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연방 정부는 2006년 12월 31일 자정을 기해 기존의 모든 아날로그 신호 텔레비전 방송을 중지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지시는 미국 가정의 85% 이상에서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을 수신할 수 있을 때 적용되므로 실현 가능성이 희박해 보입니다. 그리고 실현된다하더라도 기존의 텔레비전으로 공중파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텔레비전을 계속 사용하려면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신호를 받아서 아날로그로 전환해주는 디지털 텔레비전 셋톱 박스를 구입하면 됩니다. 물론 셋톱 박스가 HDTV 신호를 수신하고 디코딩할 수 있더라도, 아날로그 텔레비전과 연결되면 오늘날과 별반 다를 것 없는 거친 화질로 보게 될 것입니다. 다만 셋톱 박스와 TV를 컴포넌트 접속으로 연결하면 다운컨버트된 HD 신호라 할지라도 거의 DVD만큼 좋게 보일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지금 당장 HDTV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HDTV는 여전히 아날로그 텔레비전보다 훨씬 더 비싸며, 당분간은 그 상태로 유지될 것 같습니다. 이것은 TV 구매자들을 곤혹스럽게 합니다. 몇 년 내에 교체하거나, 디지털 셋톱 박스를 사야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아날로그 텔레비전을 구입해야 할지, 아니면 비싼 돈을 주고 HD 텔레비전을 구입해야 할지 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HD 텔레비전은 결국에는 오늘날의 아날로그 텔레비전과 비슷한 가격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기술은 분명히 진보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새로운 TV를 사야 한다면 문제는 아날로그 TV인가, 디지털 TV인가로 귀결됩니다.
하지만 구입 시기의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고민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일 HDTV가 아날로그 TV에 비해 50% 정도만 더 비싸다면, 망설이지 말고 HDTV를 구입하십시오.
만일 여러분이 직시형 HDTV 쪽으로 결심을 굳혔다면, 우선 과장된 선전이나 혼란스러운 용어에 속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많은 제품들이 HDTV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고해상도 신호를 디스플레이하기 위한 해상도를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HDTV 대비, HDTV 호환, HDTV 가능 등의 용어는 구매자들이 이를 진정한 HDTV라고 오해하게 할 우려가 높습니다. 이런 말들은 TV가 HD 신호를 외부의 디지털 TV 셋톱 박스로부터 받아들일 수는 있지만, 이를 다만 480 프로그레시브 스캔 라인의 표준 해상도(standard definition)로 디스플레이할 뿐을 의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날로그 TV의 480 라인 인터레이스드 스캔 화면보다는 낫지만, HDTV는 절대 아닙니다. 또 HDTV 대응이라고 표시된 텔레비전 중에는 진짜 HD 신호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지만, 내부에 수신 장치가 없습니다. 그런 텔레비전은 별도의 셋톱 박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현재 2가지의 핵심적인 HDTV 규격이 있습니다. 하나는 수직 해상도(vertical resolution)로, 이것은 텔레비전이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주사선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480라인 프로그레시브(480p)의 수직 해상도를 표준 해상도, 즉 SD(Standard-Definition)로 보는데, 720라인 프로그레시브(720p)와 1080라인 인터레이스드(1080i)가 진정한 HD(High-Definition)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규격은 각 라인의 픽셀 숫자, 즉 텔레비전의 수평 해상도(horizontal resolution)입니다. 픽셀(pixel)은 화면 정보의 최소 단위입니다. 다른 모든 요소들이 동일하면 픽셀의 숫자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집니다.
수평 해상도를 규정하는 용어에는 약간의 혼란이 있습니다. ‘픽셀’이라는 용어는 디지털 텔레비전 포맷의 해상도나 고정 화소 디스플레이를 언급할 때 올바르게 사용되며, 아날로그 텔레비전의 수평 해상도를 언급할 때에는 ‘TVL(TV Line)’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합니다. 이 규격은 텔레비전의 화면 높이마다 풀어낼 수 있는 수직선의 숫자입니다. 만일 텔레비전을 흑백이 밀집해서 번갈아 나오는 수직선으로 구동하는 경우에는, 텔레비전의 수평 해상도를 결정하기 위해 눈으로 볼 수 있는 선의 수를 셉니다. 수직선이 더욱 밀집하여 위치하면 결국에는 회색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각각의 수직선이 여전히 구분될 정도의 한계가 이 텔레비전의 TVL로 나타낸 수평 해상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직선을 텔레비전의 수평 주사선과 혼동하지 마십시오. 수평선의 숫자는 NTSC에서 480라인, HDTV에서는 720라인이나 1080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NTSC는 실제로는 525라인이며, 480라인이 화면 정보를 담고 있고 다른 45선은 블랙으로, 동기 신호나 캡션 신호 같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보는 480라인을 활동 주사선(active scan line)이라고 합니다.
