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1월 06, 2012

스피커를 거실이나 소스, 앰프에 맞추는 방법

여러분은 우선 홈 시어터 스피커 시스템이 여러분의 방에 맞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방이 클수록 둘 수 있는 스피커도 커지게 됩니다. 작은 크기의 방에 저음을 많이 구현하는 큰 스피커를 들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면 탁하고 웅웅거리는 소리가 나서 홈 시어터 체험이 훼손됩니다.  
여러분은 또한 얼마 정도 크기의 스피커가, 방에 시각적으로 맞을지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스피커가 공간을 압도해서는 안됩니다. 방이 커질수록 음향적으로나 시각적으로 더 큰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측면 벽쪽으로 눈에 거슬리지 않게 둘 수 있는 서라운드 스피커를 선택하십시오(많은 서라운드 스피커들은 여러분의 거실에 어울리도록 흰색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VCR, DVD 플레이어, A/V 리시버, 또는 비디오 모니터를 자유롭게 조합해 사용할 수 있으며, 이들이 거의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리라고 확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스피커를 A/V 리시버나 파워앰프와 매칭시키는 데에는 이런 확신이 안 섭니다. 스피커와 앰프는 그 전기적인 특성에 차이가 많아서,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몇 가지 변수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은 스피커의 감도(sensitivity)입니다. 제 4장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피커의 감도 규격은 스피커가 전기적인 신호를 소리로 전환하는데 얼마나 효율적인지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때로는 스피커의 감도를 능률(efficiency)이라고 잘못 말하기도 합니다. 스피커의 감도 규격은 예를 들면 86dB/1W/1m와 같이 표시합니다. 이것은 스피커를 1W의 파워로 구동했을 때, 1m 밖에서 86dB의 음압이 측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피커의 감도가 높을수록, 스피커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앰프 출력은 낮아집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스피커 감도가 3dB이 증가할 때마다, 앰프 파워가 2배가 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3dB 더 민감한 스피커는 앰프 파워를 소리로 전환하는데 2배 더 효율적입니다. 
스피커의 감도가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앰프 출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웃집에서 새로운 250Wpc(Watt per channel)짜리 앰프를 자랑하며 여러분을 초대한다고 가정합시다. 그의 새로운 앰프는 무게가 70kg이나 나가며 가격은 $4000이고 겨울에는 히터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뜨거워집니다. 그의 시스템을 듣고 난 후, 여러분은 그를 집에 초대해서 갖고 있는 홈 시어터 시스템을 들려줍니다. 이 시스템은 $350짜리 A/V 리시버가 주축이며 출력은 35Wpc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웃집 사람은 여러분의 시스템의 소리가 더 크고, 더 다이내믹하며, 피크에서 긴장감도 없고, 깨끗한 것을 듣고는 놀랄 것입니다. 그것도 자기네 것의 1/8도 안 되는 출력을 지닌 앰프에서 말입니다. 그 차이는 이웃집 사람은 감도가 낮은 스피커를 갖고 있고, 이런 사례는 여러분이 보다 감도가 높은 스피커를 갖고 있다는 말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피커는 단지 앰프의 전기적인 에너지를 좀더 많은 소리로 전환했을 뿐입니다. 
앞에서 필자는 스피커 감도가 3dB 증가할 때마다 앰프의 파워가 2배로 되는 것과 같다고 언급했습니다. 이것은 35Wpc의 출력으로 구동하는 감도 92dB의 스피커가, 250Wpc의 출력으로 구동하는 감도 83dB의 스피커보다 더 큰 소리를 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3dB에서 92dB 정도가 시장에서 볼 수 있는 스피커의 감도 범위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스피커들은 85dB~88dB 사이의 감도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감도는 앰프 파워를 2배로 하는 것과 같습니다. 앰프 파워를 늘리는 데에는 많은 돈이 들기 때문에, 여러분은 보다 고감도의 스피커를 선택함으로써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림 6-2에 나온 홈 시어터 스피커 시스템은 무려 96dB/1W/1m의 감도를 갖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 시스템을 10Wpc의 적은 출력으로 구동해 본 적이 있습니다. 
스피커의 또 다른 규격인 임피던스(impedance)는 요구되는 파워앰프의 규모에 영향을 줍니다. 임피던스는 앰프에서 스피커로 전류가 공급되도록 하는 스피커의 저항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스피커들은 4옴이나, 8옴의 임피던스 규격을 갖고 있습니다. 8옴 스피커는 4옴 스피커보다 저항이 2배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수도 공급소에서 여러분의 정원 호스에 물을 공급하도록 수압을 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파워앰프에서는 스피커로 전류를 보내기 위한 전압을 만들어냅니다. 말하자면 전압은 수압과 같고 전류는 물의 흐름과 같습니다. 그리고 호스는 스피커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호스를 누르면 물의 흐름에 대한 저항이 커져서 호스를 통해 흐르는 물의 양이 감소합니다. 
여러분은 저항이 커질수록 파워앰프가 스피커에 전류를 공급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앰프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임피던스가 낮은 스피커입니다. 임피던스가 낮은 스피커는 더욱 많은 전류를 파워앰프에 요구합니다. 정원 호스를 누르지 않으면 더 많은 물이 흐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임피던스가 낮은 스피커를 파워앰프에 연결시켜 놓는 것은, 파워앰프로 하여금 더욱 많은 전류를 흐르게 하도록 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파워앰프가 스피커에 공급할 수 있는 전류는 한계가 있으므로 일부 앰프들은 낮은 임피던스의 스피커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 어떤 파워앰프의 경우에는 낮은 임피던스의 스피커를 구동할 수가 없습니다. 파워앰프를 지나치게 낮은 임피던스의 스피커에 연결하면 과열되어 꺼지거나, 심지어 고장이 나기도 합니다. 8옴 부하에서 측정된 출력 수치를 보는 것 만으로는 앰프의 특성이 어떤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4옴 부하를 구동할 수 있게끔 규격화된 앰프는, 4옴 스피커를 구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피커를 선택할 때에는 그 임피던스를 파워앰프나 리시버에 맞추십시오. 대부분의 분리형 멀티채널 파워앰프는 4옴 스피커를 문제없이 구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염가형 리시버는 6옴 임피던스 이하의 스피커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회사 이력 마크 레빈슨은 1972년 미국에서 설립된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창립자 마크 레빈슨이 직접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등 고성능 오디오 컴포넌트로 명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