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를 표현하는 말들과 그 의미
비평적으로 듣기에서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의 느낌과 경험을 표현할 단어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우리는 재생되는 음악 속에서, 정의하거나 말로 표현하기 힘든 여러 가지 것들을 듣습니다. 이러한 것을 표현하는 용어들은 단지 우리가 무엇을 듣고 있는가를 다른 이들에게 전달하는 것 뿐 아니라, 우리 자신이 지각한 것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데에도 필수적인 것들입니다.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 지각한 것들에다가 서술적인 이름을 붙여줄 수 있다면, 같은 것을 다시 경험할 때 더욱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느낌과 단어를 완벽하게 결합시킨 예를 마이클 폴라니(Michael Polanyi)의 저서인 '개인적 지식(Personal knowledge)'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방사선과 학생의 경험에 대한 그의 표현은 노련한 비평가가 되어 가는 오디오 애호가가 경험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폐결핵을 X-선으로 진단하는 교육 과정에 참여한 학생을 생각하자. 그는 어두운 방에 있다. 환자의 가슴을 찍은 형광 스크린에서 그림자 자국을 보면서 교수가 그의 조수들에게 기술적인 용어로 그림자의 특징적인 형상들을 설명하는 것을 듣는다. 처음에 학생은 아주 당황해 있다. 왜냐하면 그는 가슴을 찍은 X선 사진에서 갈비뼈, 심장과 그 사이의 가늘고 긴 몇 개의 반점들만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상상력의 산물에 빠져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는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것은 아무 것도 볼 수가 없다. 그러나 몇 주 동안 다른 경우의 새로운 그림들을 조심스럽게 살펴보고, 설명을 계속 들음에 따라 그에게 불확실했던 것을 이해하게 된다. 그는 점차로 갈비뼈에 대해서는 잊어버리고, 폐를 보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가 지혜롭게 인내한다면 결국에는 상세한 부분의 파노라마가 그에게 드러내어질 것이다. 생리학 상의 차이와 병리학적인 변화, 반흔, 만성 감염, 급성 질환의 증상 등등..... 그는 이미 새로운 세계로 들어왔다. 아직 전문가들에 비하면 일부분만을 볼 수 있을 뿐이지만, 그에게 사진과 설명은 더 이상 무의미하지 않다. 그는 그가 배웠던 것의 의미들을 이제는 깨닫고 있다. 이제는 이해한다. 이처럼 방사선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배웠을 때, 폐결핵 뢴트겐 사진을 이해하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 두 가지는 반드시 동시에 일어난다. 난해한 주제를 다루는 교과서에 의해서 우리 앞에 놓여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결국 어떤 대상과 그를 설명하는 단어의 연결로 구성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
위의 학생이 폐결핵 뢴트겐 사진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공부했을 때에 폐결핵 진단 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배웠던 것과 마찬가지로 오디오 파일은 '비평적으로 듣기'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공부함으로써 소리의 특성을 확인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단어와 의미의 결합은 떼어놓을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소리의 특성을 상세하게 묘사함으로써 오디오 제품들이 통과하는 음악 소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음악을 들을 때 소리의 특성들을 떠올리면서 듣고 있는 내용과 맞추어 보기 바랍니다. 다음 문단을 읽고 난 뒤에 두 개의 오디오 제품을 들으면서, 제가 묘사하려고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들으려고 노력해 보십시오. 어떤 종류의 오디오라도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어 포터블 CD 플레이어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당신의 오디오 시스템에다가 연결하여 집에서 사용하는 CD플레이어와 비교하여 보십시오. 아니면 CD 플레이어에서 나오는 음악과 CD에서 만들어진 카세트의 소리를 비교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분석적'으로 듣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소리의 특성을 즉시 들을 수 없다면 계속 들으십시오. 더 많이 들을 수록 작은 차이에도 민감해지게 될 것입니다.
