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1월 05, 2012
CDP에서 무엇을 들어야 하는가
무엇을 들어야 하는가
아마도 다른 어떤 구성 기기 이상으로 디지털 제품에는 "취향"이 크게 작용할 것입니다. 즉, 상표와 모델에 따라서 제품의 소리와 음악적인 특성이 크게 변화합니다. 이러한 변화에는 단점("어느 것이 옳은가?")도 있지만, 음악 애호가에게 재생 시스템의 특성과 음악적 취향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CD 플레이어, 트랜스포트, 그리고 디지털 프로세서에서 들을 수 있는 음악적 표현의 다른 형태는 설계자의 음악적 선호를 반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일 설계자의 부품 예산 - 또는 기술 - 이 한정되어 있다면, 음악적인 재생의 어떤 측면은 다른 설계자의 제품보다 부족할 것입니다. 요령은 여러분의 시스템에서 여러분이 가장 음악적으로 중요하다고 발견한 분야에서 우수한 프로세서를 찾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나머지 재생 시스템에 특수하게 맞춘 디지털 소스를 선택하면, 때로는 재생 시스템의 단점 중 일부를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밝은 면을 갖고 있는 시스템에서는 밝은 소리가 나는 디지털 프로세서를 선택하지 마십시오. 그 대신에 매끄럽고 피곤하지 않은 고역이 장점인 프로세서를 선택하고자 바랄지도 모릅니다. 각각의 디지털 제품은 특정한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시청함으로써 - 가급적이면 여러분 자신의 시스템에서 - 최선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2명의 가상적인 감상자 - 각각 다른 시스템과 취향을 가진 - 와 디지털 프로세서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사례에서는 디지털 프로세서를 사용했지만, CD 트랜스포트와 CD 플레이어는 쉽게 바꾸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논하는 내용은 모든 오디오 컴포넌트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만, 특히 디지털에서는 사실입니다:
프로세서 사이에 음질적인 특성에 넓은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우수한 시스템의 프론트-엔드에 소리가 떨어지는 디지털 프로세서를 두면 전반적인 성능을 훼손하게 됩니다.
감상자 A는 클래시컬 음악, 특히 고 음악, 바로크, 합창 연주를 선호합니다. 대편성의 관현악 작품은 잘 듣지 않으며, 락, 재즈, 팝을 재생하는 일은 없습니다. 저렴한 솔리드-스테이트 앰프와 다소 밝은 스피커를 사용합니다; 이 조합은 디테일하고 앞으로 나오며, 약간 공격적인 고역을 제공합니다.
감상자 B는 비올라나 첼로는 알지 못하고, 대신에 일렉트릭 블루스, 락, 팝을 좋아합니다. 킥 드럼과 베이스 기타가 합주하여 리듬을 추진하는 힘을 느끼는 것을 좋아합니다. 시스템이 고역에서는 조금 부드러우며, 그가 좋아하는 만큼 다이내믹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저렴하며 비슷한 가격대인 두 디지털 프로세서에서 소리 차이를 살펴보고 각각이 두 시스템에서 어떻게 맞을지 - 아니면 그렇지 않을지 -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세서 #1은 우수한 저역을 갖고 있습니다: 타이트하고, 깊고, 리듬을 신나게 울려냅니다. 안타깝게도 고역이 다소 날카롭고, 거칠며, 전체적으로 두드러집니다. 프로세서 #2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고역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딱딱하고, 거칠고, 날카로우며, 듣기에 피곤한 부분은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약점은 연약한 저역 및 제한된 다이내믹스입니다. 프로세서 #1과 비교했을 때 드럼에 대한 다이내믹한 충격과 펀치를 갖고 있지 못합니다.
필자는 여러분이 어느 프로세서가 각각의 시스템과 감상자에게 최선이 될지를 추측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세서 #1은 감상자 A의 시스템이 이미 갖고 있는 밝음(brightness)을 더 악화시킬 것입니다. 게다가 더 늘어난 입자는 바이올린과 목소리에서는 더욱 거북할 것입니다. 그러나 프로세서 #2는 감상자 A의 시스템에서 고역 표현을 부드럽게 하여, 딱딱한 고역에 훨씬 더 필요한 편안함을 제공해줍니다. 게다가 프로세서 #1의 음질 특성 - 다이내믹스와 타이트한 저역 - 은 감상자 A에게 음악적으로 훨씬 덜 중요합니다.
반대로 감상자 B는 프로세서 #1에서 더 좋을 것입니다. 프로세서 #1의 우수한 다이내믹스와 타이트한 저역이 감상자 B가 선호하는 음악의 종류에 더 잘 맞을 뿐 아니라, 그의 시스템이 고역에서 더 반짝이고, 저역에서는 펀치를 갖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느 프로세서가 더 좋을까요? 감상자 A에게 두 제품 모두를 시스템에서 시청한 다음에 물어보았습니다; 그는 프로세서 #2가 훨씬 더 뛰어나며, 어떻게 프로세서 #1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지 의아해 할 것입니다. 그러나 감상자 B는 감상자 A의 선택이 리듬적인 파워, 고역의 디테일, 그리고 다이내믹 충격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에게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프로세서 #1이 좋은 제품입니다.
