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antz SA-7S1 SACDP

일종의 해당 제품군의 최고 지위를 뜻하는 7은 플레이어의 계보에서도 변함없이 유지되어 왔다. CD시대 마지막의 Marantz 플래그쉽 CD플레이어는 CD-7이었다. Philips의 최고급 선별품 DAC 칩과 완벽한 듀얼모노럴 구조에 풀밸런스드 방식의 설계 그리고 HDAM 모듈까지 1990년대의 끝을 장식하는 가장 화려한 Marantz의 CD플레이어였다. 그로부터 7년이 지나 Marnatz에서는 SACD를 장식하는 최고의 플레이어를 내놓게 되었으며 그 이름이 SA-7이다. 뒤에 붙은 S1은 SA-7 시리즈의 첫 작품이라는 의미. SACD 시대가 열리고 지난 7년동안 Marantz는 프리미엄 시리즈를 통해 많은 SACD플레이어를 내놓은 바 있지만 결코 7이라는 이름의 제품을 내놓지 않았다. 그만큼 이 회사가 최고 플래그쉽을 중요시하고 애착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며 SACD의 기술이 최고 수준에 달하기 전까지는 최고 간판을 내걸지 않겠다는 의미이기도 했다. 그런 만큼 이 SA-7 이 갖는 의미는 각별하다.

첫 번째로 가장 크게 강조할 만한 사실은 플레이어의 시작에서 끝까지 모두 Marantz의 기술로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디스크 트레이에서 로딩 메커니즘 그리고 서보 컨트� 肌�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직접 개발한 SACD 트랜스포트가 완성되었고, CD-7에서 선보였던 디지털 필터 기술도 SACD에 맞추어 완벽히 재탄생되었다. 물론 CD시대에 사용되었던 HDAM 또한 HDAM-SA 초고속 모듈로 업그레이드되었다. 디자인도 CD-7으로부터 한층 진일보하여 세련되어졌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구조적 변경을 이루었다. 이외에도 새로운 기술들이 가득 담겨져 Marantz의 탑엔드 플래그쉽임을 인정할 수 밖에 없도록 완성되었다. 과연 어떤 특별함이 있는지 Marantz의 담당자로부터 SA-7S1에 얽힌 스토리를 하나씩 들어보기로 하자.

Q) 새로운 플래그쉽 플레이어의 이름을 숫자7이 들어간 SA-7S1로 명명했다.
7에는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S1이라는 접미사의 의미는?

A) 7이라는 숫자는 우리의 유명한 진공관 앰프인 Model 7에서 사용되었던 것처럼 Marantz에게는 매우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S1은 Series 1을 뜻한다. 몇 년 전에 우리는 제품에 대한 넘버링 규칙을 새롭게 바꾸었다. 그 전까지는 Mark 2 또는 비슷한 타입의 접미사를 붙였다. 하지만 한 제품에 대해 후속 제품을 이어 발매하게 되면서 S1, S2와 같은 � 敦♣�만들기로 한 것이다. 이는 제품의 등급에 대한 이해를 훨씬 ! 쉽게 해� 娩� 단, 이런 규칙은 오직 프리미엄 라인업에만 해당된다.

Q) SA-7S1의 외형 디자인을 담당한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SA-7S1 이전에 다른 Marantz 제품들을 만들었던 사람인가?

A) 미안하지만 외형 디자인 담당 디자이너의 이름을 밝힐 수는 없다. 이 제품의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Marantz의 프리미엄 시리즈의 다른 제품들과 매우 흡사한 공통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그러나 SA-7처럼 한 자리 숫자로 명명된 제품들은 Marantz의 제품들 중 플래그쉽 제품이기 때문에 기타 다른 Marantz 제품과의 디자인적 매칭은 거의 고려하지 않고 그 시리즈만을 위한 디자인으로 제작한다.

Q) 그렇다면 SA-71S를 개발한 엔지니어는 누구인가?
프로필이나 그가 만든 다른 제품들이 있다면?

