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프론트-엔드 선택 방법
1982년도에 소개된 이래, CD 재생 기술은 오디오의 다른 분야보다 매우 급속하게 발전하였습니다. 첫 번째 CD 플레이어의 음질은, 오늘날 구입할 수 있는 하이엔드 CD 플레이어, 또는 심지어 저렴한 제품에서 얻을 수 있는 음악적인 성능과도 거리가 멉니다. 게다가 컴팩트 디스크는 수 년 내에 더 나은 소리를 내는 고 해상도의 포맷으로 교체될 운명입니다. 이 제안된 포맷들은 최상의 컴팩트 디스크보다도 상당히 나은 음질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비록 CD가 오랫동안은 우리 곁에 남아 있겠지만, CD의 시대는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급속한 변화하는 기술 때문에 다른 컴포넌트보다 디지털 프론트-엔드의 선택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의 최상의 기술을 누리기 위해 CD 재생기기에 상당한 투자를 해야할까요, 아니면 새로운 고 해상도의 포맷 중 하나를 기다려야 할까요?
필자는 향후에 가능한 어떤 포맷을 위해 우수한 CD 재생 기기의 구입을 보류하는 것은 명백히 실수라고 믿고 있습니다. 우선, 새로운 오디오 포맷은 세계적인 일렉트로닉스와 음악 회사들에 의해 합의된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두 제안(DVD-오디오와 SACD) 사이의 포맷 전쟁 가능성이 높습니다. 회사들의 주도권 다툼은 포맷의 진보를 방해하여, 아마도 전체 시장에 이러한 포맷이 전문적인 제품 상태에 국한된다는 혼란을 일으키기 충분할 것입니다. 또 어떤 포맷 전쟁에서도, 패배할 포맷을 구입할 가능성에 직면하게 됩니다.
둘째로, 새로운 포맷이 음악성이 향상되는 잠재력을 갖고 있을지라도, 그들의 우수한 규격이 하이엔드 사운드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기술을 수행하는가 하는 것이 그 잠재력을 실감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셋째로, 표준화 협상이 어떻게 되는가와 관계없이, 제한된 수량의 오디오파일 레이블 외의 타이틀 라이브러리를 입수할 수 있게 되기까지에는 약간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마 여러분은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최상의 소리로 재생하기를 바라는 많은 양의 CD 컬렉션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만일 새로운 포맷(그리고 음악)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여러분의 기기 선반에 두 번째의 플레이어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새로 발매되는 디스크 뿐 아니라, 기존의 CD 라이브러리의 소리를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술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기술들은 고 해상도 호환 디지털(High Definition Compatible Digital, HDCD)와 업샘플링(upsampling)이며, 이 모두를 이번 장에서 설명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아래의 조언의 상당 부분이 고해상도의 디지털 포맷에도 적용되기는 하지만, 주로 CD-재생 기기의 선택에 적용됩니다. DVD-오디오, 또는 SACD 플레이어 구입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은 이번 장의 뒷부분에 나올 것입니다.
디지털 소스는 시스템의 전체적인 음질에서 중요한 하나의 인자일 뿐이지만, 음악적인 성능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오디오 애호가들은 이처럼 수 년 내에 더 좋아질(더 낮은 가격으로) CD-재생 컴포넌트에 상당히 많은 돈을 지불하거나, 또는 제품이 더 충분히 진보할 때까지 매우 적은 돈만을 써야하는가에 대한 선택에 직면하게 됩니다. 하이엔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컴포넌트들 중에서, 디지털 프론트-엔드는 기술의 냉혹한 진보에 의해 뒤쳐질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디지털 프론트-엔드 디자인에서의 이러한 향상은 오늘날의 소비자들에게는 이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의 설계자들은 모든 가격 대에서 음악적으로 만족스러운 CD 플레이어, 트랜스포트, 그리고 디지털 프로세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오늘날 여러분의 디지털 프론트-엔드 구입은 15년 이상의 진보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결국 여러분이 디지털 소스를 즐길 수 있는 비밀은 내일은 폐물이 될지라도, 지금 여러분의 시스템과 음악적 취향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고르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디지털 소스를 조심스럽게 선택하십시오; 음악을 더 즐길 수 있을 것이며, 몇 년 동안은 바꾸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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