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스피커를 찾기 - 구입 이전에
여러분이 리뷰를 읽고, 앞서 설명한 기준에 근거하여 후보 제품의 목록을 좁혀왔다면 -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됩니다. 이제는 밖에 나가서 들어보십시오. 시청은 스피커 구입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조심스럽게 접근되어야 합니다. 상점에 한 번 방문하고 스피커를 구입하는 것보다는, 처음 시청이 다만 그 다음 단계라고 생각하십시오. 처음 좋게 들린 스피커를 구입하는데 너무 서두르지 마십시오. 여러분한테 소리가 매우 좋았다고 해도 다른 제품들을 시청할 때까지는 그 제품이 얼마나 소리가 좋은지 모를 것입니다.
여러분 자신이 선택한 친숙한 음반들을 폭 넓게 사용하여 스피커를 시청하십시오. 딜러의 전략적인 음악 선택이 스피커의 장점을 강조하고 약점은 가려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 결국 상점 직원의 소임은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을 최대한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오디오 애호가를 위해 제작된 음반(audiophile recording)으로만 시청하면, 그런 높은 기준을 적용하여 녹음되지 않았을 법한 대부분의 음반들을 재생할 때 스피커가 음악을 얼마나 잘 재생해줄지 말해주지 못합니다. 물론 이러한 오디오파일 음반은 스피커의 특정한 성능을 확인하는 데에는 대단히 우수합니다. 그러므로 시청을 위해서 선택된 음악들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음악과 스피커 성능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어줄 진단용 음반이 섞여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때는 특정한 소리의 특성에 대해서는 잊어버리고, 여러분이 그 소리를 얼마나 즐기는 가에만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진단용 음반을 재생할 때에만 분석적인 자세로 전환하십시오. 제 3장, 그리고 이번 장의 뒷부분에 설명하는 기준에 따라 음질을 특성화하십시오.
일이 없어서 여러분이 적어도 한 시간은 스피커를 들어볼 수 있을 때에 상점을 방문하십시오. 어떤 스피커는 처음에는 돋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빛을 잃고 결점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스피커에 대한 인내심을 잃을 때는 상점의 전시실에서여야 하며, 그것을 구입한 다음 주이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상점을 한 번 방문했을 때, 스피커 두 세트 이상은 시청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만일 3개의 모델 가운데 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면, 한 번 방문했을 때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다음에 다시 와서 첫 시청에서 선택한 것과 세 번째 후보를 비교하십시오. 어떤 제품이 올바른 결정인지 확신하기 위해서는 각 후보 제품을 원하는 만큼(합당한 선에서) 오래 들어야 합니다.
어떤 스피커들은 다른 감상 높이에서 각각 다른 대역간 균형을 갖고 있습니다. 집의 의자에서 감상할 때와 같은 높이에서 시청하도록 하십시오. 일반적인 감상 높이는 마루에서 36"로 바닥에서 여러분의 귀에까지 잰 것입니다. 더 나아가 1차 크로스오버를 가진 스피커들은, 여러분이 너무 가까이 앉으면 소리가 달라집니다. 전시실에서는 앞뒤로 몇 피트씩 움직여서, 여러분이 집에서 감상할 때의 거리와 같은 소리가 되도록 하십시오.
갖고 있는 제품과 비교할만한 품질의 앰프와 소스 기기로 스피커를 구동하도록 하십시오. 상점의 전시실에서 달콤한 음악에 빠져들었다가 덜 좋은 앰프에 연결했을 때 실망하기도 쉽습니다. 이상적인 것은 시청 중에는 집에 있는 제품과 같은 수준이거나 또는 스피커와 함께 구입할 파워앰프로 구동하여야 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스피커 시청 방법은 여러분의 집에서입니다 -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여러분이 원하는 만큼 오래 들을 수 있으며, 여러분의 감상실과 앰프에서 스피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들을 수 있습니다. 대여 시청(home audition)은 스피커를 구입하면서 여러 가지로 추측하지 않게 해줍니다. 그러나 생각나는 제품마다 집으로 들고 오는 것은 비현실적인데, 왜냐하면 상점들이 허락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홈 오디션은 진지하게 고려하는 스피커만으로 아끼십시오.
월요일, 11월 05, 2012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마크 레빈슨(Mark Levinson) 회사 이력 마크 레빈슨은 1972년 미국에서 설립된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창립자 마크 레빈슨이 직접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등 고성능 오디오 컴포넌트로 명성을 ...

-
칸느 영화제 (Cannes Film Featival) 해마다 5월에 2주간 프랑스 남해안 리비에라의 휴양지 칸느 에서 개최되는 칸느 영화제는, 유럽 3대 영화제인 칸느, 베를린, 베니스 중에서도 최고권위의 영화제로 인정을 받고 있다. 원래 ...
-
스피커의 종류와 작동원리 수 년 동안 전기적 신호에 답하여 공기를 움직이도록 하기 위한 많은 메커니즘들이 시도되었습니다. 소리를 만드는데 있어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 그리고 실용적으로도 -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3가지입니다. 다이내...
-
미국 Stereophile이 40주년을 기념하여 2002년 11월호에 게재한 명기 100선입니다. 순서는 역순(1위가 제일 끝에 있음) 이며, 동점(tie)이 있는 경우 등수를 건너 뛰는 방식 입니다. 구매의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으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