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End Audio Complete Guide] ´õ ³ªÀº °¨»óÀÚ°¡ µÇ±â

더 나은 감상자가 되기  




비평적으로 듣기(critical listening) - 조심스러운 분석적 감상으로 오디오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 는 즐거움을 위해 음악을 듣는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그 목표는 음악적인 체험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이나 제품의 소리가 좋은지 또는 나쁜지, 그리고 어떤 특정한 소리의 특성이 소리를 좋게 하거나 나쁘게 하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듣고 있는 것을 진지하게 평가하여, 재생되는 소리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제품을 평가하고, 선택하며, 그리고 시스템을 설치하는데 이러한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귀로 오디오 제품을 판단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 오늘날의 기술적인 측정치는 오디오 제품의 음악적 성능을 특성화하기에 충분할 만큼 진보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인간의 청각 메커니즘은,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정교한 테스트 장치보다도 훨씬 더 민감하고 복잡합니다. 기기를 선택할 때 기술적인 성능을 고려하는 것이 유효함에도 불구하고, 좋은 소리를 판단하는 최종적인 결재자는 귀여야 ! 합니다. 게다가 제품 사이의 소리의 차이의 음악적 중요성은 오직 주관적으로만 판단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이클 폴라니(Michael Polanyi)의 저서 `개인의 지식(Personal knowledge)'에 가장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과학이나 기술 내에서 작동하는 감정(鑑定, connoisseurship)을 찾아내게 될지라도, 측정할 수 있는 등급으로 대신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간의 감각과 경험에 의존하는) 종래의 감정은 지속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오디오 제품의 평가에 감정이 사용되기 때문에, 그 과정은 순수하게 기술적인 노력보다는 미학적인 노력이 됩니다. 좋은 기술적 성능은 높은 수준의 음악적 성능에 기여할 수 있지만, 그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알기 원하는 것을 말해주지는 않습니다:  그 제품이 음악적인 메시지를 얼마나 잘 전달하는가. 그러한 것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들어봐야만 합니다. 필자는 리뷰를 위해 수백 개의 오디오 제품을 시청하고, 실험실에서 그들의 기술적인 성능을 측정해왔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실험실보다는 감상실에서 오디오 제품의 품질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 었습니다.  

고성능의 음악 재생에 익숙하지 않� �분이나 , 심지어 경험 많은 오디오 애호가 중에서도 일부 극단적인 그룹에서는 제품을 평가하기 위해 꼭 들어볼 필요가 있는가를 묻곤 합니다. 그들은 측정치가 제품의 성능에 대해 우리가 알고자 하는 모든 것을 이야기해줄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측정치는 순수하게 "객관적"인 것인데, 왜 비평적인 감상을 통해 인간의 주관성을 개입시켜야 할까요?

그 해답은 오늘날 사용되는 일반적인 측정치들이 제품 설계를 위한 도구로 고안된 것이며, 음질을 나타내주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오디오 측정치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테스트 데이터는 음악적인 현실감을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단지 설계 시의 대략적인 가이드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1%의 고조파 왜곡을 가진 앰프 회로가 아마도 10%의 고조파 왜곡을 가진 앰프보다는 더 좋았을 것입니다. 어쨌든 고조파 왜곡의 규격이 앰프의 소리를 나타내어주는 방법이 될 수는 없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오디오 테스트-벤치 측정치가 제품이 발생시키는 왜곡이 얼마나 많은가, 주파수 응답, 노이즈 레벨, 그리고 다른 인자 같은 2차원적인 현상의 변수들을 계량화한다는 ! 점입니다. 그러나 음악 감상은 계량화하기를 바랄 수 있는 숫자들의 집합보다 훨씬 더 복잡한 3차원적인 경험입니다. 소름이 끼치는 듯한 느낌을 주는 파워앰프의 능력을  어떻게 수학적 기호로 나타낼 수 있을까요? 또 가수가 여러분 바로 앞에서 노래하는 느낌은요?

최근에 한 모터사이클 제조 회사에서 모터사이클 둘레 여러 곳에 센서를 부착하고 풍동 실험을 함으로써, 모터사이클을 탔을 때의 느낌을 측정하려 한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실험에서 수집되고 처리된 방대한 자료들은 기술자가 모터사이클의 조작성과 전반적인 승차감에 대한 개선점을 기획하는 데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프로젝트에 상당한 비용을 투입한 후에도, 회사는 모터사이클의 "느낌"이 어떠한지를 "주관적인"용어로 설명할 수 있는 노련한 테스트 라이더들의 평가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음악 재생 기기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제품의 기술적인 성능에 대해 많은 자료를 수집했다 하더라도, 그러한 자료들이 그 제품이 음악을 얼마나 잘 전달해주는가를 이야기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 2개의 CD 플레이어 중에서 앞으로 5년간 사용해야 할 한 제품을 선! 택해야 � 磯摸� 실험실에서 10시간 테스트해보는 것보다는 방에 가져가서 10분 들어보는 것이 더 낫습니다. 오늘날의 측정치는 현재까지 고안된 것 중 가장 위력적인 테스트 계기 - 인간의 두뇌 - 보다는 훨씬 성능이 떨어지는 미숙한 도구입니다.  

