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폴라 그리고 옴니폴라 스피커
개방된 패널에 장착된 진동판이 자연스럽게 앞뒤로 소리를 동일하게 방사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전면과 후면파는 서로 위상이 반대입니다. 즉, 진동판이 앞으로 움직이면 진동판의 앞에 양의 압력 파동(밀파)이, 그리고 진동판 뒤로는 음의 압력 파동(소파)이 발생합니다.
일부 스피커 설계자들은 전후면 방사의 장점을 알고 있지만, 전면과 후면 파동은 서로 위상이 일치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개방된 패널에 진동판을 장착하면 이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설계자들은 스피커 인클로저의 뒤에 또 다른 다이내믹 드라이버 세트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설계는 바이폴라 스피커(bipolar speaker)라고 하며 다이폴 스피커와 유사한 방사 패턴을 갖지만, 전면과 후면 파동의 위상이 일치합니다. 또 다른 설계자들은 후면 방사 트위터를 추가함으로써 감상 위치에서 좀 더 매끄러운 고역 응답을 만들어주고, 더 나은 공간감을 재생해 준다고 주장합니다.
다이폴라 스피커는 다이폴 스피커와는 약간 다른 방사 패턴을 만들어냅니다. 다이폴 스피커와 위상이 반대인 전면과 후면 파동은, 스피커의 측면에서 상쇄되어 방사 패턴을 좁히게 됩니다. 바이폴라 스피커의 위상이 일치하는 파동은 이러한 상쇄 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더 넓은 방사영역을 갖습니다.
다이폴과 바이폴 스피커의 지지자들은, 스피커 뒤의 벽에서 반사되는 소리가 음악적 현실감을 증가시켜 준다고 믿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가 생음악에서 그러한 반사된 소리를 많이 듣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점-음원 스피커(한 방향으로만 방사하는)는 축 방향에서 벗어나면 주파수 응답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옆벽으로부터 반사된 소리는 스피커로부터의 직접음과 비교했을 때에 다른 대역 밸런스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이 귀/뇌를 혼란시키고, 그러한 소리가 실제가 아니라는 또 다른 단서를 제공합니다. 다이폴과 바이폴 스피커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이들 스피커가 공간에 균일한 대역 밸런스의 소리를 분산시켜주기 때문에. 더 음악적으로 자연스러운 소리를 재생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확장한 것이, 미라지 스피커(Mirage speaker)에서 개발한 옴니폴라 스피커(Omnipolar speaker)입니다. 옴니폴라 스피커(그림 7-12를 보십시오)는 구면 방사 패턴을 발생시킵니다; 즉, 이 스피커는 소리를 모든 방향으로 방사합니다. 미라지에서는 옴니폴라 스피커가 생음악에 더욱 잘 들어맞는 직접음 및 반사음 비율을 발생시킨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설계는 크고 확장된 음장을 만들어내지만, "핀-포인트" 이미징은 불가능합니다. 미라지는 실제 생활에서 타이트한 이미지 초점은 들을 수 없으며, 그것은 점-음원 스피커의 인공적 산물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림 7-12 옴니폴라 스피커는 전 방향으로 소리를 방사합니다.
Mirage Loudspeakers
그림 7-12의 옴니폴라 스피커는 바이폴 스피커처럼 보이지만, 전면과 후면 방사 드라이버(배플을 좁힌)가 구면 방사 패턴을 발생시킵니다. 이 모델은 또한 우퍼를 구동하는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있으며, 우퍼를 측면에 부착하여 캐비닛의 시각적 크기를 줄여 줍니다. 듀얼 우퍼(dual woofer) 또한 캐비닛의 진동을 줄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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