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1월 06, 2012

AV리시버의 파워등급

때때로 소비자들은 리시버의 파워 출력 등급을 A/V 리시버를 선택하는 유일한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파워 출력은 제품의 품질을 드러내는 많은 요소들 중 하나일 뿐입니다. 게다가 파워 출력이 여러분의 홈 시어터 시스템이 얼마나 큰 소리로 재생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주는 유일한 지표인 것도 아닙니다. 실제로 A/V 리시버에 연결된 스피커는 앰프의 파워만큼이나 시스템의 음량 성능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 스피커는 주어진 입력 파워에 대해 얼마나 큰 소리를 낼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감도에 차이가 많습니다. 스피커의 감도 등급을 평가하려면 스피커가 1와트의 파워로 구동되었을 때의 음압 레벨(Sound Pressure Level, SPL)을 측정해야 합니다. 이런 SPL은 데시벨, 또는 dB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스피커 A가 83dB/1W/1m의 감도를 가지고 있다고 해봅시다. 1W는 스피커를1와트의 파워로 구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m는 1미터의 거리에서 측정한 스피커의 사운드 출력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83dB는 이런 상태에서 83데시벨의 SPL을 발생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주 민감한 스피커라면 95dB/1W/1m의 감도를 갖고 있습니다. 
이런 감도의 차이는 현실에서도 그럴까요? 네, 분명히 그렇습니다. 스피커 감도에서 3dB이 감소할 때마다, 똑같은 음량을 얻는데 2배의 앰프 출력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스피커 A(83dB 감도)가 스피커 B(95dB 감도)와 비교해서 16배의 앰프 출력을 필요로 함을 의미합니다. 즉 160W로 구동되는 스피커 A가, 10W로 구동되는 스피커 B와 동일한 음량을 내는 것입니다. 
스피커 감도와 앰프 출력 사이의 관계는 50여년 전에 행해진 특이한 시연회를 통해 명확하게 드러난 바 있습니다. 1948년도에 스피커의 선구자인 폴 클립시(Paul Klipsch)는, 그의 스피커가 얼마나 실감나는 소리를 내는지 보여주기 위해서, 실제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그의 클립시 스피커를 비교 시연했습니다. 이 때의 앰프 파워는 겨우 5W였습니다. 그러나 클립시 스피커는 놀랍게도 105dB/1W/1m 정도로 아주 민감한 제품이어서, 아주 작은 입력 파워로도 아주 큰 음량을 내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앰프 파워가 2배로 될 때마다 3dB이 증가하는 것을 봤습니다. 결과적으로 10W 앰프와 20W 앰프 사이에 3dB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 500W 앰프와 1000W 앰프 사이에도 3dB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비록 500W와 1000W 사이의 출력 파워 차이가 10W와 20W인 경우보다 훨씬 더 크지만, 그 차이는 여전히 3dB인 것입니다. 따라서 파워앰프의 등급을 비교할 때에는 와트 수가 아니라 출력 파워의 비율을 비교해야 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스피커가 89dB 이상의 높은 감도를 갖고 있다면, 낮은 파워의 덜 비싼 리시버를 선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파워앰프 결정에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로는 홈 시어터 룸의 크기, 음향 특성, 그리고 얼마나 큰 소리로 영화를 재생하길 원하는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공간이 커지고, 커튼이나 쇼파, 침대 등의 흡음 재질이 많아질수록 더 많은 파워가 필요합니다. 또한 방이 흔들릴 정도의 볼륨으로 영화 사운드트랙을 재생하고자 한다면, 고 출력의 파워앰프를 선택하십시오.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봅시다. 여러분이 3000 입방 피트의 평균적인 크기의 방에, 평균적인 감도, 즉 87dB/1W/1m의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70W 출력의 리시버가 이런 조건에 적합하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70Wpc 리시버를 사용하다가 시스템을 3dB 큰 음량으로 재생하려 한다면 140W 출력의 리시버가 필요할 것입니다. 
리시버의 출력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소로는 파워앰프를 내장한 서브우퍼의 존재 여부를 들 수 있습니다. 서브우퍼를 사용할 때에는 3개의 프런트 채널에서 낮은 저역을 추출한 후 서브우퍼로 보내서, 메인 스피커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앰프 파워의 양을 감소시키십시오. 낮은 저역은 중역이나 고역 주파수보다도 재생에 더 많은 앰프 출력을 필요로 합니다. 저역을 프런트 스피커에서 서브우퍼로 유도함으로써 리시버의 파워앰프가 고되게 일할 필요가 사라집니다. 파워드 서브우퍼를 추가하면 리시버의 파워 출력 요구량이 대략 20% 정도 감소합니다(홈 시어터 시스템에 서브우퍼를 추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장점들에 대해서는 제 6장에서 설명합니다). 

댓글 없음: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회사 이력 마크 레빈슨은 1972년 미국에서 설립된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창립자 마크 레빈슨이 직접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등 고성능 오디오 컴포넌트로 명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