제 6장에 설명하는 "싱글-엔디드 3극관(single-ended triode)"이라는 이름의 진공관 앰프는 오디오 제품의 음악적인 기여도를 표현하는 데에 측정치가 얼마나 부족한 것인지 잘 설명해 줍니다. 싱글-엔디드 3극관 앰프는 어떠한 기준으로 보아도 웃음거리가 될 만큼 기술적 특성이 좋지 못합니다. 왜곡이 높으며, 출력 파워는 우스꽝스러울 만큼 낮고(채널 당 10와트가 안 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그리고 매우 적은 스피커만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싱글-엔디드 3극관 앰프는 들어야만 믿을 수 있을 정도로 음악적인 느낌을 직접적으로 전달해 줍니다.    

리처드 헤이저(Richard Heyser)는 오디오에 있어서는 가장 위대한 이론가 중 하나인데, 오디오 기기의 특성을 판단하기 위해 측정치에만 의존하는 것이 잘못되었음을 드러내는 매우 간단한 장치를 � 藉훌�내었습니다. 이 장치는 한 쪽 끝에 입력 단자가 있고 다른 쪽 끝에는 출력 단자가 있는 작은 상자입니다. 검사 장비에 연결하면, 상자는 완벽한 것으로 측정됩니다; 왜곡도 없고, 주파수 응답의 편차도 없으며, 잡음도 없습니다. 실제로 측정치가 나타내는 것은 상자 안에 있는 것이 입력과 출력 단자를 연결하는 전선뿐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상자를 통해서 음악을 들어보면, 소리가 거의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왜곡되어 있습니다. 헤이저 상자의 비밀은 간단합니다: 오디오 검사에 사용되는 순수한 단일 주파수의 사인파가 탐지되면, 상자 내의 릴레이가 입력을 출력에 연결시킵니다. 그러나 복잡한 파형을 지닌 음악 신호가 탐지되면, 릴레이가 반복적으로 재빨리 열렸다 닫혔다 하면서, 출력 신호가 "딸가닥딸가닥"하는 것처럼 들리게 됩니다. 헤이저 상자는 오디오 장비의 성능을 평가할 때, 감상보다는 순수하게 측정치에 의존하는 위험성을 재치 있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몇 몇 노련한 오디오 설계자들이, 오디오 산업계에서 십 수년간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온 낡은 측정치보다 훨씬 더 진보된 테스트 방! 법과 측정치를 개발해왔다는 사실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습니! 다. 이러 한 진보된 측정치들은, 일부 경우에 있어서는 들을 수 있는 성능의 특정한 측면을 예측하는 데에 신뢰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들이 인정하듯이, 이러한 측정치 역시 전체적인 음악적 체험을 계량화할 수도 없고 또 분석적으로 감상하는 것을 대신할 수도 없습니다. 대신에 측정치는 설계자들이 제품에서 추구하는 소리의 특성(예를 들면, 고역의 딱딱함이 적은)을 더 신속하고 신뢰성 있게 달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안타깝게도, 설계자들은 이러한 정교한 테크닉을 영업상의 비밀로 간주하고 다른 오디오 업체와는 공유하지 않습니다.

막대한 연구 예산이 주어진다면, 언젠가는 측정된 성능만을 통해서 음질을 더욱 신뢰성 있게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질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더 걸려야 할 것입니다. 그때까지는 계속 들어봐야 합니다.

  

어떤 소리가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아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소리와 그렇지 못한 소리의 차이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디오가 왜 음악적으로 만족스러운지, 아니면 그렇지 못한 지의 이유를 찾아내고, 음질! 의 미묘한 차이를 인식하며 설명하는 것은 숙련된 기술입니다. 다른 모든 기술과 마찬가지로 비평적으로 듣는 기술도 연습에 의해서 향상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이 들어 볼 수록 더욱 훌륭한 감상자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귀가 향상되어 감에 따라, 재생되는 소리에서 더 작은 차이를 구별하고, 소리가 어떻게 다른지, 왜 어느 소리가 더 좋은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제 3장에서는 '비평적으로 듣기'에 사용되는 용어들을 정의하고, 무엇을 들어야하는지 설명하며, 효과적인 비교 감상의 세팅에 이르는 과정을 포괄적으로 서술할 것입니다. 이 글은 여러분이 비평적으로 듣기를 시작하거나, 또는 더욱 수준 높은 감상자가 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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