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란츠에서 개발한 OPSODIS는 Optimal Source Distribution 을 의미하는, 새로운 시스템의 이름이다.
이 시스템은 세 개의 스피커와 하나의 인티앰프로 이루어진다.
OPSODIS 는 멀티 채널 재생의 새로운 개념을 선보이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멀티채널은 5.1 채널, 혹은 6.1, 7.1 과 같이 계속 스피커 수를 늘려가면서 현장감을 재현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OPSODIS 는 사람의 귀는 두개 뿐이라는 사실로 돌아가서, 최소한의 스피커로 완벽한 현장감을 재현하고자 한다. 일부 스튜디오같은 공간에서는 단 두 개의 스피커로 이러한 재현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은 완벽하게 최적화된 스튜디오 공간 구조에서만 가능하며, 실제 가정 환경에서 두 개의 스피커로 그러한 효과를 거두기는 어렵다.
OPSODIS는 두 개의 스테레오 스피커와 하나의 센터 스피커를 가로2.4m 범위에 배치한다. 그리고 스피커들은 ES150 이라는 인티앰프에 의해서 컨트롤 되는데, 이 앰프의 기능이 핵심이 된다.
스피커의 구성도 특이한데, 두 개의 트위터는 센터스피커 가운데에, 두 개의 미드레인지는 센터스피커 양 쪽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양 쪽! 스테레오 채널처럼 보이는 스피커에는 각각 영역대가 조금 다른 두 개의 우퍼가 있다.
이 시스템의 현장감은 놀랍다고 한다. SACD 등의 멀티채널 소스를 재생하면 정말 실감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데모용으로 시연된 각종 효과음 - 자동차 소리, 숲속의 소리 등 - 을 들으면 실제 현장에 와 있는듯한 착각을 일으킨다고 한다. 모기 소리가 들릴때는 진짜로 청취자의 목덜미에 모기가 날아가는줄 알고 손을 휘젓게 되었다고 한다.
멀티채널시스템은 아직 많은 발전의 여지가 있는 듯 하다. 실제로 마란츠의 옵소디스 시스템을 체험해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런 신기술이 보다 더 대중화 된다면, 현재 가정에서 거추장스러운 리어스피커는 사라질지도 모른다.
화요일, 11월 20, 2012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회사 이력 마크 레빈슨은 1972년 미국에서 설립된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창립자 마크 레빈슨이 직접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등 고성능 오디오 컴포넌트로 명성을 ...

-
스피커의 종류와 작동원리 수 년 동안 전기적 신호에 답하여 공기를 움직이도록 하기 위한 많은 메커니즘들이 시도되었습니다. 소리를 만드는데 있어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 그리고 실용적으로도 -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3가지입니다. 다이내...
-
칸느 영화제 (Cannes Film Featival) 해마다 5월에 2주간 프랑스 남해안 리비에라의 휴양지 칸느 에서 개최되는 칸느 영화제는, 유럽 3대 영화제인 칸느, 베를린, 베니스 중에서도 최고권위의 영화제로 인정을 받고 있다. 원래 ...
-
미국 Stereophile이 40주년을 기념하여 2002년 11월호에 게재한 명기 100선입니다. 순서는 역순(1위가 제일 끝에 있음) 이며, 동점(tie)이 있는 경우 등수를 건너 뛰는 방식 입니다. 구매의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으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