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1월 06, 2012
하이엔드 오디오란?
하이엔드 오디오란?
하이엔드 오디오는 열정 - 음악에 대한 열정, 그리고 음악을 얼마나 잘 재생할 것인가에 대한 열정입니다. 하이엔드 오디오는 최대의 현실감, 감정, 그리고 강도로서 작곡자나 연주자의 음악적인 메시지를 감상자의 집에서 재창조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음악이 우리에게 있어 중요하므로, 그것을 가능한 최대의 충실도로 재생하는 일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은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스테레오 시스템과는 유사성이 없는 독특한 음악 재생 기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악 재생 시스템은 세탁기나 토스터와 같은 가전 제품이 아닙니다. 레코드와 CD에 부호화된 음악의 감성과 지적인 잠재력을 표현해줄 수단인 것입니다. 재생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우리는 더욱 음악에 깊게 빠져들 수 있게 됩니다.
음악과 그 재생의 품질을 중시하는 하이엔드의 사상은 하이엔드 오디오를 통해 구현됩니다. 하이엔드 오디오는, 원래의 음악 연주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기술과 음악적 감수성을 그들의 제품 제작에 결합하는 헌신적인 애호가들에 의해서 설계됩니다. 하이엔드 제품은 귀로 설계되고, 손으로 만들어지며, 오직 한 가지 이유 때문에 존재합니다: 즉, 음악 감상의 경험을 더욱 깊고 넓혀주기 위한 것입니다.
하이파이 제품을 소비하는 일반인들이 품고 있는 공통적인 오해는, 하이엔드 오디오가 값비싼 오디오를 의미한다는 사실입니다. 매스-마켓의 관점에서 보면, 하이엔드 오디오는 멋진 외양과 또 부자들을 대상으로 가격표가 붙은 정교한 스테레오 제품 이상은 아무 것도 아닙니다. 물론 그 성능 역시 여러분들이 근처의 상점에서 구입하는 제품보다 약간 더 좋을 뿐입니다. 도대체 누가 그런 기계들을 살 수 있을까요? 하이엔드 오디오는 오직 훈련되고 분별력 있는 감상자, 속물, 아니면 전기제품 광을 위한 존재로 보일 뿐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엔드 오디오는 이러한 것이 아닙니다.
우선‘하이엔드(high-end)’라는 용어는 제품의 성능(performance)을 나타내는 말이지 가격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진정한 하이엔드 시스템은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올-인-원 랙 시스템(all-in-one rack system)보다 비싸지 않거나, 더 저렴한 경우도 많습니다. 필자는 평균적인 소비자의 예산 내에서 고급 음악 재생의 정수를 잘 잡아주는 시스템도 많이 들어보았습니다. 물론 값비싼 하이엔드 제품도 많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고급 음악 재생 시스템을 갖기 위해 집을 은행에 저당 잡혀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멋진 소리를 내어주는 시스템도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할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의 가격은 $1200 이하.....
NAD/PSB 사진 Lenbrook Industries, Ltd. Pickering, ON Canada
.....또는 $120,000 이상일 수도 있습니다
Apogee Acoustics, Inc.
둘째로, 하이엔드 오디오는 음악적 경험을 교류하는 것이지, 정교하고 조작하기 어려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하이엔드 시스템은 매스-마켓의 미드파이 시스템보다 훨씬 더 사용하기 쉽습니다. 이것은 하이엔드의 사상이 쓸모 없는 기능을 배제하고, 그 대신에 돈을 음질에 투입하기 때문입니다. 하이엔드 오디오는 음악 애호가들을 위한 것이지 전자 제품 광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셋째로,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도 듣는 즉시 고급 음악 재생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리가 좋은지를 알기 위해서 황금 귀를 가져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좋고 별로 좋지 않은 소리의 차이는 직관적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누군가 진정한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을 처음으로 들었을 때의 반응 - 주로 놀라움과 즐거움 - 은 하이엔드 오디오가 누구에게나 인정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여러분이 음악을 즐긴다면 그 즐거움은 하이엔드 시스템에서는 더 클 것입니다. 정말 단순한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하이엔드 오디오의 목표는 제품이 "사라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이 일어났을 때 우리는 음악가와 감상자 사이의 교류가 가장 높은 단계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오디오는 기계가 아닙니다. 그것은 음악입니다.
