있습니다. 만일 그가 음악을 매우 크게 틀었다가 30초쯤 지나서 의견을 듣기 위해 다시 음량을 낮춘다면, 그는 아마도 음악 애호가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그가 여러분을 자리에 앉히고 무슨 음악을 좋아하는지를 물어본 다음에 적당한 음량으로 20분 동안 아무 말도 없이 음악을 같이 듣기만 한다면, 그는 아마도 오디오 애호가의 가치관을 지니고 있거나, 아니면 단순히 음악을 많이 좋아하는 사람일 것입니다.
첫 번째 예의 친구는 여러분에게 소리로써 감명을 주고자 했고, 두 번째 예의 친구도 역시 비슷하지만, 벽을 뒤흔드는 오디오 시스템의 능력이 아니라 음악을 표현하는 능력으로 감명을 주려 했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것은 `하이파이 광'과 `음악 애호가' 사이의 근본적인 차이입니다.
저는 오디오에 관심이 없는 친구들이나 또 손님들이 와서 저의 시스템을 들을 때마다 보여주는 특이한 경향에 대해 주목해 왔습니다. 친구들을 `스위트 스폿(sweet spot, 가장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지점)'에다가 앉히고, 좋아할 만한 음악들을 들려줍니다. 대개의 경우 사람들은 앉은자리에서 음악 전체나 노래 한 곡을 듣고 가만히 앉아 있기보다는 자리에서 껑충 일어나 "어떻게 해서 이렇게 소리가 좋으냐"고 말합니다. 그들은 아마도 하이파이 상점이나 다른 친구들로부터 사람을 현혹시키는 시연을 들려주는데 익숙해져 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의 집이나 상점의 쇼 룸에서 음악을 듣기 시작할 때에는 소리에 대한 의견을 표현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마십시오. 앉아서 눈을 감고 주의 깊게 음악을 들으십시오. 음악으로써 - 소리가 아니라 - 그 시스템이 얼마나 좋은지 이야기하게 하십시오.
그룹 속에서 음악을 들을 때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동요되지 마십시오. 만일 그들이 노련한 감상자라면, 무엇을 말하는가를 이해하려고 애쓰십시오. 설명을 들으면서 그들의 느낌과 여러분의 느낌을 서로 비교하십시오. 실제로 이것은 우리가 이번 장에서 이야기하려고 하는 소리의 특성들을 인식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대중의 의견에 따라가지는 마십시오. 예를 들어, 두 개의 디지털 케이블 사이의 차이를 느낄 수 없었다면, 그렇다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됩니다. 또 시스템에 대한 의견을 요구받았을 때는 진실 되어야 합니다. 만일에 소리가 나빴다면, 그렇다고 이야기하십시오.
모든 오디오 제품은 통과하는 신호에 영향을 줍니다. 일부 제품은 껄끄러운 고역이나 거친 저역 같은 인공적인 요소(왜곡)를 첨가합니다. 또 어떤 제품들은 신호의 특정한 부분 - 예를 들면, 어떤 스피커들은 아주 낮은 저음은 내어 주지 못합니다 - 을 생략해버립니다. (이러한 용어들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정리할 것입니다.) 기본적인 오디오 애호가의 가치관은 이렇듯 첨가(음악에다가 무엇인가를 더하는)의 잘못이, 생략(음악에서 무엇인가를 제거하는)의 잘못보다 훨씬 더 나쁜 것이라고 여깁니다. 만일 음악의 부분들이 생략되어 있다면,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생략된 것을 채울 수 있으며, 여전히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생 시스템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인공적인 요소를 소리에 첨가한다면, 우리는 지금 듣고 있는 것이 음악이 아니라 재생된 음향임을 깨닫게 됩니다.
이러한 첨가/생략의 잘못을, 매우 대조적인 2개의 스피커를 가지고 설명해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는 일반 상점에서 적당한 가격으로 팔리는 스피커 - 매우 큰 캐비닛에 15인치 우퍼를 장착한 3웨이 스피커 - 입니다. 아주 큰 소리를 내며, 저역도 또 크게 울립니다. 두 번째 스피커는 대략 같은 가격으로 팔리지만, 6인치 우퍼를 가진 2웨이 소형 시스템입니다. 이전의 스피커처럼 큰 소리로 재생할 수도 없고, 훨씬 적은 저역만을 내어줍니다. 여러분이 첫 번째 스피커를 운반하는데 냉장고 운반용 수레를 사용해야 된다면, 두 번째 스피커는 팔로 안을 수도 있습니다.
큰 스피커는 몇 가지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저음이 부풀고 두터우며 감상자를 압박합니다. 또, 모든 저음이 같은 음정으로 들립니다. 두드러진 고음은 거칠고 껄끄러우며, 중역에는 가수의 목소리가 감기에 걸린 것처럼 만드는 과도한 에너지의 피크가 있습니다.
작은 스피커에는 그런 문제가 없습니다. 고역은 매끄럽고 깨끗하며, 중음은 순수하고 개방적입니다. 그러나 저음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큰 소리를 낼 수 없으며, 몸을 때리는 것처럼 느껴지는 강력한 소리를 만들지 못합니다.
첫 번째 스피커는 소리에 인공적인 부분을 첨가하는 잘못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저음의 피크 때문에 부풀게 되고, 거친 입자가 고음을 덮으며, 중역대의 착색은 왜곡을 더합니다.