명확한 예가 되도록 과장하기는 했지만, 이러한 사례는 개인적 취향, 음악적 선호도, 그리고 시스템의 매칭이, 어떤 디지털 제품이 여러분에게 최선인가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바른 구매 결정을 내리는 유일한 방법은 여러분 자신이 제품을 시청하는 것입니다. 잡지에서의 제품 리뷰를 사용하여 시청 대상에 대한 선택을 좁히십시오. 리뷰어들의 특정 제품에 대한 설명을 읽고, 서술된 표현의 타입이 여러분들이 찾고 있는 것인가를 보십시오. 그러나 오직 제품 리뷰에만 근거하여 제품을 구입하지는 마십시오. 리뷰어의 시스템과 음악적인 취향은 여러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감상자 A이고, 감상자 B의 시스템과 취향을 가진 사람이 쓴 리뷰를 읽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리뷰를 절대적인 진실로써가 아니라 여러분 자신이 시청하기 원할지 모르는 제품을 지적해주는 가이드로 활용하십시오. 여러분은 결정한 기기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입하기 전에 조심스럽게 들어보십시오 - 그것은 시간을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게다가, 여러분들이 더 많은 제품을 평가하고 더 조심스럽게 들어볼수록 여러분의 감상실력도 더 예리하게 됩니다.
이 사례에서 설명했던 특정한 소리의 특성을 실감해보는 것은 낮은 가격대의 제품에서는 훨씬 더 중요한 일입니다. 2개의 "완벽한(perfect)" 디지털 프로세서는 동일한 소리를 내주어야 합니다. 디지털 재생 시스템의 수준이 매우 높아지면, 음질의 단점은 덜 심한 것이 됩니다 - 최상의 제품들은 단점이 매우 적어서 모든 종류의 음악을 이상적으로 들려줍니다.
프로세서나 CD 플레이어의 소리가 얼마나 좋은가에 대한 중요한 요소는 설계자의 기술적인 솜씨와 음악적인 감수성입니다. 동일한 부품이 주어질 때에도, 다른 재능을 가진 2명의 설계자는 매우 다른 소리를 내어주는 제품을 만들어냅니다. 결과적으로, 재능이 부족한 설계자가 제작한 값비싼 제품보다, 더 값싸고 솜씨 있게 설계된 제품을 발견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더 비싼 제품이 반드시 더 좋지는 않습니다. 특정한 예산을 고수하거나 좁은 범위의 가격 대 제품만 시청하지 마십시오. 만일 저렴한 제품이라도 여러분이 신뢰하는 리뷰어로부터 격찬을 받았다면 그 제품을 시청하십시오 - 스스로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그 제품을 사지 않기로 결정한다면, 최소한 여러분의 감상 기기 목록에 추가하고, 리뷰어의 리뷰와 여러분이 받은 인상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디지털 제품이 음악을 더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가 외에도 여러분들이 들어야할 소리가 좋은 디지털 프론트-엔드의 특성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의 각각에 얼마나 높은 우선권을 부여할 것인가는 여러분들의 취향의 문제입니다. 다음 내용에서는 제 자신이 디지털 재생 시스템에서 얻고자하는 음악 또는 음질 특성을 설명하겠습니다.
디지털 컴포넌트의 소리가 어떠한가를 특성화하기 위해 필자가 우선적으로 듣는 특성은 전체적인 원근(overall perspective)입니다. 뒤로 물러서고, 매끄럽고, 덜 공격적인가? 아니면 앞으로 나오고, 밝고, 눈앞에 다가오는 소리인가? 음악적인 미묘함을 듣기 위해 음악에 몸이 기울어지고, 귀를 기울이게 되는가? 아니면 귀가 팽팽해지고, 소리를 막아버리고 싶게 되는가? 편안해지는가 아니면 흥분되는가?
디지털 제품의 전체적인 원근은 오랜 기간동안의 음악적 만족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의 능력을 정의하는 기본적인 특성입니다. 만일 음악이 공격해오는 것처럼 느낀다면, 음악을 오래 듣지 않게 될 것입니다. 만일 제품의 기본적인 음악적 원근에 결함이 있으면, 다른 것을 잘 하더라도 문제가 될 것입니다.
제품 리뷰에서 편하게 들을 수 있는 디지털 제품을 묘사하는 키워드로는 편안한(ease), 매끄러운(smooth), 뒤로 물러선(laid-back), 달콤한(sweet), 단정한(polite), 그리고 공격적이지 않은(unaggressive) 등의 말이 있습니다. 밝은(bright), 생생한(vivid), 날카로운(etched), 앞으로 나온(forward), 공격적인(aggressive), 분석적인(analytical), 직접적인(immediate) 그리고 날카로운(incisive) 등의 말은 반대 타입의 표현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표현 사이에는 근본적인 대립이 있습니다. 매끄럽고, 뒤로 물러서고 단정한 프로세서는 거슬리지는 않으나, 디테일과 해상도가 부족합니다. 공격성을 배제하기 위해 흔히 작은 음량에서의 음악적인 정보를 불분명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잃어버린 음악적 정보가 악기의 소리를 보다 더 생생하게 해주는 음색 내부의 디테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타악기에서는 순간적인 어택(attack)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택이 약간 둔하게 되면 매끄럽다는 인상을 주지만, 소리의 동적인 구조를 정확히 전달하지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아주 매끄러운 소리를 내어주는 디지털 제품은, 흔히 앞으로 나오는 제품보다 해상도가 낮습니다.