하이엔드의 신념에서는, 음악 신호가 직접적으로 전달될수록 더 좋습니다. 모든 전기 회로, 배선, 톤 컨트롤, 또는 스위치 등은 그것을 통과하는 신호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이렇게 하여 음악적 체험 역시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이 그래픽 이퀄라이저(graphic equalizer), 공간 확장장치(spatial enhancers), 서브 하모닉 신디사이저(sub-harmonic synthesizers), 또는 다른 제품들을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볼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장치를 사용하면 음악적인 현장감이 떨어질 뿐 아니라, 신호 경로에 불필요한 회로를 추가하게 됩니다. 여러분과 연주자 사이에 놓여 있는 전자회로를 최소화함으로써,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은 음악적인 체험을 가장 직접적으로 전달해줄 것입니다. 적은 것이 더 좋은 것입니다.
그랜드 캐년(Grand Canyon)의 벼랑에 서서 그 웅장함에 압도되는 것을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은 단지 지구에 새겨진 이 거대한 조각의 웅장함 뿐 아니라, 보다 작은 형상들이 여러분 앞에 튀어나올 것처럼 선명하고 생생한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또 암석층의 빛깔이 미묘하게 변화하는 것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적색의 명암 차이를 더욱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웅장한 구조물의 세밀한 부분이 단지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쉽게 눈에 들어오므로 깊은 감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갈라진 틈은 명암의 대조로 돋보입니다. 가까운 곳에서 오래 보면 볼 수록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관이 풍부하기 때문에 자연의 경외로운 아름다움을 그저 말없이 서서 바라보게 됩니다.
이번에는 투명도가 다른 여러 종류의 유리창을 통해 그랜드 캐년을 살펴본다고 상상해보십시오. 희뿌연 유리창으로 보면 색조가 둔해지고 색깔의 농담을 구별하게 해주는 미묘한 특징이 지워져 버립니다. 미세한 입자가 있는 창으로 보면, 바위의 형상을 잘 알아 볼 수 없습니다. 또 어떤 유리창으로 보면 명암의 대조가 잘 나타나지 않아서 그랜드 캐년의 엄청난 깊이와 너비가 평평한 캔버스에 그려진 것처럼 변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창틀 그 자체가 여러분의 시야를 제한하기 때문에 그랜드 캐년이 주는 압도적인 위엄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그랜드 캐년의 절벽 위에 서서 바라보는 직접적이고 생생한 느낌 대신에, 여러분이 보게 되는 것은 희뿌옇고, 어두우며, 생동감 없이 합성된 이미지입니다. 차라리 텔레비전을 통해 그랜드 캐년을 보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별로 좋지 않은 시스템으로 음악을 듣는 것은, 투명하지 않은 유리창을 통해 그랜드 캐년을 바라보는 것과 같습니다. 재생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CD 플레이어, 턴테이블, 프리앰프, 파워앰프, 스피커, 그리고 그에 연결된 케이블들은 어떤 방법으로든 그것을 통과하는 신호를 왜곡합니다. 어떤 컴포넌트는 악기 음색을 거칠게 하고, 또 어떤 제품은 큰 소리와 작은 소리 사이의 다이내믹 콘트라스트를 감소시켜서, 작곡가나 연주자의 표현 능력을 약화시킵니다. 또 어떤 제품은 두껍고 어두운 장막을 음악에 드리워서, 미묘한 음색을 파괴하고 모든 악기들이 획일적인 음색으로 덮이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창틀은 음악가의 예술적 의도를 가두어 버립니다.
하이엔드 오디오는 가능한 많은 유리창을 없애고, 또 나머지는 될 수 있는 대로 투명하게 해줍니다. 유리창의 수가 적을수록, 그리고 통과하는 정보에 대한 영향이 적을수록, 생생한 경험에 보다 더 가까이 다가가서 음악적인 메시지에 깊게 연결되게 됩니다.
