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End Audio Complete Guide] ½ºÇÇÄ¿¸¦ ¼±ÅÃÇÏ´Â ¹æ¹ý
스피커를 선택하는 방법
품질이 떨어지고 심지어는 끔찍한 스피커도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일부 좋지 않은 스피커들은 비싼 반면에, 우수한 모델도 열등한 모델의 몇 분의 일 가격으로 팔릴 수 있습니다. 가격과 음악적 성능 사이에는 거의 관계가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스피커 구매자에게 희망과 모험을 모두 제공합니다, 희망이란 우수한 스피커를 합리적인 가격에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험이란 평범한 모델들 사이에서 절대적으로 높은 성능이나, 또는 가격이 나타내는 것보다 훨씬 위의 음질을 제공하는 희귀한 보석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때가 리뷰가 도움이 되는 상황입니다. 오디오 잡지를 위해 글을 쓰는 평론가들은 많은 스피커(상점, 트레이드 쇼, 그리고 컨슈머 쇼)를 듣지만, 가능성 있는 소리를 내주는 스피커에 대해서만 리뷰합니다. 이렇게 하여 가망 없는 제품은 솎아내게 됩니다. 리뷰되는 스피커 중에서 어떤 것들은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결함이 있고, 다른 스피커는 가격에 비해 좋은 반면에, 소수의 선택된 제품은 기대치를 넘어 비슷한 가격대의 라이벌들을 훨씬 능가합니� �
그러므로 스피커 구입을 시작할 곳은, 우수한 스피커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높은 기준을 갖고 있는 정평 있는 잡지의 기사입니다. 모든 리뷰마다 "가격 경쟁력이 있는" 추천으로 마무리하는 잡지는 경계하십시오. 모든 스피커가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리뷰가 긍정적이어서는 안됩니다. 리뷰의 어조는 -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 성능의 넓은 편차와 시장에서 확인된 가치를 반영해야 합니다.
스피커 리뷰를 많이 읽은 다음에는, 고르고 고른 제품 중에서 시청할 제품의 간단한 목록을 작성하십시오. 개인적 필요에 맞는 최고의 스피커를 구입하려면, 이러한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적용해야할 몇 가지 판단 기준이 있습니다. 설명되는 각각의 기준을 적용함에 따라 후보가 되는 스피커의 목록은 점점 더 짧아지고, 그리하여 여러분이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쉬워집니다. 만일 절차의 최종단계에 이르러 선택할 여지가 너무 없다면, 되돌아가서 판단기준을 재조정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면에서 완벽하지만 크기가 맞지 않는 스피커를 발견한다면, 거실에서 추가 공간을 찾아내려고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 値�이상적인 스피커가 쓰려고 계획한 예산보다 더 비싸면, 예산을! 다시 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선택 과정을 거듭하게 되면, 아마도 여러분에게 완벽한 스피커가 나타날 것입니다. 분별력과 높은 기준을 가지십시오. 여러분이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음악적 성능으로 보답을 받을 것입니다.
1) 크기, 겉모습, 그리고 집과의 통일성
스피커를 들여 놓을 위치를 결정한 다음에는, 여러분의 공간에 적합한 스피커의 크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 도시의 아파트 거주자는 교외의 오디오 애호가보다는 스피커 크기에 더 큰 제약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감상자들은 스피커가 방과 잘 조화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또 다른 이들은 하이파이 시스템을 방의 활동의 중심으로 두며, 크고 튀는 스피커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스피커에 맞는 공간을 선택할 때는, 스피커의 위치가 시스템의 소리가 어떻게 날 것인가에 대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제 4장에서는 스피커 위치를 다루는 방법을 깊이 있게 수록하였습니다.)
스피커의 겉모습도 고려할 요소입니다. 싸구려 비닐로 덮인 박스는 우아하게 장식된 집이라면 어울리지 � 各�것입니다. 다수의 하이엔드 스피커들은 어떠한 실내 장식과도 잘 어울릴만한 아름다운 캐비닛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마감의 수준은 스피커의 가격을 매우 높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풀-레인지(full-range), 플로어스탠딩(floorstanding) 스피커를 둘만한 공간을 갖고 있지 않다면, 분리형의 서브-우퍼/위성 시스템(subwoofer/satellite system)을 고려해보십시오. 이것은 어디에나 둘 수 있는 인클로저에 저역 재생 드라이버를, 그리고 작고 거슬리지 않는 캐비닛에 중고역 재생 요소를 수납한 스피커입니다. 풍부한 소리를 얻으면서도 흔히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에서처럼, 시각적으로 거실을 압박하지 않습니다. 그림 7-1은 고급의 서브-우퍼/위성 시스템과 서브우퍼 앰프를 보여줍니다.