다른 극단은 음악의 모든 디테일을 "가차없이 드러내는(ruthlessly revealing)" 디지털 제품입니다. 이 제품들은 과도 응답(transient response)을 매끄럽게 하기보다는 과장합니다. 곁에 두고 비교하면, 가차없이 드러내는 제품들은 훨씬 더 많은 디테일과 음악적인 정보를 제시합니다. 박자가 고조되어 있으며 열기가 넘치기 때문에 어떤 감상자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들립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특성은 쉽게 피로해집니다. 음악을 줄이거나 - 또는 꺼버렸을 때 - 안도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제품이 할 수 있는 가장 나쁜 일은 여러분들이 음량을 줄이기 바라도록 하거나, 아니면 더 이상 듣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디테일의 부족과 가차없이 드러내는 것 사이의 대립은 더 값이 비싼 프로세서를 구입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공격성이 전혀 없고, 또 피곤하지 않으면서, 모든 음악을 잘 들려주는 몇 가지 모델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매우 드물지만 음악적으로 중요함을 발견한 특성입니다. 디지털 프론트-엔드는 실제 음악적 정보를 잘 풀어내는 것과 분석적이고 날카로운 소리를 내주는 것 사이의 좁은 길을 걸어야 합니다.
또한 디지털 재생에서는 개별적인 악기를 음장 내에 뒤섞는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개별 악기를 섞어놓는 이러한 경향은 2가지 레벨에서 발생합니다: 악기의 독특한 음색 특성과 공간 내의 구체적인 위치입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디지털 기기가 음악을 공통적인 합성된 특성으로 뒤덮어서 악기 사이의 미묘한 음조의 차이를 묻어버립니다.
많은 개별 악기라기보다는 하나의 큰 악기로 작곡된 것처럼 들리게 됩니다. 감상자 앞의 3차원 공간에 걸린 분리되고 뚜렷한 물체(악기 및 소리)를 듣는 대신에, 합성된 소리의 연속체를 듣게 됩니다. 악기의 질감이 동일해지면, 개별 악기의 특성이 들리지 않게 됩니다.
디지털 재생 시스템이 개개 악기의 소리를 흐트러뜨리는 두 번째 방법은, 이미지를 평평한 판지 조각을 붙여놓은 것처럼 표현하는 것입니다. 악기들은 공기와 공간으로 둘러싸여 있지 않습니다; 사운드 스테이지는 평평하고 혼잡합니다; 그리고 하나의 이미지가 끝나고 다음 것이 시작되는 것을 명확하게 들을 수 없습니다. 좋은 디지털 재생장치는 악기 고유의 음색을 손대지 않고 악기 이미지 사이의 공간감과 에어를 지닌 각각의 이미지를 3차원 공간에 걸린 집합체로 표현해야 합니다. 이것은 아날로그에서는 쉽습니다. 그러나 디지털에서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음색 및 공간을 잘 담고 있는 레코딩은 디지털 제품이 이러한 특성을 나타내는 것을 돕습니다.
디지털 재생 장치에서의 다른 중요한 특성은 음장의 투명함입니다. 이것은 음악이 크리스털처럼 깨끗하고, 열리고, 투명한 공간에 표현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불투명하고 두껍고, 혼잡한 것과는 반대입니다. 음장의 투명함은 완벽히 청명한 날에 도시의 스카이라인을 보는 것과 비슷합니다. 스모그나 아지랑이는 스카이라인의 선명함을 떨어뜨리며 빌딩 사이의 윤곽이 잘 보이지 않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운드 스테이지가 투명하지 않으면 음악적인 표현이 줄어들도록 합니다.
필자는 디지털 제품을 평가하는데 있어 이런 표현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특성들은 제품에 따라 매우 크게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다른 측면들도 들어야 합니다 - 고역의 입자, 리듬, 그리고 다이내믹스는 제3장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외에, 여러분 자신에게 "음악을 줄이거나 끄지 않고 얼마나 오랫동안 음악을 들을 수 있는가"라고 묻는 것도 좋은 질문입니다. 반대로 계속 CD를 이어서 듣고자 하는 생각이 든다면, 그것은 좋은 디지털 프론트-엔드를 나타내는 표시일 것입니다. 어떤 기기들은 여러분이 시스템을 끄지 못하게 합니다; 다른 기기들은 시스템을 끄기 바라도록 합니다. 감상자를 음악적으로 몰입하게 하는 능력은 하이엔드 오디오의 정수입니다. 이것은 디지털 프론트-엔드를 평가하는 가장 차원 높은 기준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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