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2월 15, 2014

[Home Theater For Everyone] Á÷½ÃÇü ÅÚ·¹ºñÀüÀÇ ¼±Åùæ¹ý

대부분의 사람들은 TV를 구입할 때, 근처의 가전 상점으로 가서 같은 가격대의 몇 가지 모델을 선택하고 이들의 화질을 비교해 봅니다. 그리고 가장 화질이 좋은 모델을 선택합니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로는 브랜드의 평판, 품질 보증, 그리고 기능들이 있습니다. 때로는 상점에 어떻게 전시되어 있었는지가 더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상점에서 보는 화질은 제대로 조정(calibration)되었을 때에 보여줄 수 있는 화질과는 별 연관성이 없습니다. 이번 장의 뒷부분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상점 전시대에 있는 TV의 색상(color), 컨트라스트(contrast), 밝기(brightness), 선명도(sharpness), 색조(tint)는 소비자의 시선을 끌도록 과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점에서는 어떤 TV가 최상의 화질을 제공해 줄지의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현명한 홈 시어터 애호가라면,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더 좋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화면으로 조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마련입니다.
일부 잡지의 직시형 TV 리뷰에서는 캘리브레이션 전과 이후의 화질을 비교해줍니다. 이런 리뷰를 직시형 TV! 의 넓은 선택 범위를 좁히는 가이드로 활용해보십시오.
화면 크기가 동일한 경우에는 좀더 고가의 제품으로 갈수록 화질이 좋아지거나, 기능이 부가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화질이 좋은 제품을 구입하십시오. 부가되는 각종 기능은, 이 TV가 홈 시어터 시스템의 일부가 될 경우 쓸모 없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직시형 TV는 돌비 서라운드 디코딩과 강력한 내장 앰프를 자랑합니다. 그렇지만 이미 A/V 리시버에 더 나은 돌비 디지털 디코더와 파워앰프가 있는데, 누가 그런 기능을 필요로 할까요?
마찬가지로 입출력 단자가 많은 제품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A/V 리시버나 컨트롤러가 모든 비디오 스위칭을 수행하면, 이런 단자들은 필요없어집니다. 그러나 컴포넌트(component) 비디오 입력 단자는 반드시 갖춰야 할 기능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번 장의 뒷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DVD 플레이어와 비디오 모니터를 컴포넌트 비디오 방식으로 연결하면, 컴포지트(composite) 비디오나 S-비디오 방식으로 연결했을 때보다 훨씬 더 좋은 화질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DVD를 모니터에 연결해 볼 계획이라면 컴포넌트 입력은 필수 불가결합니� � DSS 접시 안테나, DVD 플레이어, S-VHS 레코더, 8mm 캠코더를 � ��있다 면, S-비디오 입력에서도 장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A/V 리시버에 프런트 패널 A/V 입력이 없다면, TV에는 이런 기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은 텔레비전 뒤쪽에서 케이블을 연결하느라고 고생할 필요없이 캠코더를 TV에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불필요한 기능은 넘겨버리고, 화질에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들은 자세히 살펴보십시오. 이들 중 하나가 콤 필터(comb filter)입니다. 수준급의 TV 모니터와 프로젝터들은 콤 필터를 갖고 있어서, 밝기 정보 또는 휘도(luminance)를, 색상 정보 또는 색차(chrominance) 신호와 분리합니다. 저가형 텔레비전 세트는 흔히 노치 필터(notch filter)라는 품질이 떨어지는 회로를 사용합니다. 노치 필터는 화면의 섬세한 디테일 중 상당 부분을 걸러버리지만, 컬러가 변화하는 경계에 나타나는 색깔을 띤 움직이는 점(dot crawl)들을 제거하는 데에는 효과적입니다. 콤 필터는 화면의 섬세한 디테일을 더 잘 구현하고, 보존해 줍니다. 디지털 콤 필터(digital comb filter)는 밝기와 컬러 정보를 디지털 회로로 분리해서, 컴포지트 비! 디오 신호로부터 컬러 정보를 노치 필터보다 더 잘 분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번 장의 뒷부분에서도 설명하겠지만 <비디오 에센셜(Video Essential)> 캘리브레이션 디스크(calibration disc)는 감상자가 디스플레이의 콤 필터를 제대로 설정하도록 도와줍니다. 컬러의 무지개 패턴이, 마치 원이 스크린 주위를 움직이기라도 한 듯, 존 플레이트 테스트(Zone Plate Test)의 흑백 테스트 원에 겹치게 될 것입니다. 이 흑백 이미지와 원 주위의 고정된 블록에 컬러가 보이는 것은 콤 필터가 완벽하게 제 역할을 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완벽한 콤 필터는 없지만, 단순한 콤 필터는 일부 흑백 정보를 컬러 정보처럼 나타나게 해서 무지개 빛이 빙글빙글 돌게 합니다. 테스트 신호를 완벽하게 구현하는 텔레비전은 없습니다. 그저 가장 왜곡이 적게 나타나는 텔레비전을 찾아 보십시오. 또한 이 테스트를 각각 컴포지트, S-비디오, 컴포넌트 비디오 접속으로 수행해 보십시오. 컴포넌트 비디오의 뛰어난 장점을 바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각각의 입력과 그 입력 형식(컴포지트 비디오, S-비디오)에 따라서 밝기, 색상, 색조, 선명도, 컨트라스트 � 樗�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텔레비전을 선택하십시오. 조정을 마친! 후에는 버튼 하나로 언제든지 정확한 설정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중 설정(dual preset) 기능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낮과 밤의 밝기 설정을 다르게 해 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유용한 기능으로는 SVM(scan-velocity modulation) 회로를 끌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SVM은 화면을 밝게 만들어주는 기술이지만, 정확한 지오메트리와 전체적인 화질을 희생하게 됩니다.  
요약하면 쓸데 없는 치장들은 잊어버리고, 더 우수한 화질을 구현하는 기술에 집중하십시오. 이번 장의 뒤에 나올 비디오 디스플레이 캘리브레이션(Video Display Calibration) 섹션에는 화질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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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회사 이력 마크 레빈슨은 1972년 미국에서 설립된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창립자 마크 레빈슨이 직접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등 고성능 오디오 컴포넌트로 명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