모든 감상자들은 약간씩 다르게 듣습니다. 비평적으로 듣는 동안에 자신이 들었던 것이 또 다른 감상자의 음질 평가 목록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취향에 따라서 소리 표현에서의 여러 가지 다른 측면에 대해 각기 다른 가치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때때로 집을 방문하는 오디오 제조 회사로부터의 손님이나 하이엔드 오디오 설계자와 함께 - 그들의 대부분은 상당히 숙련된 감상자들입니다. - 비평적으로 듣는 시간을 가집니다. 우리는 어떠한 소리가 좋은가를 결정하는 데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에 있어 동의하는 반면에 표현의 어떠한 측면이 중요한가에 대해서는 인식하는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감상자들은 다른 부분보다도 음색(Timbre)이 제대로 재생되는가만 관심을 가집니다. 돋보이는 저역 재생, 광대한 사운드 스테이지, 깨끗한 고역 등등 좋은 특성을 가진 시스템에서도 음색이 부자연스럽거나 딱딱하면 다른 장점들은 그 감상자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감상자는 음장 재현(sound staging)을 최대한으로 중시합니다. 그 결과 어떤 감상자에게는 잘 인식하지 못하는 입자가 층층이 쌓인 고역이 어떤 감상자에게는 용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소리를 다르게 들으며 음악 재생에 있어서 부여하는 가치도 다릅니다. 그 뿐 아니라, 한 명의 감상자라고 해도 시시각각으로 기분이나 안정감의 상태에 따라서 음악적인 지각력이나 예민함이 변화합니다.
또, 사람들이 음장감(음악이 물리적인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느낌)에 대한 정보를 두 가지의 다른 방법으로 인지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스피커 사이에 앉아서 똑 같은 신호를 재생하는 2개의 스피커 사이에 앉아 있을 때, 여러분의 귀는 뇌에 동일한 신호를 각각 보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소리가 스피커 사이의 한 가운데에서 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만일 왼쪽 스피커의 소리를 약간 더 키우면, 여러분의 뇌는 음원이 중심에서 약간 왼쪽에 있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소리의 강도를 비교하여 방향을 탐지하는 방법을 `강도 스테레오(intensity stereo)`라고 합니다. 여러분의 뇌가 소리의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보는 좌우 귀 사이의 음량이나 강도의 차이인 것입니다.
소리의 방향을 탐지하고 머리 속에 사운드 스테이지를 형성하는 두 번째의 방법은 레코딩에 담겨 있는 위상(시간) 정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앞서의 예에서처럼 두 스피커가 동일한 신호를 재생하는 것을 생각해보십시오. 만일 왼쪽 채널의 신호가 약간 지연되면(수천 분의 1초), 여러분은 음상이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듣게 됩니다. 비록 두 스피커는 동일한 신호를 같은 음량으로 재생하지만 먼저 소리를 발생시키는 스피커로부터 음상이 나타난 것으로 들리게 됩니다. 이 때 두 신호는 서로 다른 위상 관계(시간)를 갖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어떤 감상자들은 다른 사람들보다도 위상 정보에 대해서 훨씬 더 예민합니다. 공연장에서 만들어진 레코딩(레코딩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 것과 반대입니다)에서의 위상 정보는 훨씬 더 복잡합니다. 소리가 연주 홀의 벽에서 반사될 때에는, 매우 작은 거의 무한대의 지연 패턴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정보는 여러분의 두뇌가 이미지의 깊이, 이미지의 초점, 그리고 콘서트 홀의 전체적인 크기나 규모를 인식하는 단서가 됩니다. 하이파이 시스템이 이러한 시간 정보를 정확하게 풀어내지 못한다면, 어떤 감상자에게는 사운드 스테이지가 작아지고 음상의 위치가 불분명하게 들리게 됩니다. 다른 감상자들은 이러한 공간적인 단서를 풀어내는 시스템과 그렇지 못한 시스템들의 차이를 듣지 못합니다. 이것은 어떤 감상 방법이 다른 방법보다 낫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음향 공간의 정보를 인식하는 두 가지 서로 다른 메커니즘이 존재한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시스템이 위상 정보를 올바르게 보존하는지의 성능을 잘 드러내는 레코딩은 제 경험으로는 레퍼런스 레코딩(Reference Recording) 레이블로 나온 존 루터(John Rutter)의 레퀴엠(Requiem) 음반입니다. 이 디스크를 1급의 시스템을 통해 재생했을 때, 홀의 크기나 특성에 대한 느낌과 함께 개별적인 이미지의 위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 이 레코딩의 위상 정보가 약간만 저하되어도 이러한 특성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인간의 청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록 A '소리와 청각'을 보십시오.)