혼란스러운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텔레비전이 풀어낼 수 있는 TV 라인의 숫자는 기술적으로는 화면의 높이와 동등한 면적을 가로지르는 라인의 숫자입니다. 이런 요건은 와이드스크린 TV가 전통적인 4:3 TV보다 불공정한 이점을 갖지 않도록 방지해 줍니다. 예를 들어서, 심지어 수평 라인마다 720픽셀을 포함하는 DVD 포맷에서도, 화면 높이와 동등한 영역을 가로지르는 픽셀의 수를 따지기 때문에 수평 해상도가 540라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많은 제조 업체들은 자신들의 수평 해상도 규격을 크게 과장하며, 심지어 자사 제품이 1920 × 1080라는 최고의 HDTV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수평 해상도를 판단할 때에는 이렇게 생각하십시오. $40,000짜리 프로용 직시형 HD 모니터의 수평 해상도라도 잘해야 1400입니다. 게다가 그 밝기가 매우 낮아서(0.5 foot-lambert, 또는 같은 크기의 일반 소비자용 텔레비전의 1/6 정도 밝기), 거의 빛이 없는 공간에서 봐야만 합니다. 그렇게 해도 이미지가 여전히 희미합니다. 수평 해상도를 주장할 때 제조업체들이 유지하는 기준이 없으므로, 소금 알갱이를 세는 것과 같습니다.
직시형 텔레비전은 HD 비디오 디스플레이 중에서는 가장 적은 수평 해상도를 갖고 있습니다. 직시형 텔레비전의 픽셀은 비디오의 각 라인을 추적하는 주사선에 의해 충격을 받아 빛을 발하는 형광물질로 구성됩니다. 형광 물질이 작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지지만, 밝기에서는 손해를 봅니다. 결과적으로 HDTV의 설계자들은 화면이 충분히 밝아지도록 해상도를 다소 희생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40,000짜리 전문가용 모니터의 광 출력이 거의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이유입니다.
최고 해상도의 HD 신호는 1920 × 1080 입니다. 이것은 각각의 비디오 프레임이 1080개의 수평선으로, 또 각 수평선은 1920개의 픽셀로 구성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숫자를 곱하면 200만개가 넘는 픽셀 숫자가 도출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직시형 텔레비전이 이런 어마어마한 수치를 풀어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해상도라고 불리려면 어느 정도의 해상도가 필요할까요? 사실 HD를 구분하는 확고한 기준점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1200×1080 픽셀은 대략 130만 픽셀을 화면에 보여주는데, 이를 넘어서면 비디오 이미지가 아주 좋은 정도를 넘어 엄청나게 뛰어나 보이는 수준이 됩니다(비교하면 VHS 테이프의 신호를 디스플레이하는 일반적인 아날로그 텔레비전의 해상도는 240 TVL × 480 입니다).
비록 직시형 텔레비전의 130만 픽셀은 HD의 최대 해상도에는 모자라지만, 비교적 크기가 작기 때문에 여전히 경이적인 해상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작고 시청 거리가 멀수록 보다 적은 수의 픽셀만으로도 뛰어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큰 디스플레이에서는 직시형 텔레비전처럼 상대적으로 작은 화면에서보다 해상도의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HDTV 구입을 미루기로 결정했다면, 최소한 구입할 텔레비전에 S-비디오나 컴포넌트 비디오 입력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HD 신호를 완전히 디스플레이 할 수 있는 매체는 다음에 소개하는 하이엔드 리어, 또는 프런트 프로젝션 시스템입니다.
화요일, 11월 0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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