A) 이번 플래그쉽 플레이어의 개발은 2005년 가을에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그로부터 최종 제품이 등장하기 까지 약 1년여의 기간이 소요되었고 지난 2006년말에 처음으로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다.

Q) SA-7S1의 개발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

A)디지털 아이솔루션 부분이다. 그리! 고 디지털 필터의 특성을 파악하고 제품화하는 것도 어려웠던 일로 꼽을 수 있겠다.

Q) SA-7S1이 갖는 특별함이나 장점이라며?
다른 업체들의 SACD플레이어들과 차별화를 이루는 부분은 무엇인가?

A) 먼저 Marantz SACD 플레이어에 처음 도입한 Digital isolation 설계가 있다. 또한 NPC의 DA 컨버터 칩도 타사 제품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와 함께 제공된 디지털 필터 기능도 우리 제품이 갖는 장점이다. 하지만 이들 이상으로 특별한 점은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특수 고강도 메커니즘 블록인 SACDM-1 트랜스포트 모듈의 개발이다. 이외에 외부 클럭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한 점도 Marantz 제품에서는 처음이다.

Q) 새로 개발했다는 SACDM-1의 개발 스토리가 있다면?

A) 새로운 드라이브 메커니즘을 개발하기 위해서 Marantz에서는 몇 가지 고민을 갖고 있었다. 첫째는 진동방지 능력, 둘째는 '다른 회로들과의 간섭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될 것.'이에 따라 SACDM-1은 정말로 고강도의 메커니즘 설계 작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드라이브 메커니즘에 있는 모든 소재의 기구물들은, 심지어 디스� ㈇�넣고 빼는 디스크 트레이에 이르기까지 모두 알루미늄 소재로 ! 설계했다 . 이런 알루미늄 구조물은 디지털 신호의 민감도를 놓치지 않고 신호의 순도를 최대한 오리지널대로 유지시켜준다. 그리고 이런 능력은 실제로 최종 음질에 100% 반영된다.

Q)이전까지 Marantz는 프리미엄 시리즈에는 주로 Cirrus logic의 DAC칩을 사용하였다. 그런데 이번 제품에는 NPC의 DAC칩으로 교체했다.
이 칩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A) 이 좋은 DAC칩은 Marantz SACD 플레이어에 가중 부합되는 선택이로고 생각한다. 우리는 SA-11에서 이 칩을 도입한 바 있다. 물론 이 DAC칩이 새로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이 칩을 CD 또는 SACD플레이어를 사용했던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 왜냐하면 구조가 모노럴 DAC칩일 뿐만 아니라 이 칩을 통해 최종적으로 소리를 만들기 위한 주변회로들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자면, DAC 칩 자체는 대단히 뛰어난 사운드 퍼포먼스를 갖고 있으나 디지털 필터가 없기 때문에 제품화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하는 Marantz는 이 칩을 사용하기 위해 우리 스스로 주변 회로와 디지털 필터를 새롭게 개발했다.

Q)SA-7S1에 지터를 제거하기 위한 특별한 기술이 사! 용되었는가?
메모리 버퍼나 고정밀 클럭과 같은 기술들 말이다.

A) 그렇다. 질문에 언급한 것처럼 클럭은 대단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Marantz는 각각의 회로들, 예를 들어 CD, SACD 그리고 외부 클럭 입력 등을 위해 최고의 클럭을 사용하고 있다. 이 고정밀 클럭 회로는 매우 낮은 지터 수치를 갖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우리가 직접 설계한 디지털 필터도 매우 우수한 지터 수치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물론 최종적으로 디지털/ 아날로그 아이솔레이터 또한 고정밀 동작을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Q) SA-7S1의 아날로그 출력 회로에 HDAM회로를 사용하고 있다. 일부 오디오파일들은 하이엔드 OP 앰프들이 HDAM보다 낫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Marantz의 견해는 어떠한가? 그리고 SA-7S1에 새로 사용했다는 HDAM-SA는 어떤 것인가?