지금부터 설명하는 '무엇을 듣는가'에 대한 설명은 제 자신의 취향과 다른 노련한 평론가로부터 배운 것이 섞여서 반영되어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의 우선 순위를 가질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가 같은 것을 듣는 만큼, 같은 특성은 같은 언어로 표현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제안하는 표현 용어들은 전문 오디오 잡지에 나오는 저나 다른 평론가들의 리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가 의미하는 바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동의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속에 숨겨진 의미는 개별적인 감상자들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또한 오디오적인 테크닉으로 만들어진 레코딩이, 매스-마켓을 위해 제작되는 레코딩보다 재생되는 소리의 특정한 측면을 더욱 더 잘 드러내준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소수의 마이크로폰을 사용해서 단순한 신호 경로로 고급의 레코딩 장비로 콘서트 홀에서 만들어진 클래식 음악 레코딩은 작은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지는 팝 레코딩보다 사운드스테이징 능력을 더욱 잘 드러내어 줍니다.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매스-마켓용 레코딩은 깊은 저역이나 다이내믹 레인지가 없어서 4" 카 스테레오에서 괜찮게 들리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용어들 중 일부는 대중적인 레코딩보다는 오디오파일 수준의 레코딩에 더 해당되는 것입니다.
오디오 제품의 소리와 음악적인 성능을 특성화하고 제품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하기 위해서 비평적으로 들을 때에는, 이번 장의 뒷부분에 소개할 오디오 셋업 절차를 먼저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제품에 대한 인상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작업이지만 다음에 나오는 내용보다는 덜 중요한 일입니다.
여기에 정의되는 소리의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일반적인 오디오 제품에 적용됩니다. 특정한 구성 품목을 선택할 때에 무엇을 들어야 하는가에 대한 조언은 제 5장부터 13장까지 수록되어 있습니다. 또 예를 들면, "고역이 너무 많다"와 같이 주파수 응답에서의 차이를 잘못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주의하십시오. 제품의 고역 응답은 평탄하더라도 왜곡이 있으면 고역이 너무 많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오디오 주파수 대역을 표현하는 용어들을 이해하고 있으면 매우 유용합니다. 사람의 청각 범위에서는 16Hz부터 20,000Hz(또는 20kHz)까지 10개의 옥타브가 펼쳐져 있습니다. 이러한 구분은 다소 임의적이라는 점에 주의하십시오. 예를 들어 낮은 저역이 2500Hz가 아니라 반드시 2000Hz부터 시작된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에는 주파수 대역과 그를 표현하는 명칭에 대해서 대략적인 관계를 제공해 놓았습니다.
주파수 대역
낮은 쪽 한계 높은 쪽 한계 나타내는 말
20 40 깊은 저역 (Deep Bass)
40 80 중간 저역 (Midbass)
80 160 높은 저역 (Upper Bass)
160 320 낮은 중역 (Lower Midrange)
320 640 중간 중역 (Middle Midrange)
640 1280 높은 중역 (Upper Midrange)
1280 2560 낮은 고역 (Lower Treble)
2560 5120 중간 고역 (Middle Treble)
5120 10240 높은 고역 (Upper Treble)
10240 20480 초 고역 (Top Octave)
이 대략적인 가이드는 여러분들이 다음의 용어와 정의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제품의 소리가 어떠한지를 전체적으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아래 나오는 소리의 특성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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