왜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들이 시장의 스테레오 시스템보다 훨씬 더 투명한 창이 될까요? 하이엔드 오디오는 기능, 또는 다른 무엇보다도 재생되는 소리의 질에 중점을 두어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 하이엔드 오디오는 어떤 기술적인 규격에 따라 좋은 성능을 발휘하도록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하이엔드 설계자들은 개발과정에서 시청을 통해 부품을 교환해가며, 가장 현실적인 소리를 내주도록 다른 방법들을 시도합니다. 그는 기술을 음악적인 감수성에 결합하여 음악적인 체험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제품을 창조합니다. 이러한 헌신적인 노력은 흔히 수 백 시간의 시청과 소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한 집중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흔히 제품의 소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더 비싼 부품을 채용하면서도 소매 가격은 그대로입니다. 음악적으로 우수한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이익이 줄어들텐데 왜 그렇게 할까요? 그것은 하이엔드 설계자들이 음악과 음악의 재생을 무엇보다도 가장 소중히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대중적인 오디오 제품들은 흔히 음질을 희생하면서도, 설명서에는 뛰어난 규격수치를 나타내 주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는 1970년대와 1980년대의 THD 논쟁입니다. THD는 전 고조파 왜곡(total harmonic distortion)으로, 한 때 앰프의 측정치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구매의 판단 기준으로 삼아온 규격입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그래왔다 하더라도 걱정하지는 마십시오. 저도 오디오에 대해 많이 공부하기 전에는 THD 수치를 살펴보곤 했습니다.) 당시는 THD 수치가 낮을수록 앰프의 성능이 더 좋은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대형 오디오 회사들이 THD 수치를 거의 없애 버린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오디오 회사들 사이에서 어느 오디오 브랜드가 THD 규격에서 소수점 이후에 몇 개의 0을 붙였는가를 경쟁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면 0.001% 등입니다.) 그로 인하여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이 규격에만 근거하여 리시버와 앰프를 구입하였습니다.
물론 THD 수치를 낮추는 것은 가치 있는 목표가 될 수 있지만, 문제는 이런 낮은 왜곡 수치를 얻는 방법에서 발생했습니다. 앰프에서 왜곡을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 중에 ‘피드백(feedback)’이란 것이 있는데 출력 신호의 일부분을 취해서 입력으로 다시 돌려보내는 것입니다. 피드백의 양을 증가시키면 THD 수치가 낮아집니다. 그렇지만 여러 다른 문제들 때문에 앰프의 음악적인 특성은 더 나빠집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오디오 제조 업체들이 걱정하지 않았을까요? 그들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오직 더 많이 팔릴 제품을 만드는 것뿐이었습니다. 결국 음악적인 성능을, 대중에 의해 중요하다고 인식되던 중요하지도 않은 기술적인 규격과 맞바꾸어 버린 것입니다. 기술적인 규격에 근거해서 제품을 선택한 구매자들은 실제로는 소리가 나쁜 시스템을 구입하였을 뿐입니다. 공교롭게도 THD 수치가 제일 낮은 앰프들이 음질도 제일 나빴습니다.
이러한 예는 매스-마켓 제조 회사와 하이엔드 오디오 회사의 오디오 제품의 목표에 대한 개념의 차이를 설명해줍니다. 하이엔드 제조 회사들은 기술적인 성능이 어떠한가보다는, 어떻게 해야 더 좋은 소리가 나오는가에 대해서 더욱 신경을 씁니다. 그들은 음악적으로 민감한 애호가들이 기술적인 규격이 아니라 소리의 품질에 근거해서 제품을 구입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하이엔드 제품들은 귀에 의해서만 설계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작품에 자부심을 갖고 있는 노련한 장인들에 의해 손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엔드 오디오를 조립하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오디오 애호가인 경우가 많으며, 제품을 마치 자신의 집에 설치할 것처럼 정성을 다해 만들어냅니다. 이렇게 세부적인 부분까지 신경을 써서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구성(construction)이나 만듦새(build quality)가 훨씬 더 낫게 되는 것입니다. 또 이렇게 하면, 단지 제품의 소리 뿐 아니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신뢰성도 향상되게 됩니다. 아름답게 수공으로 제작된 제품에서는, 대중적인 오디오 제품에서는 느낄 수 없는 소유감도 얻게 해줍니다.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은 미드파이 제품보다 고객 서비스가 더욱 충실히 뒷받침됩니다. 왜냐하면, 하이엔드 오디오 제조 회사들은 제품과 고객을 더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더 긴 보증기간을 제공하며, 더 너그러운 교환 조건, 그리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심지어 하이엔드 회사들에게는, 보증 기간이 넘어선 제품도 무상수리 해주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에게 그런 서비스를 항상 기대하라는 것이 아니라 매스-마켓 오디오에서 생각하기 힘든 서비스를 때때로 하이엔드 오디오에서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어쨌든 하이엔드 오디오 회사들은 고객을 더욱 존중합니다.
