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라운드 스피커는 레프트, 센터, 라이트 스피커와는 디자인이나 기능이 완전히 다릅니다. 이들의 역할은 스크린 속의 장면으로 빠져들 수 있도록 감상자를 미세한 소리로 둘러싸는 것입니다. 프런트와 센터 스피커가 소리를 화면상으로 고정시키는 것과는 달리, 서라운드 스피커는 감상자 주변으로 소리를 확산시킵니다.
서라운드 스피커가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영화 <라운드 미드나이트(Round Midnight)>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프랑소와는 재즈 클럽 밖에서 비바람을 맞으면서 덱스터 고든의 연주를 듣습니다. 재즈 클럽의 친숙한 풍경과 비가 오는 파리의 거리를 오가며 장면이 전환됩니다. 클럽 내부를 비추는 장면에서는 카메라가 연주자들로부터 불과 몇 발짝 거리에 있는 것이 느껴지도록 직접적이고 근접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한편 거리 장면에서는 빗소리, 자동차 소리, 지나가는 사람들이 떠드는 소리 등의 확장된 소리로 에워쌉니다. 즉, 비가 오는 파리의 분위기로 감싸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임장감은 주로 서라운드 스피커에 의해서 조성됩니다. 우리는 뒤쪽의 특정한 두 지점에서 비와 거리의 소리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실제 세계에서처럼 그런 소리들로 둘러 싸이기를 원합니다. 서라운드 스피커는 이런 미묘하면서도 꼭 필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서라운드 스피커는 그 디자인과 홈 시어터 룸에서의 배치를 통해 감상자를 감쌉니다. 이들의 위치는 감상 지점의 측면이나 후방, 높이는 귀보다 몇 피트 정도 위에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들은 저역을 재생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작고 거추장스럽지 않게 디자인되며, 흔히 벽면이나 그 안쪽에 설치됩니다.
다이폴라 및 바이폴라 서라운드 스피커
우리를 소리로 감싸는 서라운드 스피커의 능력 중 대부분은 다이폴라(dipolar) 디자인에서 나옵니다. 다이폴라는 간단히 말하면 소리가 전방과 후방으로 동일하게 방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런트 스피커가 소리를 전방으로 방사하는 한 세트의 드라이버들을 갖고 있는 것과는 달리, 다이폴라 서라운드 스피커는 전후에 장착된 2세트의 드라이버를 갖고 있습니다. 이런 배열을 통해 방의 전후로 방사되는 지향 특성을 만들어냅니다(그림 6-3).
서라운드 스피커는 방의 측면에 위치하여 전후방으로 소리를 방사합니다. 감상자는 서라운드 스피커가 직접음을 방사하지 않는 위치, 즉 널(null)에 앉게 됩니다. 그 결과, 감상자는 서라운드 스피커에서 나오는 직접음이 아니라 벽이나 가구 등에 의해서 반사되고 난 다음의 소리를 듣게 됩니다. 서라운드 스피커의 다이폴라 지향 특성 덕분에 이들의 소리는 더욱 확산되고, 그 음원의 방향을 알 수 없게 됩니다. 듣기만 해서는 서라운드 스피커가 정확히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다이폴라(dipolar) 또는 바이폴라(bipolar) 형태의 서라운드 스피커를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둘 모두가 전면과 후면으로 동일한 소리를 방사하지만, 바이폴라 스피커는 전후방의 위상이 일치한 소리를 내주고, 다이폴라 스피커는 전후방의 위상이 반대인 소리를 내줍니다. 위상이 일치한다는 것은 전면과 후면의 음파가 동일한 극성을 갖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전면으로 방사하는 우퍼가 양의 압력을 지닌 음파를 발생시키기 위해 앞쪽으로 움직일 때, 후면으로 방사하는 우퍼 역시 앞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다이폴라에서는 정반대입니다. 전면 방사 우퍼가 앞쪽으로 움직이면, 후면 방사 우퍼는 뒤쪽으로 움직입니다. 다이폴라 스피커에서는 전면과 후면의 음파가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그 극성은 반대입니다. 바이폴라와 다이폴라는 모두 감상자를 영화의 청각적 분위기로 감싸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이폴라 형태가 보다 더 선호되는 것은 널영역이 더 넓고, 감상자에게로 직접 향하는 스피커 소리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다이폴라 또는 바이폴라 서라운드 스피커는 벽 속에 숨기는 방식으로 배치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방의 전후방으로 소리를 방사하도록 벽면에 장착해야 합니다. 일부 서라운드 스피커는 그림 6-4처럼 기울어진 배플에 작은 드라이버를 장착함으로써 다이폴라의 방사 패턴에 근접하게 됩니다.
벽 속에 장착하는 서라운드 스피커는 비록 진정한 다이폴라 스피커는 아니지만, 확산된 음장을 구현하는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눈에 거슬리지 않게 됩니다.
THX 리시버와 컨트롤러에서 볼 수 있는 서라운드 디코릴레이션 회로는 서라운드 스피커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제 2장에서 설명한 것처럼 돌비 프로로직의 서라운드 채널은 모노럴입니다. 다시 말해 레프트와 라이트 서라운드 스피커에 동일한 신호가 입력됩니다. 이렇게 되면 서라운드 스피커가 확산된 음장을 만들기 보다는, 반대로 감상자로 하여금 음원의 위치를 인식하도록 하는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THX 서라운드 디코릴레이션은 레프트와 라이트 서라운드 스피커에 입력되는 신호를 약간 바꿔서 임장감이 더욱 커지도록 합니다.
서라운드 스피커에서 발생되는 소리의 양은 리시버나 컨트롤러의 리모트 컨트롤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서라운드 스피커의 음량은 그 직접음이 들리지 않는 수준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볼륨을 아주 꺼버리면 음장이 프런트 쪽으로 기울어져 버립니다. 흔히 서라운드 스피커의 음량을 너무 높게 설정하는데, 이것은 스피커를 마련한만큼 그 효과를 직접 듣고 싶어하는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제 9장에서는 서라운드 스피커의 음량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화요일, 11월 0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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