그림 7-1 위성/서브우퍼 시스템은 설치 위치가 자유롭고 크기도 작습니다.
Revel Corporation
"책장(bookself)" 스피커라는 용어가 소형 스피커에 적용되기는 하지만, 책장에 스피커를 두어서는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없습니다. 소형 스피커들은 스탠드에 부착해서 방에 둘 필요가 있습니! 다. 때때로 미니모니터(minimonitors)라는 이름으로 스탠드 위에 � 敭便풔� 소형 스피커는, 뛰어난 이미징, 중역과 고역에서의 깨끗함을 제공하며, 음악 속으로 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부분은, 서브우퍼 없이 소형 스피커를 사용하면 다이내믹스가 제한되고, 저역의 확장에 한계가 있으며,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만큼 큰 음량으로 재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2) 스피커를 앰프에 맞출 것
스피커는 여러분의 시스템의 나머지와, 전기적으로나 음악적으로 모두 맞춰주어야 합니다. 한 시스템에서 잘 작동하는 스피커가 다른 시스템 - 또는 다른 감상자 - 에서는 이상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스피커의 전기적인 특성에서부터 시작해봅시다. 파워앰프와 스피커는 상호 작용하는 조합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파워앰프는 다른 스피커를 구동할 때에는 다르게 작동합니다. 결과적으로, 스피커는 구동할 앰프에 맞추어 선택해야 합니다.
첫 번째 전기적으로 고려해야 될 점은 스피커의 감도 - 주어진 앰프 파워에서 스피커가 얼마나 큰 소리를 낼 것인가 - 입니다. 스피커는 1와트의 파워를 입력했을 때, 1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음압 레벨(SPL)을 측정함으로써 그 � ㉤돋�규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88dB 1W/1m"라는 감도 규격은, 이 특정한 스피커가 1와트의 파워가 입력되었을 때, 1m 떨어진 거리에서 88dB의 음압 레벨을 발생시킬 것을 나타냅니다. 하이엔드 스피커의 감도는 80dB 1W/1m에서 96dB 1W/1m까지 변화합니다.
스피커의 감도는 주어진 파워앰프 출력에서 스피커가 얼마나 잘 작동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입니다. 큰 소리(100dB)를 발생시키기 위해서, 80dB 감도의 스피커는 100W를 필요로 합니다. 95dB의 감도를 가진 스피커는 동일한 음압 레벨을 만들어내기 위해 오직 3W를 필요로 합니다. 감도에서 3dB이 줄어들 때마다 동일한 SPL을 만들어 내기 위해 앰프 파워를 2배로 요구합니다. (이것은 제 6장 "파워앰프"에서 논한 바 있습니다.)
고려해야할 또 다른 전기적 요소는 스피커의 부하 임피던스(load impedance)입니다. 이것은 파워앰프가 스피커를 구동할 때에 대하는 전기적인 저항입니다.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낮을수록, 파워앰프에 지워지는 요구가 많아지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낮은 임피던스의 스피커를 선택하게 되면, 파워앰프가 스피커를 적절하게 � 링옳�것인지 확인하십시오. (앰프 파워와 관련된 스피커 임피던스! 에 대한 기술적 내용은 제 6장을 보십시오.)
음악적인 수준에서는, 가능하면 소리가 중립적인 스피커를 선택해야 합니다. 만일 밝은 소리의 CD 플레이어나 파워앰프를 갖고 있다고 해서, 보완하기 위해 고역이 연약하고 둔한 스피커를 구입하는 것은 실수입니다. 대신에 CD 플레이어나 앰프를 바꾸십시오.
또 다른 실수는 고급 스피커를 좋지 못한 앰프나 소스 기기로 구동하는 것입니다. 고급 스피커는 그렇지 못한 스피커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풀어낼 수 있습니다 - 앰프나 소스 기기의 결함을 포함하여. 너무나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우수한 스피커를 평범한 소스 기기로 구동하면서 스피커의 잠재력을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피커의 수준을 여러분의 나머지 시스템과 맞추십시오. (전체 시스템의 비용에서 스피커 예산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제 2장에 있는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십시오.)
3) 음악적 선호 및 감상 습관
만일 완벽한 스피커가 존재한다면, 실내악이나 헤비메탈을 똑 같이 잘 울릴 것입니다. 그러나 완벽한 스피커라는 것은 신화 속 존재로 남아 있기 때문에, 스피커를 선택할 때는 음악적 취� 藪�따라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소 편성 클래식, 합창, 또는 클래식 기타를 주로 듣는다면, 아마도 소형 미니모니터가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락 음악 감상자들은 다이내믹스, 낮은 주파수까지의 확장, 그리고 대형 풀-레인지 시스템에서의 베이스 파워가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스피커들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의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스피커를 여러분의 감상 취향에 맞춤으로써, 여러분에 가장 중요한 분야에서 최상의 성능을 얻게 될 것입니다.
