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적으로 듣기에서의 준비 과정 이제까지 비평적으로 듣기에 대한 사전을 훑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효과적인 감상 평가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들을 살펴봅시다. 이 과정들은 우리가 느낀 인상들이 유효한가를 확인하도록 돕는 절차에 대한 통제입니다. 만일 어떤 주의사항을 따르지 않으면, 잘못된 판단을 하기 쉽습니다. 아래에 나온 절차들은 제 자신의 직업적인 제품 평가와 또 많은 독자들에게 그러한 평가를 리포트한 경험의 결과입니다. 오디오 평론이라는 직업에서는 제품에 대한 공정성이 가장 우선됩니다. 제 의견에 따라서 독자들이 제품을 사고 안 사고가 결정될 뿐만 아니라, 하이엔드 제조업체들의 영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제품의 소리를 정확히 묘사하고, 올바른 가치 판단에 이르는 과정은 독자, 제작자, 그리고 진실에 대한 책임을 요구합니다. 아래에 기술된 테크닉은 올바른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안전 장치도 없이 제품에 대해 고정관념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물론 여러분도 그러해서는 안됩니다. 이들 통제된 절차를 사용함으로써 여러분이 들었던 것을 추측하지 않고, 제품간의 진정한 음악적 차이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감상에서 받은 인상을 왜곡하는 변수들을 제거함으로써 부적절한 준비 결과가 아닌 오디오 기기들의 진정한 차이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다음 절차를 따르고 차이점을 듣는다면 감상한 내용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본격적인 감상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의 마음을 텅 빈 칠판처럼 하십시오. 시청해야 할 제품의 브랜드 네임과 소리에 대한 평판, 가격 그리고 B제품보다 A제품이 더 좋다고 했을 때 기분을 상하게 될 사람의 얼굴 등은 잊어버리십시오. 여러분의 귀가 무엇을 말하건 간에 완전히 수용해야 합니다. 만일 소리에 대한 인상이 여러분의 선입견과 일치한다면, 편견을 의심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소리에 대한 인상과 선입견이 상충된다면, 편견 없이 감상 실력을 발전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편견을 배제하는 일은 올바른 가치 판단에 도달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비평적으로 듣기에서의 첫 번째 규칙은 한 번에 단 한 개의 변수만이 변화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프리앰프를 비교한다면 동일한 소스 기기, 인터커넥트, AC 전원 컨디셔너, 파워앰프, 케이블, 스피커, 음악, 그리고 재생 공간이 같아야 합니다. 다른 딜러의 다른 재생 시스템에서 제품을 비교하는 것은 분명히 불가능합니다. 유효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 개의 변수만이 변화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구입할 제품을 집으로 가져와서 주말동안 들어보라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오디오 기기를 평가하는 것 외에 시스템의 다른 제품과 어떻게 어울리는가도 들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한 번에 하나의 제품만을 바꾸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큰 차이(예를 들면, 두 종류의 스피커처럼)는 종종 작은 차이를 덮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첫 번째 들었던 제품과 두 번째 제품이 어떻게 다른지 구별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실수의 극단적인 예로 어떤 시스템을 처음 듣는 사람이 스피커 케이블에 대해 얼마나 좋은지 혹은 나쁜지 이야기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대단히 우스꽝스러운 일입니다. 전혀 모르는 시스템에서라면 도대체 스피커 케이블이 어떤지 구별할 수가 없습니다. 두 번째 규칙은 시청하는 제품에 대해 음량을 맞추어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레벨 매칭(level matching)은 2개의 서로 다른 제품이 스피커에서 같은 음량을 내주도록 확인하는 일이며 레벨 매칭은 비평적으로 듣기에서 통일된 과정이어야 합니다. 필요한 것은 단지 값싼 전압계, 테스트 신호가 담긴 CD, 그리고 몇 분의 시간뿐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2개의 CD 플레이어를 비교한다면 그들의 출력 레벨을 0.2dB 내에, 가능하면 0.1dB 내에 맞추어야 합니다. 소비한 몇 분의 시간은 제품에 대한 더 정확한 가치 판단으로 충분히 보답 받을 것입니다. (나중에 레벨 매칭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레벨 매칭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제품의 작은 음량 차이가 잘못된 결론에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부록 A에서 설명한 것처럼 저음과 고음에 대한 귀의 감도는 음량에 따라 반비례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음량이 커질수록 더 많은 저음과 고음을 듣게 됩니다. 만일 A 제품을 B 제품보다 크게 틀게 되면 A는 더 밝고 공격적이며 상세하고 저음이 많은 것처럼 들리게 됩니다. A의 고역이 연하고, 상세하지 못하며, 저역이 여윈 편이면 레벨이 정확하게 맞추어져 있지 않은 것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레벨 매칭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A 제품의 특성을 구별하기가 훨씬 더 힘들어집니다. 반대로 레벨 매칭이 정확하게 이루어진 상태에서는 평가 대상의 특성을 매우 잘 짚어낼 수 있습니다. 음량의 차이를 보충해야 한다는 생각을 잊고, 소리 차이의 특징을 잡아내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동일한 재생 시스템과 레벨 매칭으로 기기 평가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비교 평가의 전형적인 방법은 A/B 테스트로 먼저 A기기를 듣고 곧바로 다음에는 B를 듣는 것입니다. 