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 앞서
키쓰 재릿 (By Keith Jarret)
음악은 의도적인 선율의 변화입니다. 단어를 가진 소리는, 언어의 물리적 특성을 따로 떼어놓음으로써, 의미로부터 분리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에서의 의미는, 바로 그 물리적 특성: 그 소리에 담겨 있습니다. 연주자가 무엇인가를 어떤 방법으로 연주하고, 우리가 그 속에 담겨진 의미를 듣지 못할 때에는, 헛된 선율의 변화를 듣고 있으며, 그것을 의도에 대해 충분한 단서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오직 제스처라고 생각하게 되고, 그 실체를 놓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음악을 통해 듣는 매체(시스템, 공간 등)는, 음악을 경험하는 우리의 능력과는 분리될 수 없습니다. 음악의 표현 방법(음악의 언어)을, 그 물리적 실체(음악의 전달)로부터 떼어놓을 수 없기 때문에, 같은 음악도 다른 시스템에서는 동일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은 "전달체계"(스테레오 시스템)를, 우리가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해줍니다. 스테레오 시스템이, 음반의 연주자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이! 야기하고 있는지를 말해 줄 수 있을까요?
연주자로서 저는 종종 - 때로는 너무 자주 - 다음의 경험을 합니다. 콘서트에서 연주를 하고, 그 후에 그 테이프를 듣고서, 무엇이 사라졌는지 궁금해하곤 하는 것입니다. 저는 테이프에는 없는, 그렇지만 연주회에서의 놀라운 것들을 기억해 냅니다. 음표는 거기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음표는 음악이 아닙니다. 그 음악, 그 의미는 어디에 있었을까요?
우리는 이것을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테이프에서의 표현은 의미를 갖지 않았습니다. 만일 실제 사건에 대한 제 기억이 아니라 테이프를 신뢰했었다면, 심지어 소리가 테이프에 있을지라도 그것이 음악을 녹음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어떤 CD를 어떤 시스템에서 들었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여러분이 CD에 있는 무엇인가를 들었다는 사실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음악 시스템에 대해 우리 자신의 시스템 - 청각 - 의 응답을 신뢰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과 계속 연락할 것을 요구합니다 -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음악이 중요한 사람들은 녹! 음의 의미에 더 가까이 다가갈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이! 렇게 하� �단 한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디오 기기의 세계에 대해 공부하는 것입니다. 음반의 음악적인 경험으로부터 여러분들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제거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여러분(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귀를 사용하십시오. 물론 재생 부분에서만 주의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 그러나 재생 부분은 감상자가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CD 플레이어 또는 심지어 턴테이블의 두 발 달린 AC 플러그를, 단지 뒤집어 꽂는 것만으로도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레코드가 좋아지게 되는 사실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 단지 극성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음악은 그 감성적인 내용과 분리시킬 수 없기 때문에, 레코드의 소리는 여러분이 그 음악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는지 아닌지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녹음 때문에 정말로 좋아한다고 생각했던 음악을 들을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분명히 음악적인 경험은 섬세하고 복잡한 것으로서, 우리 인간은 우리가 때때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민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더욱 좋은 소리를 들려주도록 음악 시스템을 조정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 윱求� 만일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안다면, 원하는 것에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많은 다른 가격 수준에서, 음악적인 경험에 접근하는 스테레오 컴포넌트들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경제적 한계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시스템을 개선하려는 욕망이 있으면,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음악가들이 오디오 애호가가 되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1965년부터 녹음을 해왔지만, 지난 10년 전까지는 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오디오 애호가와 음악 애호가가 그 경계를 밀어낸다면, 모두에게 이롭습니다. 또 더 진지한 오디오 애호가들은 그들의 마음과 귀를 열고, 배움을 지속하기로 결정하며, 그 과정동안에 인내심을 유지하려 노력합니다. 이런 것들을 제대로 하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를 위해 이 컴포넌트 모두를 듣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활용하고, 평론가의 소리에 있어서의 선호도가 여러분 자신의 순서와 조화되는지를 말할 수 있을 때까지, 조심스럽게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읽어 볼 것을 권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평론가들을 알고 분류할 수 � 斂�될 것입니다.
그러나, 물론 이것은 여러분의 귀가 평� ′�일입 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귀의 요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우리는 다이어트 소프트 드링크 시대의 영양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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