품질이 떨어지고 심지어는 끔찍한 스피커도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일부 좋지 않은 스피커들은 비싼 반면에, 우수한 모델도 열등한 모델의 몇 분의 일 가격으로 팔릴 수 있습니다. 가격과 음악적 성능 사이에는 거의 관계가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스피커 구매자에게 희망과 모험을 모두 제공합니다, 희망이란 우수한 스피커를 합리적인 가격에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험이란 평범한 모델들 사이에서 절대적으로 높은 성능이나, 또는 가격이 나타내는 것보다 훨씬 위의 음질을 제공하는 희귀한 보석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때가 리뷰가 도움이 되는 상황입니다. 오디오 잡지를 위해 글을 쓰는 평론가들은 많은 스피커(상점, 트레이드 쇼, 그리고 컨슈머 쇼)를 듣지만, 가능성 있는 소리를 내주는 스피커에 대해서만 리뷰합니다. 이렇게 하여 가망 없는 제품은 솎아내게 됩니다. 리뷰되는 스피커 중에서 어떤 것들은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결함이 있고, 다른 스피커는 가격에 비해 좋은 반면에, 소수의 선택된 제품은 기대치를 넘어 비슷한 가격대의 라이벌들을 훨씬 능가합니� �
그러므로 스피커 구입을 시작할 곳은, 우수한 스피커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높은 기준을 갖고 있는 정평 있는 잡지의 기사입니다. 모든 리뷰마다 "가격 경쟁력이 있는" 추천으로 마무리하는 잡지는 경계하십시오. 모든 스피커가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리뷰가 긍정적이어서는 안됩니다. 리뷰의 어조는 -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 성능의 넓은 편차와 시장에서 확인된 가치를 반영해야 합니다.
스피커 리뷰를 많이 읽은 다음에는, 고르고 고른 제품 중에서 시청할 제품의 간단한 목록을 작성하십시오. 개인적 필요에 맞는 최고의 스피커를 구입하려면, 이러한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적용해야할 몇 가지 판단 기준이 있습니다. 설명되는 각각의 기준을 적용함에 따라 후보가 되는 스피커의 목록은 점점 더 짧아지고, 그리하여 여러분이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쉬워집니다. 만일 절차의 최종단계에 이르러 선택할 여지가 너무 없다면, 되돌아가서 판단기준을 재조정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면에서 완벽하지만 크기가 맞지 않는 스피커를 발견한다면, 거실에서 추가 공간을 찾아내려고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 値�이상적인 스피커가 쓰려고 계획한 예산보다 더 비싸면, 예산을! 다시 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선택 과정을 거듭하게 되면, 아마도 여러분에게 완벽한 스피커가 나타날 것입니다. 분별력과 높은 기준을 가지십시오. 여러분이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음악적 성능으로 보답을 받을 것입니다.
1) 크기, 겉모습, 그리고 집과의 통일성
스피커를 들여 놓을 위치를 결정한 다음에는, 여러분의 공간에 적합한 스피커의 크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 도시의 아파트 거주자는 교외의 오디오 애호가보다는 스피커 크기에 더 큰 제약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감상자들은 스피커가 방과 잘 조화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또 다른 이들은 하이파이 시스템을 방의 활동의 중심으로 두며, 크고 튀는 스피커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스피커에 맞는 공간을 선택할 때는, 스피커의 위치가 시스템의 소리가 어떻게 날 것인가에 대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제 4장에서는 스피커 위치를 다루는 방법을 깊이 있게 수록하였습니다.)
스피커의 겉모습도 고려할 요소입니다. 싸구려 비닐로 덮인 박스는 우아하게 장식된 집이라면 어울리지 � 各�것입니다. 다수의 하이엔드 스피커들은 어떠한 실내 장식과도 잘 어울릴만한 아름다운 캐비닛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마감의 수준은 스피커의 가격을 매우 높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풀-레인지(full-range), 플로어스탠딩(floorstanding) 스피커를 둘만한 공간을 갖고 있지 않다면, 분리형의 서브-우퍼/위성 시스템(subwoofer/satellite system)을 고려해보십시오. 이것은 어디에나 둘 수 있는 인클로저에 저역 재생 드라이버를, 그리고 작고 거슬리지 않는 캐비닛에 중고역 재생 요소를 수납한 스피커입니다. 풍부한 소리를 얻으면서도 흔히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에서처럼, 시각적으로 거실을 압박하지 않습니다. 그림 7-1은 고급의 서브-우퍼/위성 시스템과 서브우퍼 앰프를 보여줍니다.
그림 7-1 위성/서브우퍼 시스템은 설치 위치가 자유롭고 크기도 작습니다.