이러한 고객에 대한 존중은 하이엔드 전문 상점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이엔드 오디오를 판매하는 딜러들은, 음악 재생의 충실도에 대한 열의와 서비스를 하이엔드 제조회사와 같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일반적인 상점에서 오디오 제품을 구입해 왔다면 하이엔드 상점을 방문하고는 아마 놀라게 될 것입니다. 책임감 있는 하이엔드 상점에서는 손님들에게 적합하지 않을 제품을 구입하게 하기보다는 오랫동안 많은 음악적인 만족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조합하도록 조언해 줍니다. 또 고객들의 음악적인 만족감을 자신들의 월별 손익결산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하이엔드 제품들은 미국내의 회사에 의해 제작됩니다. 실제로 미국산 오디오 컴포넌트는 전 세계적으로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생산되는 것 중 대략 40% 이상의 미국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이 해외, 특히 극동으로 수출됩니다. 수송비, 관세, 그리고 수입상 이윤 같은 이유 때문에, 미국에서보다는 해외에서 하이엔드 오디오가 대략 2배 가량 비싸지만, 그럼에도 미국산 오디오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 하이엔드 제품에 대한 이러한 열정은, 일반적인 미국인들이 최고의 오디오 제품이 일본에서 만들어진다고 오해하고 있는 것을 생각해볼 때 주목할만한 사실입니다.
필자는 하이엔드 제품이 매스-마켓 오디오 제품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고 있습니다. 제품의 개념, 목적, 디자인, 구조 그리고 마케팅에서부터, 사용방법에 이르기까지 하이엔드 컴포넌트는 그 사촌인 미드파이 오디오와는 매우 다릅니다.
이러한 하이엔드 오디오를 매스-마켓 제품과 구별하는 것은, 설계자의 음악에 대한 태도입니다. 하이엔드 오디오의 제작자는 여기저기 팔려나갈 박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의 성능이 고객들의 음악적인 충족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악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즉 하이엔드 컴포넌트는 음악 재생과 더 나아가 감상자들의 즐거움까지 깊게 배려하는 제작자의 마음이 물리적으로 구현된 것입니다.
하이엔드 오디오 제작자들은 자신들이 듣기 원하는 제품을 제작합니다. 그들이 음악을 사랑하기 때문에, 어쩌면 수 천 마일 떨어져 있을 알지도 못하는 감상자가 음악을 얼마나 잘 즐기는가 하는 사실도 그들에게는 중요한 일이 됩니다. 감상자가 음악에 더 몰입할수록 제작자가 그의 일을 더욱 잘 해낸 것이 됩니다.
필자가 아는 한 디지털 프로세서 설계자의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는 고급 저항을 그의 새로운 디자인의 특정 부분에 채택하였습니다. 이 저항은 몇 센트 하는 대부분의 저항보다 $1 가량 더 비쌉니다. 거의 제품을 생산할 단계가 되었기 때문에, 제품의 소리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가 더욱 어려웠습니다. 장난으로 $10나 하는 저항을 사용해 보고 그는 소리가 얼마나 좋아지는지 듣고 놀랐습니다. 그는 $1 저항으로 제품이 출하되는 것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결국 그 회사는 이미 판매 가격이 결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0짜리 저항으로 제품을 제작했습니다. 이러한 예에서 보듯이, 하이엔드 오디오를 설계하는 사람들은 제품의 생산비용을 줄이기보다는 품질을 향상시키려 노력합니다.
이들이 제품을 설계하는 행위는 단지 기술적인 작업이 아니라 사랑과 헌신의 행위입니다. 제품 설계의 각 부분은, 음악적인 측면 뿐 아니라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그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이라면 놀랄만한 방법으로 시험됩니다. 음악 재생에 대한 신념은 하이엔드 제작자가 존재하는 바로 핵심적인 이유가 됩니다: 그 결과는 이러한 헌신 없이 제작된 제품에서 가능한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직접적인 음악에의 몰입입니다,
무엇이 하이엔드 오디오인가요? 무엇이 하이엔드 사운드입니까? 재생 시스템을 잊어버리고, 마치 연주자들이 여러분의 방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시공을 뛰어 넘어 작곡가나 연주자를 직접 느끼고, 음악의 극적인 환희를 몸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작곡가가 조합해 놓은 소리를 통해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의 물결을 느끼는 것입니다. 물리적인 세계가 사라지고, 오직 의식과 음악만이 남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이엔드 오디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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