두 번째 스피커의 잘못은 생략입니다. 이 스피커는 음악의 어떤 요소 - 낮은 저음과 큰 소리를 낼 수 있는 능력 - 를 제거하고 있지만, 그러나 음악의 나머지 부분은 손댐 없이 그대로 남겨 둡니다. 고음을 거칠게 하지도 않고, 저음을 두껍게 하지도 않으며, 중역을 착색하지도 않습니다.
두 번째 스피커가 훨씬 더 음악적으로 만족스러울 것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첫 번째 스피커가 첨가하는 왜곡들은 음악적으로 거북할 뿐 아니라, 여러분이 인공적으로 재생되는 음악을 듣고 있다는 사실을 계속 상기시켜줍니다. 두 번째 스피커의 결점은 우리가 스피커를 듣고 있다는 것을 잊어버릴 정도로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음악 재생에 있어서는 첨가가 생략보다 더 나쁩니다.
오디오 애호가의 가치관은, 음악적 표현의 품질에서 작은 차이도 매우 중요하다는 신념을 갖고 있습니다. 음악이 우리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음질에서의 작은 개선도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게다가, 소리 차이의 크기와 그 음악적인 중요도가 서로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예전에 최신 기술로 제작된 새로운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를 리뷰할 때, 수 백번도 더 들었던 음악을 다시 듣게 되었습니다. 그 음악은 5명의 멤버로 이루어진 그룹에 의해서 연주되는데, 중간에 한참동안 노래가 중단된 상태에서 악기 연주가 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간주가 진행되는 동안 가수는 타악기를 연주합니다. 수준 낮은 컨버터로 음악을 들으면, 이 타악기 소리는 음악의 다른 부분에 녹아들어 가서 다른 가수가 연주하는 악기 소리와 따로 구분해 들을 수 없었습니다. 가수가 노래를 부르지 않을 때에는 마치 네 명의 연주자만 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새로운 디지털 프로세서는 전체적인 음악적 질감을 통일되게 들려줄 뿐 아니라, 개별적인 악기를 풀어내어 분명한 실체로 들려주는 성능이 특히 뛰어났습니다. 보컬 없이 악기 연주가 계속될 때, 가수가 연주하는 타악기 소리를 분명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제 마음속의 눈에 그녀가 떠나지 않고, 그대로 무대에 계속 남아 있는 것을 처음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작은' 표현의 차이에 의해서 간주 동안에 밴드는 5인조 그룹으로 유지될 수 있었습니다. 전기적 신호에서의 '객관적'인 차이는 극히 사소할 것입니다; 그 주관적인 음악적 '결과'는 매우 심원한 것입니다.
이것은 만일 여러분이 음악과 음악이 어떻게 잘 재생되는지에 대해서 소중히 여긴다면, 왜 음악적인 표현에서의 작은 차이가 그토록 중요한가에 대한 이유입니다. '작은' 향상만으로도 주관적으로 느껴지는 결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는 측정치 만으로는 오디오 기기의 성능을 특성화 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를 측정한 결과에서는, 제가 느꼈던 경험을 뒷받침해주는 기술적인 특성이 나타나지 않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근본적으로, 디지털 컨버터의 기술적인 성능을 나타내는 숫자가 어떻게 제가 들었던 변화의 음악적인 중요성을 설명해줄 수 있겠습니까?
음악의 표현과 의미의 상당 부분이 이러한 상세함(detail), 미묘함(subtlety), 뉘앙스(nuance)같은 사소한 것에 의해서 발견됩니다. 그런 미묘함이 재생 시스템을 통해서 전달될 때 우리는 연주자와 깊은 교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연주자의 의도와 표현이 생생해질 수록 그들의 예술적 재능을 더 깊게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막스 레거(Max Reger)의 독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 D장조의 두 연주를 비교할 때, 여러분은 객관적인 근거에서 두 연주가 실제적으로는 거의 동일하다고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두 연주자는 같은 음표를 보고 같은 템포로 연주했습니다. 하지만 두 연주의 표현에 있어서의 뉘앙스에서의 차이, 루바토(rubato), 템포, 강조, 음표의 길이, 음량에서의 영감 어린 미묘함들은 연주에 생명을 불어넣고, 곡의 음악적인 의미와 표현을 전달해 줍니다. 이러한 예는 평범한 재생 시스템과 우수한 재생 시스템에서의 차이와 서로 비슷한 것입니다. 그리고 음질에서의 작은 차이가 왜 그렇게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이유입니다. 하이엔드 오디오는 이러한 뉘앙스를 잘 재생해서 우리가 음악적 표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해줍니다.
오디오 기기에 있어서 슬프기는 하지만 보편적인 사실은, 집어넣은 신호보다 더 좋은 소리는 절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와 음악 사이의 불필요한 전자 회로는 치워 버리고, 신호 경로를 되도록 더 단순하게 유지하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이퀄라이저나 다른 보강 장치(enhancers)를 삽입하는 것이 왜 좋지 못한 생각인가에 대한 이유입니다. 신호에 손을 덜 댈수록 더 좋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일부 효과적인 신호 처리가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음향 보정에 대한 예는 제 4장에 서술되어 있습니다.)
화요일, 11월 0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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