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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ier Minuten
또 한 여자는 같은 방 동료 수형자의 자살에도 놀람이나 슬픔의 기색 없이 호주머니를 뒤져 담배를 꺼내 무는 무관심과 증오, 폭력으로 일그러진 신세대의 자화상이다. 재능 있는 딸을 모차르트로 만들기 위해 몰아붙인 아버지에 대한 반항과 성적 학대에 집을 뛰쳐나와 거리의 아이들과 어울리다 살인죄로 교도소에 들어오게 된 그녀는 세상에 대한 분노심으로 가득하다.
과거의 기억으로부터 자신을 닫은 채 살아온 여든 살 독신녀의 가라앉은 내면을 흔드는 것은 자학적 발작을 일삼는 거친 죄수 소녀의 � 돛瑛岵�피아노 연주 재능이다. 다른 방식으로 교도소에 갇혀 있는 두 여자는 음악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다른 듯 닮아 있는 서로의 음악을 마음으로 이해하게 된다.
"파괴적인 선율이 당신의 심장을 타고 흐른다."라는 홍보문구마냥 모차르트와 슈베르트, 그리고 슈만의 곡이 흐르고, 안네테 폭스의 열정적인 곡이 선을 보인다. 탄탄한 스토리와 두 여주인공의 열연이 인상적인 영화 <포미니츠>의 대강의 줄거리다.
2. 영화와 음악
영화와 음악은 서로 닮았다. 음악의 선율이 영화의 줄거리라 한다면, 화성은 인물과 사건의 어울림, 리듬은 시간의 흐름... 이렇게 앞뒤가 맞을 수가 없다.
그래서인지 영화 속의 음악을 통하여 속내 마음을 읽어볼 수 있다. 영화 포미니츠에서도 두 여주인공의 주제곡은 또 다른 관점에서 그들을 설명하고 느끼게 한다.
영화의 마지막을 장식한 천재 소녀의 연주는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 A 단조, Op.54>를 바탕으로 한 안네테 폭스(Annette Focks)의 곡이다. 낭만적인 슈만의 선율은 역동적이고 즉흥적이며 파괴적인 선율로 바뀐다. 클래식과 재즈가 어울린 마지막 4분. 인상 깊다.
3. 여왕처럼 행복하다: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 A 단조, Op.54! >
그런 클라라가 결혼 초기에 슈만에게 부탁한다.
자기를 위한 피아노곡을 써 달라고...
그래서인지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은 행복하다.
아름다운 클라라를 그대로 묘사했다.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은 1845년 12월 독일 드레스덴에 있는 한 호텔에서 페르디난트 힐러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피아노 연주는 클라라 슈만이었다. 1846년 1월 이 곡은 독일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에서 클라라! 의 피아노 독주와 멘델스존의 지휘로 다시 연주되면서 세계적인 성! 공을 거� 畇�
곡이 완성되었을 때 클라라는 일기에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나는 오랫동안 슈만의 화려한 피아노곡을 기다리고 있었다. 오케스트라와 그의 곡을 연주할 일을 생각하면 나는 여왕처럼 행복하다..."
- Schumann, Piano Concerto/ Clara Haskil, Orchestre de la Suisse Romande, Ernst Ansermet (Claves 50-2408)
- Schumann, Piano Concerto/ Leon Fleisher, Cleveland Orchestra, George Szell (CBS MPK 44849)
- Schubert, Impromptus Op.142, D 935/ Alfred Brendel (Philips 411 040-2)
- Schubert, Improm! ptus D. 899 & 935/ Jörg Ewald Dähler (Cla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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