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1월 05, 2012

밸런스드 및 언밸런스드 프리앰프

밸런스드 및 언밸런스드 프리앰프


이번 장의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프리앰프는 밸런스드 입력, 밸런스드 출력 또는 둘 모두를 갖고 있습니다. 비록 모든 밸런스드 프리앰프에 XLR 단자가 있지만, 모든 밸런스드 프리앰프가 동일하게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밸런스드 입력과 출력을 가진 두 프리앰프는 신호를 처리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밸런스드 신호를 받아들이는 대부분의 프리앰프는 신호를 즉시 언밸런스드 신호로 전환하여 언밸런스드 신호 상태에서 일반적인 프리앰프 기능(게인과 볼륨 조정)을 수행하고, 다음에 메인 출력 바로 앞에서 밸런스드 신호로 다시 전환합니다. 

밸런스드 입력과 출력을 갖추었지만 내부에서는 언밸런스드로 동작하는 프리앰프는 흔히 종종 2개의 액티브 스테이지를 신호 경로에 추가합니다; 입력에서의 차동 증폭기(differential amplifier)와 출력에서의 페이스 스플리터(phase splitter)입니다. 이 종류의 프리앰프는 그림 5-8에 블록 형태로 설명해 놓았습니다. 


그림 5-8 일부 "밸런스드" 프리앰프는 밸런스드 입력을 언밸런스드로 전환하고 다음에 밸런스드로 전환합니다. 


더 선호되는, 그렇지만 훨씬 더 비싼 방법은 프리앰프 내에서 밸런스 신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오디오 회로를 2배로 요구합니다; 밸런스드 신호의 각 부분은 별도로 증폭됩니다. 게다가 밸런스드 신호 사이의 오차가 대단히 적을 필요가 있습니다. 두 신호는 동일한 게인과 잡음 특성을 가져야 합니다. 나아가 4개의 요소로 된 볼륨 컨트롤이 모든 위치에서 정확한 트래킹을 유지해야 합니다. 비록 완전 밸런스드 회로(fully balanced circuit)에는 신호 경로에 액티브 소자가 더 많지만, 신호가 차동 증폭기나 페이스 스플리터에 입력되는 일은 없습니다. 완전한 밸런스드 프리앰프를 그림 5-9에 블록 형태로 설명해 놓았습니다.

프리앰프가 완전 밸런스드인지, 아니면 밸런스드 신호를 언밸런스드로 전환했다가 다시 밸런스드 신호로 전환하는지를 말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볼륨 컨트롤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만일 볼륨 컨트롤에 2개의 요소(좌우 채널)만 있으면, 언밸런스드 회로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만일 볼륨 컨트롤이 4개의 요소(좌+, 좌-, 우+, 우-)를 갖고 있다면 그 프리앰프는 완전 밸런스드입니다. 

  

그림 5-9 완전 밸런스드 프리앰프는 신호를 밸런스드된 상태로 입력에서 출력까지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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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회사 이력 마크 레빈슨은 1972년 미국에서 설립된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창립자 마크 레빈슨이 직접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등 고성능 오디오 컴포넌트로 명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