이러한 A/B 테스트의 문제점 가운데 하나는“A/A 패러독스(paradox)”입니다. 이것은 똑 같은 기기(A/A)를 들었을 때 차이가 있는 것처럼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A/A 패러독스는 음악이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음악을 들을 때마다 우리가 반응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친숙한 음악이 아니면, 두 번째로 들을 때에는 더 상세해진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실제로는 있지도 않은 차이를 만들어 냄으로써 사람을 속이게 됩니다. 다행히도 A/A 패러독스를 극복하기는 쉽습니다. 제품을 비교할 때에 A를 듣고, 다음에 B를 들은 다음 다시 A를 들어보십시오. A와 B에서 느꼈던 차이가 다시 A를 들음으로써 확실해 질 수 있습니다. 더 비교하려면, 다른 음악을 골라서 B/A/B의 순서로 들어보십시오. 이렇게 세 번(또는 다섯 번 A/B/A/B/A)을 번갈아 듣게 되면, 처음에 받았던 인상이 확실해지거나, 아니면 뒤집히게 될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에는 처음 비교에서 나타났던 특성이 두 번째 비교에서는 더욱 명확하게 됩니다. 기기의 특성을 완전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음악 소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소스에 특성을 드러낼만한 단서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제품이 그러한 단서를 얼마나 잘 재생하는 지 알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일 두 개의 파워 앰프를 비교할 때 팝 음악의 메마른 스튜디오 레코딩 음반만을 사용한다면, 앰프가 음장의 깊이와 다른 공간적 단서를 들려주는 지 구별할 방법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실내악 음반만을 가지고 비교한다면, 다이내믹스나 펀치, 그리고 리듬의 강도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제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친숙한 음악의 레퍼토리를 만들어 두십시오. 각각의 음반은 저마다 특징적인 소리 성격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물론 이것이 즐거움을 위한 감상이 아니라, 제품의 성격을 진단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비교 평가를 위한 소스는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대 편성의 교향곡 레코딩, 실내악, 성악이 포함된 오케스트라, 솔로 피아노, 팝 보컬, 락, 블루스, 또는 일렉트릭 기타와 킥 드럼이 들어간 음악들, 어쿠스틱 베이스가 포함된 재즈, 그리고 심벌이 들어간 음악. 그 중에서 몇 몇 재즈와 오케스트라 음반들은 녹음이 이루어진 콘서트 홀의 자연스러운 울림이 담겨진 것이어야 합니다; 오디오파일 레코드 레이블로 출반된 음반들을 보면 어떤 방식으로 녹음이 이루어졌는지 설명이 나와 있거나, 홀과 마이크의 위치가 사진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들 레코딩들이 친숙하게 여겨질 때까지 반복해서 들으십시오. 동일한 음반을 여러 다른 시스템에서 재생시켜 보면 아마 제품의 소리 특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평적으로 듣기에서 우리를 방황하게 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는 절대 위상(absolute polarity)입니다. 만일 어떤 기기를 비교할 때 한 기기의 절대 위상이 뒤집어져 있으면, 잘못된 결론을 내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떤 기기가 더 좋은가에 대해서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상이 반전(inverted polarity)되는 경우는 대개 사용 설명서를 읽어보면 나와 있습니다. 만일 A 기기가 위상을 바꾸지 않고 B라는 기기가 위상을 바꾸는 것을 알고 있을 경우에는, 스피커에 연결된 케이블의 극성을 양쪽 모두 바꾸어 비교하십시오. B 제품을 시청할 때에는 적색 케이블은 흑색 단자에, 흑색 케이블은 적색 단자에 연결하십시오. 그리고 만일 여러분의 프리앰프에 위상 반전 스위치가 부착되어 있으면 그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아주 일부 기기에서만 위상을 바꿉니다. 착색이 심한 시스템에 의해서 오류를 저지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피커가 밝고, 공격적이고, 또 고역이 약간 거친 편일 때, 착색이 심한 시스템을 사용해서 두 개의 서로 다른 디지털 프로세서를 비교한다고 합시다. 프로세서 A는 고역이 밝고 공격적인 것으로 들렸습니다. 반면에 프로세서 B의 소리는 부드럽고 매끄러운 고역으로 표현했으며, 착색이 심한 시스템에서는 더 음악적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프로세서 B가 원래 더 음악적인 기기였을까요? 꼭 그렇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고역에 착색 - 예컨대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하는 - 이 있어서 스피커의 밝은 고역을 보완해주었을 것입니다. 서로 상반된 결점을 가진 재생 시스템의 연결에서는 음악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피커를 그대로 둔다고 하면, 프로세서 B를 사서 안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프로세서 B가 프로세서 A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는 실수를 저질러서는 안됩니다. 실제로는 프로세서 A가 더 중립적이어서 좀 더 매끄러운 고역을 가진 스피커에 연결했을 때는 훨씬 좋은 선택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상적인 선택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보유한 다른 시스템의 결점을 덮어주는 기기를 선택하는 것이 더 음악적인 결과를 가져 다 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사실을 염두에 두고 있으면 됩니다. |
월요일, 11월 05, 2012
비평적으로 듣기에서의 준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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