A) 오직 스펙만을 갖고 이야기 한다면, 우리는 아주 우수한 스펙의 OP 앰프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수치일 뿐, 최종 음질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다. Marnatz가 의도하는 음질, 음색의 이상향을 추구하기 위해서 우리는 여전히 HDAM이 가장 우수한 해법이라고 믿고 있다! . SA-7S1에는 총 12개의 HDAM이 설계되어 있다. 한 채널당 6개의 H! DAM이 투 입되었고 여기에 새로운 HDAM-SA가 2개 추가되었다.

HDAM-SA는 HDAM 계보 중 가장 최신예로 설계된 신형 HDAM이다. 이는 주로 하이스피드 소자의 필요성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 개발된 것이다. 우리는 일반 HDAM과 이 신형 하이스피드 HDAM-SA를 조합하여 사용하였다. HDAM을 이용한 설계를 하면 설계할 때 가장 작은 개별 부품들까지도 특별한 등급의 오디오 전용 부품을 적재적소에 투입할 수 있다.

Q)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을 만드는 타사의 SACD 플레이어들을 보면 SACD 재생에서도 업샘플링이나 오버샘플링 같은 기법을 적용하여 음질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5.6MHz의 DSD 또는 2.8MHz/24bit의 PCM 같은 처리를 한다.
SA-7S1에도 이러한 고차원 샘플링 기술이 사용되었는가?

A) 기본적으로 SA-7S1은 SACD 재생에 대해 어떠한 업샘플링이나 오버샘플링 기능도 적용하지 않고 있다. 오리지널 DSD가 갖는 내용을 그대로 재생하는 스트레이트한 DSD 변환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스펙이 떨어지는 CD 포맷에 대해서는 다른 업체들처럼 8배/24bit의 오버샘플링 처리를 2단계로 나누어 처리했지만 새로운 PEC! 는 한번에 8배 오버샘플링 처리가 가능하다.

Q) SA-7S1에 담긴 다양한 디지털 필터들은 음질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A) 실제로 이 필터들은 음질을 좌우하지 않는다. 우리는 사용자들에게 이 필터들을 통해 각기 다른 성향의 음색을 다양하게 즐겨보라고 권하고 싶다. 대게 다른 플레이어들은 이런 필터들을 제공하지 못하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DAC에 내장된 가장 평범한 디지털 필터 하나만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Marantz는 자체 DSP 기술을 통해 직접 디지털 필터들을 설계했다. 이런 기술적인 배경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각기 다른 타입의 필터들을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Q) 일부 오디오 파일들은 별도의 하이엔드 DA 컨버터 시스템을 사용하며 그것을 SACD에도 사용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SACD의 DSD 신호는 광이나 동축으로는 연결할 수 없다. HDMI 같은 신세대 인터페이스가 필요한데 HDMI를 지원할 계획은 없는가? 그리고 SA-7S1은 멀티 채널 트랙만 담긴 SACD도 재생할 수 있는가? 우리가 테스트에 사용하고 있는 SA-14는 멀티 채널만 담긴 SACD는 인식이 불가능했다.

A) 우리가 알기로는 아! 직까지 HDMI 단자를 탑재한 DA컨버터 시스템은 없다(하이엔드 오디! 오를 말� 求�것이다. 물론 리시버 같은 제품들은 있다). 우리 생각으로는 SA-7S1을 AV리시버에 연결하여 사용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HDMI는 특성상 지터가 있을 수밖에 없고 HDMI를 장착하려면 우리는 별도의 비디오 신호 회로를 플레이어에 추가해야 한다. HDMI의 오디오 신호는 비디오 신호의 일부 대역을 통해 전송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27MHz의 비디오 신호를 굳이 순수한 오디오 기기에 끼워 넣고 싶지 않다.

그리고 SA-7S1은 멀티 채널 SACD 플레이어가 아닌 순수 2채널 스테레오 유저들이다. 만약 이런 수준의 하이엔드 멀티채널 SACD플레이어를 만든다면 비용은 몇 배로 비싸질 것이다. 보다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우리는 스테레오를 선택했다. 하지만 우리는 DV9600같은 하이클래스 DVD플레이어를 통해 멀티 채널 SACD 재생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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