Revel Corporation
"책장(bookself)" 스피커라는 용어가 소형 스피커에 적용되기는 하지만, 책장에 스피커를 두어서는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없습니다. 소형 스피커들은 스탠드에 부착해서 방에 둘 필요가 있습니! 다. 때때로 미니모니터(minimonitors)라는 이름으로 스탠드 위에 � 敭便풔� 소형 스피커는, 뛰어난 이미징, 중역과 고역에서의 깨끗함을 제공하며, 음악 속으로 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부분은, 서브우퍼 없이 소형 스피커를 사용하면 다이내믹스가 제한되고, 저역의 확장에 한계가 있으며,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만큼 큰 음량으로 재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2) 스피커를 앰프에 맞출 것
스피커는 여러분의 시스템의 나머지와, 전기적으로나 음악적으로 모두 맞춰주어야 합니다. 한 시스템에서 잘 작동하는 스피커가 다른 시스템 - 또는 다른 감상자 - 에서는 이상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스피커의 전기적인 특성에서부터 시작해봅시다. 파워앰프와 스피커는 상호 작용하는 조합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파워앰프는 다른 스피커를 구동할 때에는 다르게 작동합니다. 결과적으로, 스피커는 구동할 앰프에 맞추어 선택해야 합니다.
첫 번째 전기적으로 고려해야 될 점은 스피커의 감도 - 주어진 앰프 파워에서 스피커가 얼마나 큰 소리를 낼 것인가 - 입니다. 스피커는 1와트의 파워를 입력했을 때, 1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음압 레벨(SPL)을 측정함으로써 그 � ㉤돋�규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88dB 1W/1m"라는 감도 규격은, 이 특정한 스피커가 1와트의 파워가 입력되었을 때, 1m 떨어진 거리에서 88dB의 음압 레벨을 발생시킬 것을 나타냅니다. 하이엔드 스피커의 감도는 80dB 1W/1m에서 96dB 1W/1m까지 변화합니다.
스피커의 감도는 주어진 파워앰프 출력에서 스피커가 얼마나 잘 작동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입니다. 큰 소리(100dB)를 발생시키기 위해서, 80dB 감도의 스피커는 100W를 필요로 합니다. 95dB의 감도를 가진 스피커는 동일한 음압 레벨을 만들어내기 위해 오직 3W를 필요로 합니다. 감도에서 3dB이 줄어들 때마다 동일한 SPL을 만들어 내기 위해 앰프 파워를 2배로 요구합니다. (이것은 제 6장 "파워앰프"에서 논한 바 있습니다.)
고려해야할 또 다른 전기적 요소는 스피커의 부하 임피던스(load impedance)입니다. 이것은 파워앰프가 스피커를 구동할 때에 대하는 전기적인 저항입니다.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낮을수록, 파워앰프에 지워지는 요구가 많아지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낮은 임피던스의 스피커를 선택하게 되면, 파워앰프가 스피커를 적절하게 � 링옳�것인지 확인하십시오. (앰프 파워와 관련된 스피커 임피던스! 에 대한 기술적 내용은 제 6장을 보십시오.)
음악적인 수준에서는, 가능하면 소리가 중립적인 스피커를 선택해야 합니다. 만일 밝은 소리의 CD 플레이어나 파워앰프를 갖고 있다고 해서, 보완하기 위해 고역이 연약하고 둔한 스피커를 구입하는 것은 실수입니다. 대신에 CD 플레이어나 앰프를 바꾸십시오.
또 다른 실수는 고급 스피커를 좋지 못한 앰프나 소스 기기로 구동하는 것입니다. 고급 스피커는 그렇지 못한 스피커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풀어낼 수 있습니다 - 앰프나 소스 기기의 결함을 포함하여. 너무나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우수한 스피커를 평범한 소스 기기로 구동하면서 스피커의 잠재력을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스피커의 수준을 여러분의 나머지 시스템과 맞추십시오. (전체 시스템의 비용에서 스피커 예산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제 2장에 있는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십시오.)
3) 음악적 선호 및 감상 습관
만일 완벽한 스피커가 존재한다면, 실내악이나 헤비메탈을 똑 같이 잘 울릴 것입니다. 그러나 완벽한 스피커라는 것은 신화 속 존재로 남아 있기 때문에, 스피커를 선택할 때는 음악적 취� 藪�따라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소 편성 클래식, 합창, 또는 클래식 기타를 주로 듣는다면, 아마도 소형 미니모니터가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락 음악 감상자들은 다이내믹스, 낮은 주파수까지의 확장, 그리고 대형 풀-레인지 시스템에서의 베이스 파워가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스피커들은 각기 다른 분야에서의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스피커를 여러분의 감상 취향에 맞춤으로써, 여러분에 가장 중요한 분야에서 최상의 성능을 얻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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